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8/28~09/01
아미노바이탈 프로 3800 & 아미노샷 퍼펙트 에너지젤
2020-04-20   박창민 기자

스포츠 뉴트리션이라는 개념이 전문화된 것은 얼마 되지 않았지만, 최근에는 단백질과 탄수화물의 분해부터 신체에서 활용되는 세부적인 방법까지 많은 연구결과가 나오며, 퍼포먼스를 지원하고 더욱 건강한 제품들이 출시되고 있다.
이와 같은 스포츠 뉴트리션 분야에서 아미노바이탈(Amino Vital)은 매우 오래된 역사를 가지고 있다. 이미 100년도 지난 시점에 아미노산 분해를 통한 제품을 특허받고, 이와 같은 기술력을 바탕으로 아미노바이탈 등 전문적인 상품을 출시해 인지도를 높였기 때문이다.
아미노바이탈은 최근 아미노산에 대한 연구를 토대로 성분과 맛을 변화시킨 새로운 '아미노바이탈 프로 3800mg'를 출시하였고, 퍼펙트 에너지젤의 휴대성을 높인 '아미노샷 퍼펙트 에너지젤'을 새롭게 선보였다.


아미노산에 대한 간단한 이해

자전거를 조금 열심히 타는 라이더라면 스포츠 뉴트리션으로 '아미노산'에 대한 이야기를 들어봤을 것이다. 막연히 '좋은 것이겠지'라는 생각보다, 조금 이해를 더하면 섭취할 때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아미노산은 간단하게 단백질이 분해되어 만들어지는 물질이라고 이해하면 쉽다. 우리 몸의 생합성에 필요한 아미노산은 20개 정도로 알려져 있으며, 고기와 같은 단백질을 섭취하고 나면 소화과정에 의해 아미노산으로 분해되어 몸 속에서 활용되는 것이다.
이런 아미노산은 우리의 몸에서 스스로 만들어지는 아미노산과 음식을 통해 섭취해야 하는 아미노산으로 구분된다.
음식을 통해 섭취해야 하는 아미노산은 반드시 따로 섭취해야 하기 때문에 '필수' 아미노산이라는 이름이 붙었고, 나머지는 몸에서 생성하기 때문에 '비필수' 아미노산이라고 부른다. 필수 아미노산은 9가지 정도를 꼽고 있는데, 그 중에도 히스티딘, 아이소류신, 류신, 라이신, 메티오닌, 페닐알라닌, 트레오닌, 발린 등의 8가지가 중요한 아미노산이다.
사실, '필수'라고 해서 반드시 중요하고 '비필수'라고 해서 소홀히 해도 되는 건 아니다. 비필수 아미노산은 몸에서 생성해야 할 만큼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기에 부족하지 않게 유지하는 것이 좋은데, 그래서 '준필수' 아미노산이 존재한다.
'준필수' 아미노산은 몸에서 생성이 되기는 하지만 스트레스 및 자극을 받을 때 더 많이 필요해서 추가적인 섭취를 권장하는 것들이다. 아르기닌, 글루타민, 타이로신 등이며, 자전거처럼 지구력 스포츠를 통해 몸이 자극을 받는 경우 추가적인 섭취가 도움이 된다.

우리 몸에 주로 활용되는 21개의 아미노산 분자구조.


BCAA라 불리는 아미노산, 얼만큼 중요할까?

위에서 이야기했던 '필수' 아미노산 중에서, BCAA라 불리우는 '분지사슬 아미노산(Branch Chain Amino Acid)'이 있다. 아미노산 관련 뉴트리션에 BCAA가 자주 나오는 이유는, 이 아미노산들이 필수 아미노산 중에서 큰 영향력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BCAA는 로이신(leucin, 또는 류신), 이소로이신(isoleucin), 발린(valin)으로 구성되고, 이 중에서 로이신의 역할이 운동을 할 때 크다는 연구로 이 세가지 아미노산을 넣은 BCAA 제품이 인기를 얻는 것이다.

그런데, '아미노산'에 대한 정보를 인터넷에서 찾아보면 많은 정보 중에 의외로 근육을 키우기 위한 머슬 피트니스 운동을 하는 사람들이 올린 자료가 많은 편이다. 그리고, 생각보다 BCAA와 같은 아미노산 섭취에 대해 부정적인 견해가 많다.
이 이유는 머슬 피트니스가 자전거처럼 지구력 운동이 아니고, 근육 생성을 효과적으로 하는 것에 맞추어 있다보니, 그런 결과를 만든 것으로 보인다. 근육을 생성하기 위해서는 특정한 아미노산이 더 많이 필요한 것이 아니라, 필수 아미노산이 모두 모여 근육이라는 단백질을 만들어야 하기에, BCAA와 같은 특정 아미노산만을 고가의 비용을 주면서 먹는 것이 큰 의미가 없다는 결론으로 모여지기 때문이다.
물론, BCAA의 3가지 아미노산만을 섭취하여 운동을 유지하는 것은 지구력 운동에도 크게 도움이 되지 않을 수 있다. 다른 영양소가 함유된 식사 후에 BCAA를 추가로 섭취할 때 더 도움을 주는데, 이런 이유로 아미노바이탈은 BCAA 외에 필수 아미노산이 대부분 패키지에 포함되어 있는 것이다.

아미노바이탈 프로 3800은 BCAA 외에도 필수 아미노산이 대부분 포함되어 있다.
지구력 운동처럼 체력을 크게 소모하는 사이클링은, 아미노산을 섭취하면 간에 부담없이 몸에서 바로 이용 가능하기 때문에 유리하다.

머슬 피트니스와 달리, 자전거 라이딩은 장시간 운동을 하는 지구력 피트니스에 해당된다. 그래서, 회복과 근육세포 활성화 등에 영향력을 직접 줄 수 있는 아미노산 뉴트리션이 인기를 얻게 된다. 장시간 체력을 소모하는 지구력 운동은, 운동 도중에 단백질을 섭취하여 소화시키고 간에서 아미노산으로 분해하여 사용하는 작용까지의 시간적인 소모와 간에 주는 스트레스를 받아들이기 쉽지 않기 때문이다.
아미노바이탈과 같은 아미노산 제품을 섭취하면, 간에서 단백질을 분해하는 작업 없이 바로 몸에 흡수되어, 체력소모가 많은 운동 중에 안전하게 필요한 아미노산을 공급하게 되는 것이다.
이 중에도 BCAA를 운동 중 섭취하는 이유는, 근지구력을 향상시키는 기능 때문이다. 그리고, 포도당 분해에 필요한 인슐린 분비를 촉진하는 기능도 있어서, 에너지의 원활한 대사가 필요한 지구력 운동에 도움을 주게 된다.


더 중요해지는 '로이신'의 역할

BCAA 중 로이신의 역할은 운동 중에 더욱 크게 집중을 받고 있다. 그래서, 많은 아미노산 제품들에 로이신의 함량이 다른 성분보다 많은 이유이며, 보통 이소로이신의 2배 정도를 포함시키곤 한다.
하지만, 최근에는 로이신의 역할이 더욱 중요하다는 연구결과가 나오며, 아미노바이탈은 로이신의 함량을 더욱 높인 제품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로이신은 단백질을 합성하여 근육을 생성하는 킥과 같은 것으로, 운동을 통해 근육에 자극이 가해질 때 단백질 합성에 대한 신호에 맞추어 빠르게 근육을 생성하고 분해를 감소시키는 역할을 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리고, 간 기능을 위해 에너지원으로 활용되어 지구력 운동에 더욱 좋다.
근육 발달이 저하되는 노인에게도 적정한 운동과 함께 로이신이 많이 포함된 음식을 제공할 경우 근육이 훨씬 빠르게 발달된다는 연구가 발표되기도 했다.
특히, 환자들을 대상으로 한 회복에 필수 아미노산을 처방하며 얻은 결과에서는 일반적으로 로이신의 소비가 이소로이신과 발린 등에 2배에 가까운 함량이라는 결과를 얻기도 했다.

로이신의 함량을 대폭 강화하여 운동효과에 집중한, 아미노바이탈 프로 3800
120포 : 170,000원
30포 : 48,000원
14포 : 24,000원


로이신의 함량을 높인 아미노바이탈 프로 3800mg

기존 아미노바이탈 3600mg의 경우는 로이신, 이소로이신, 발린의 함량이 거의 1:1:1(0.45g, 0.43g, 0.36g)로 포함되어 있었다. 거기에 글루타민과 아르기닌 등의 아미노산이 포함되어, 운동으로 인해 소모되는 아미노산의 성분이 주요하게 포함된 제품이었다.
하지만, 운동을 많이 한 경우에는 로이신의 역할이 더욱 중요하게 되었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아미노바이탈은 로이신의 함량을 크게 높여 4:1:1(류신:발린:아이소류신)에 가까운 '아미노바이탈 3800mg'을 선보인 것이다.
이것은 한 포에 로이신 1.03g, 이소로이신 0.27g, 발린 0.28g으로 BCAA 용량을 새롭게 설계했다. 기존보다 로이신 함량을 대폭 늘리고 대신 이소로이신과 발린의 함량을 줄인 것이다. 이 외에도 운동 시 많이 요구되는 글루타민을 1g으로 높이고, 항산화능력을 가진 시스틴 0.23g이 포함된다. 대신 3600에 비해 혈관확장을 돕는 아르기닌은 3800에 포함되지 않는다.
3800mg 중 주요한 아미노산 외에 0.99g이 라이신, 트레오닌, 페닐알라닌, 히스티딘, 메티오닌으로 구성되어, 실질적으로 필수 아미노산과 운동 시 소모되는 주요한 아미노산을 한번에 모두 섭취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아미노산 외에도 비타민 B와 같이 에너지 생성에 영향을 주는 영양소가 함께 포함되어 있는 것이 특징이다.

아미노바이탈 프로 3800은 운동 전/중/후에 모두 효과를 볼 수 있다.
아미노산은 흡수되는데 약 30분이 소요되어, 운동 전 섭취하면 지구력 향상에 도움을 주고, 운동 후에는 근육을 회복시키는 것에 도움을 준다.

아미노바이탈 3800mg은 운동 전/중/후에 모두 섭취하도록 권장하고 있다. 아무리 빠르게 흡수되는 아미노산이라고 하더라도 보통 30분 정도 소요가 되기 때문에, 운동 전 섭취하여 근지구력 향상을 높이고, 자전거처럼 장시간 라이딩을 이어가는 지구력 운동에는 중간에 섭취하여 더 필요한 아미노산을 추가하는 것이 좋다.
그리고, 운동 후에는 근육의 빠른 회복과 근손실을 줄이기 위해 도움이 된다.

아미노바이탈 3800은 기존 3600보다 맛과 식감이 더 좋아졌다고 볼 수 있다. 기존보다 조금 더 먹기 편한 과립형태로 바뀌었고, 자몽맛으로 변경되어 물이 없이 먹었을 때의 거부감이 적어졌다. 운동 중이 아니라면, 물이 없이 먹어도 될 정도다.
그렇지만, 탄수화물 0.3g과 당 0.3g 등 단맛을 내는 물질이 아주 소량 첨가되어 불필요한 당 섭취를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아미노바이탈 3800의 가장 큰 특징 중 하나는 포함된 영양소의 함량에 비해 전체 용량이 매우 적다는 점이다. 아미노산 3.8g과 비타민 등을 포함하며, 포장 패키지까지 합친 무게가 5g이다.
가볍다는 의미는 휴대가 편할 뿐 아니라, 먹을 때 삼켜야 할 용량도 적어지기 때문에 더욱 편하다.

기존 3600보다 목넘김이 좋아진 프로 3800.
3.8g의 아미노산과 비타민 등을 포함하고도, 패키지 전체의 무게는 5g에 불과하다. 가볍고 효율적인 용량에 자몽맛으로 더 부드럽게 섭취할 수 있었다.


운동 중 효과적인 에너지 공급, 퍼펙트 에너지젤

자전거 타기와 같은 장시간 운동은, 라이딩을 하면서 에너지를 공급해 줘야 한다. 에너지원의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당'이고, 당 중에서도 에너지원으로 바로 사용되는 것은 '포도당'이다.
아미노바이탈에서는 이처럼 운동 중 에너지를 공급할 수 있는 제품으로 '퍼펙트 에너지젤'을 출시하였고, 당 성분을 비롯하여 당합성작용에 관여하는 아미노산 알라닌, 그리고 에너지 생성에 역할을 하는 비타민 B2 등을 포함하여, 운동 중 매우 효과적인 구성으로 되어있다.

퍼펙트 에너지젤
60개 : 270,000원
12개 : 54,000원

아미노샷 퍼펙트 에너지젤
4개(1박스) x 16박스 : 200,000원

먼저 발매된 퍼펙트 파워젤은 비교적 큰 용량인 130g으로 개발되었다. 일반 에너지젤처럼 끈적거리는 식감이 아니고, 부드러운 젤리를 먹는 듯한 식감과 130g(190kcal)의 사이즈로 편하게 먹고 포만감까지 얻을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대신, 자전거를 타는 것처럼 모든 것이 미니멀한 것을 선호하는 경우에는 휴대가 불편한 것이 단점이다.
그래서, 새롭게 발표한 것이 '아미노샷 퍼펙트 에너지젤' 제품이다. 이것은 45g의 컴팩트한 사이즈로 일반적인 에너지젤과 비슷한 크기로 휴대성이 좋다. 용량 자체는 거의 1/3로 줄었지만, 함량은 '퍼펙트 에너지젤 130g'의 거의 60% 수준으로 매우 효율적이다.
이 두 가지 퍼펙트 에너지젤은 사실 상 거의 동일한 성분 구성으로 되어 있다. 대신 맛은 좀 다르다. 45g의 '아미노샷 퍼펙트 에너지젤'이 더 상큼한 청포도맛에 가까우며, 130g의 '퍼펙트 에너지젤'은 신맛이 적은 과일맛에 가깝다.

퍼펙트 에너지젤 130g 대용량은 운동 전 에너지와 필요한 영양소를 미리 섭취하기에 좋다.

45g의 소용량으로 출시된 아미노샷 퍼펙트 에너지젤은 작은 사이즈지만 109kcal의 열량과 비타민 등이 포함된다.

당을 기본 성분으로 한 퍼펙트 에너지젤은, 당 합성작용을 돕는 아미노산인 '알라닌'이 포함되었고, 당을 에너지로 변환시킬 때 이용되는 비타민 B2도 함께 포함되어, 에너지에 집중되었다.

아미노샷 퍼펙트 에너지젤은 1/3 사이즈지만 거의 60%의 용량이 포함되어 휴대성을 높였다.

아미노샷 퍼펙트 에너지젤은 45g 함량으로 109kcal 열량과 함께 비타민 등을 섭취할 수 있다. 109kcal의 열량 중 에너지로 빠르게 전환되는 탄수화물 및 당의 함량은 약 98kcal로, 당 위주로 만들어진 타 브랜드의 에너지젤이 보통 100kcal 정도인 것과 비슷한 에너지를 얻을 수 있다.

퍼펙트 에너지젤의 주요 성분은 앞서 이야기한 것처럼 '당'이다. 물엿과 설탕, 증점다당류가 포함되었고, 여기에서 분해된 포도당은 바로 인슐린과 만나 미토콘드리아에서 에너지로 합성된다.
아미노바이탈의 '퍼펙트 에너지젤'의 특징 중 하나는 아미노산이 포함되었다는 점이다. 여기에 포함된 아미노산은 알라닌이 주를 이루고 있으며, 프롤린이 소량 포함된다. 알라닌은 몸에서 생성되는 비필수 아미노산이지만, 당합성작용에 필요한 아미노산으로 퍼펙트 에너질젤을 통해 섭취된 당을 더욱 빠르게 흡수하도록 도와준다. 또한, 지방을 분해하는 '리파제'라는 효소의 작용을 활성화하는 특성도 있다.
이 외에도 말토덱스트린과 비타민 B2는 몸 안에 있는 에너지원을 에너지로 바꾸는 데 도움을 주는 영양소로 함께 포함되어, 운동 중 섭취하는 효율성을 매우 높인 제품이라고 볼 수 있다.

아미노샷 퍼펙트 에너지젤은 에너지 공급에 집중되었고, 작은 크기로 휴대성이 좋아서 운동 중 섭취하기 편하다.

상단 입구를 개봉해도 떨어지지 않도록 설계한 패키지.

라이딩 중 편하게 먹고, 쓰레기는 주머니에 넣어 되돌아 오자.

아미노바이탈 스타트팩(왼쪽)과 더블팩으로 가볍게 시작할 수도 있다.
스타트팩과 더블팩 구매 시 아미노바이탈 3600 3포+타월(재고 소진 시까지)을 선물로 함께 받을 수 있다.
스타트팩 : 49,000원
더블팩 : 98,000원


적절한 뉴트리션 사용은 운동 효과를 높인다.

아미노바이탈 3800과 아미노샷 퍼펙트 에너지젤은 모두 아미노산이 포함되어 있지만, 두 성분은 완전히 다르다. 이처럼 뉴트리션을 선택할 때에는 충분한 이해가 필요한 것이다.
근육의 지구력과 회복을 위한 '아미노바이탈 3800', 그리고 에너지 공급을 위한 '퍼펙트 에너지젤'에 대해 어느정도 이해하였다면, 장시간 라이딩을 떠날 때 어느 제품이 필요한 지도 어느정도 감이 올 것이다.
뉴트리션의 사용도 마치 운동처럼 연습과 자신에게 맞는 방법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무조건 많이 먹는 것이 좋은 것도 아니고, 사람마다 각기 다른 신체적 특성 때문에 평상시 라이딩 중에 뉴트리션의 요구량도 조금씩 다르다.
그리고, 자신에게 맞는 섭취량까지 익숙해졌다면 그란폰도나 고강도 트레이닝에 활용해 좋은 운동 효과를 만들어 낼 수 있게 된다.


관련 웹사이트
세파스 : http://cephas.kr/
아미노바이탈 : https://www.amino-vital.com/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