남양주시, 서울 송파구, 군산시 등 우수 시책으로 선정
에디터 : 바이크매거진

행정자치부는 올해 처음으로 마련한 ‘지방자치단체 자전거 우수시책 공모전’에서 경기 남양주시와 서울 송파구를 최우수 자치단체로, 군산시와 광주광역시를 우수 자치단체로 선정했다.

이번 공모전은 자전거 보유대수 천만시대를 맞아 자전거 이용을 활성화하고 안전한 이용환경 조성을 유도코자 올해 처음으로 전국 지방자치단체를 대상으로 실시, 약 1개월의 공모기간(6. 23. ~ 7. 29.)을 거쳐 39건을 접수받아 서류심사와 발표심사 등 2단계의 전문가 평가와 약 2천여 명의 국민이 참여한 인터넷 투표를 실시하여 최우수 2건, 우수 2건, 장려 4건 등 총 8건의 우수시책을 선정했다.

이용 활성화 분야 최우수로 선정된 남양주시는 남한강과 북한강의 경관을 따라 만든 자전거길과 물의 정원 초화단지, 능내역사 문화공원, 다산유적지 등 지역 명소를 기반으로 자전거 레저특구로 지정돼 지역특화자원과 연계한 자전거 레저 활성화 기반을 마련한 점이 높게 평가됐다.

서울 송파구는 안전사고 예방분야 최우수 자치단체로 뽑혔는데, 자전거 안전교육을 받은 학생에게 ‘블루등급, 그린등급’의 인증 이수증을 주는 등 자전거 안전교육에 관심과 흥미를 갖도록 했다.

군산시는 자전거도로 관리인원 및 예산부족에 따른 청소차 진입 등의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해 군산지역 자활센터와 협약을 체결해 자전거길 모니터링과 환경정비 협력체계를 구축했다.

이 외 대구광역시의 도시철도 환승 자전거 주차장과 대전광역시의 자전거 안전교육 및 이용환경 개선, 울산광역시의 자전거 안전교육 확대사업, 울산 중구의 물에 뜨는 자전거 문화센터 등은 장려상을 받았다.

행자부 심덕섭 지방행정실장은 “자전거 이용인구가 급증한 만큼 인프라와 편의시설 확충, 안전사고 예방활동 등이 필요하다”며 “지역별로 다양한 시책이 추진돼 국민이 안전하고 편리하게 자전거를 이용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