넘어지지 않고 쉽게 탈 수 있는 세이프티 자전거
에디터 : 바이크 매거진

유럽에서 자전거가 엄청난 인기를 끌었듯이 미국에서도 자전거는 인기가 매우 좋았다. 프랑스 사람인 피에르 랄레망Pierre Lallement은 미국으로 건너가서 1866년 특허를 받았고 1868년 뉴욕의 한론 형제가 랄레망의 자전거를 개선했다.

자전거 대회의 선수들
1868년부터 미국의 마차를 생산하던 업체들은 자전거를 생산하기 시작했고 동부의 도시들에 많은 수의 자전거 학교가 생겨날 정도로 반응은 폭발적이었다.  특히 하버드와 예일대 학생들은 자전거의 출현에 광적으로 흥분했다. 자전거에 대한 미국 사람들의 반응은 매우 폭발적이었지만 자전거는 무겁기도 하고 타는 것도 부담스러웠기 때문에 그 열기도 1869년 말 갑자기 사라져 버리고 말았다. 

컬럼비아 자전거 광고
그러나 1871년 제임스 스탈리의 아리얼 자전거의 출현으로 인해 미국에서도 자전거에 대한 관심이 다시 시작됐다. 그런 관심이 마침내 1876년 앨버트 포프Albert A. Pope대령이 컬럼비아라는 상표로 하이휠 자전거를 생산한다. 후에 포프는 사업을 확장해서 자동차 생산까지 하게 된다.

위험한 하이휠 자전거
하이휠 자전거의 가장 큰 장점은 이전에 나왔던 자전거보다 빨라진 속도였다. 하지만 속도가 빨라진만큼 위험도 높아졌다. 앞바퀴가 커서 자전거를 멈추거나 움직이기가 어렵고 장애물이 나타나거나 하는 위급한 상황에서도 운전자가 재빨리 발을 땅에 내려 놓기 어려웠다.

세바퀴 자전거
어린이용 세바퀴 자전거
그래서 노인이과 여성들은 세바퀴 자전거나 네바퀴 자전거를 선호했다

스타 자전거
미국에서는 하이휠 자전거의 단점을 보완하고자 스타 자전거가 생산되었다. 이 자전거는 하이휠자전거와 반대로 앞바퀴가 작고 뒷바퀴가 큰 구조를 지닌 구조였지만 하이휠 자전거의 위험을 제거하지는 못했다.

1872년부터 1880년까지는 자전거에 필요한 여러가지 기술들이 출현했다. 1872년 독일 사람인 피셔가 볼베어링을 개발했고, 1876년에는 브로웻과 해리슨은 캘리퍼 브레이크Caliper Brake를 개발했다.  1877년 제임스 스탈리는 이전부터 개념은 있었지만 실제로 사용되지 않고 있었던 앞바퀴에 체인 변속장치를 부착한 멀티플라이어 기어를 발명한다.

현대에 복원된 캥거루 자전거
비시끌레드 자전거
1878년 하이휠 자전거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한 시도들이 결심을 맺게 되는데 제임스 스탈리의 회사에서 일하던 윌리엄 힐맨William Hillman은 캥거루Kangaroo 자전거를 개발한다. 그리고 1879 영국의 헨리 라슨 Henry J. Lawson은 비시끌레드Bicyclette라는 자전거로 특허를 받는다.

로버 자전거 광고
한편 1885년 제임스 스탈리의 조카인 존 켐프 스탈리John Kemp Starley는 마침내 현재 자전거의의 기원이라고 할 수 있는 로버라는 자전거를 개발하게 된다.
이 자전거는 앞바퀴와 뒤 바퀴의 크기가 같았다. 또한 구동 장치는 뒤 바퀴로 옮겼으며, 앞 바퀴에는 방향 조정 장치가 달려 있어, 방향 전환이 쉬워졌다. 프레임이 다이아몬드 모양이라서 운전자게 좀 더 안전하게 자전거를 탈 수 있게 되었고, 이런 이유로 세이프티 자전거라고 했다.
미국에서는 포프의 회사인 컬럼비아에서 생산하게된다.
 
로버 세이프티 자전거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