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램 AXS, 변속 레버 배터리 체크 및 교환(동영상 있음)
에디터 : 박창민 편집장

스램(SRAM)은 무선 전동 시스템인 AXS(액세스) 발표 2년을 맞이하며, 변속 레버의 배터리 체크 및 교환 방법을 다시 알리고 있다.

스램의 AXS 시스템은 디레일러에 충전식 배터리가 포함되며, 변속 레버(시프터)에는 CR2032 버튼 배터리가 적용되는 방식이다. 이 시프터의 버튼 배터리 수명은 일반적인 사용 시 약 2년이 되는데, 스램 AXS 발표 2년을 맞이하며 배터리 체크 및 교환 방법에 대해 한번 더 상기시키고 있다.

스램은 AXS 발표 2년을 맞이하며 시프터 배터리의 확인 교체 방법을 한번 더 소개한다. 


시프터 배터리 상태 체크


시프터에는 LED 라이트가 있는데, 이것은 시프터를 한번 누를 때마다 불이 들어오게 된다. 여기서 LED의 색에 따라 현재 배터리 상태를 확인할 수 있다.

- 녹색 : 6개월 이상 사용 가능
- 적색 : 1~6개월 사용 가능
- 적색점멸 : 1개월 미만, 교체 필요

변속 버튼을 누를 때마다 LED에 불이 들어온다. 그 색으로 배터리 상태 확인(최신 펌웨어 필요).

 

배터리 교체하기


로드바이크 유압 브레이크 컨트롤레버의 경우는 후드 하단에 배터리가 장착된다. 상단에 있는 커버는 유압 브레이크 오일 리저버이기 때문에 절대 열면 안 된다.
기계식 브레이크 레버의 경우는 후드 안쪽에 배터리가 장착되며, +드라이버를 이용해 커버를 풀고 교체할 수 있다.

하단 배터리 커버를 동전으로 열고 CR2032 버튼 배터리를 교체하면 바로 사용 가능하다.

후드를 빼면 내부를 조금 더 쉽게 볼 수 있다.(작업 시 후드를 뺄 필요 없음) 
상단 커버는 유압 브레이크 오일 리저버. 절대 열지 말 것! 
하단에 CR2032 버튼 배터리 커버가 있다. (기계식 브레이크는 안쪽 부분에 있음) 
기계식 브레이크의 배터리는 레버 안쪽에 있다. 

스램 AXS 로드 레버 배터리 확인 및 교체 방법. 원본 : https://youtu.be/eouEu9skJl4


관련 웹사이트
지엘엔코 : https://www.glnco.co.kr/
스램 : https://www.sram.com/en/sram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