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8/24~09/15
빨리 달릴 수 있는 하이휠 자전거
2008-10-07   바이크 매거진

초기 자전거들은 나무 바퀴에 철을 대는 구조를 지녔기 때문에 승차감이 매우 좋지 않았다. 승차감을 개선하기 위해서 여러 사람들이 개선을 하였는데, 1845년 톰슨은 R.W.Thomson 자전거에 타이어를 장착하는 아이디어를 생각했지만 사장되고 말았고 비로서 1868년 클레망 아데르Clement Ader는 자전거의 바퀴에 고무를 씌웠다.

1866년에 영국의 존 볼트비 브룩스 John Boultbee Brooks는말 안장 제조업자이던 아버지 밑에서 일한 경험을 살려 자전거 안장을 생산하게 되었다. 브룩스Brooks 상표를 부착한 안장은 얼마 가지 않아서 크게 인기를 끌게 되고 현재까지도 자전거 시장에서 독보적 지위를 유지하고 있다.

브룩스 안장

1866년 영국인 에드워드 쿠퍼는 나무 바퀴 대신 프레임과 포크를 철로 제작한 자전거를 생산하기 시작했다.

이시대의 자전거는 모두 앞바퀴에 동력을 전달하면서 방향도 바꾸어야 했기 때문에 속도를 올리기 어려웠기 때문에 다른 방법을 생각하기 시작했다.

1868년 독일의 엔지니어인 에두아르트 마이어Eduard Meyer와 프랑스의 시계 수리공인 앙드레 길메Andre Guilmet는 기존의 앞바퀴가 아닌 뒷바퀴에 체인을 통해서 동력을 전달하는 자전거를 개발하였고, 이는 근대 자전거에 가장 근접한 것으로 평가 받고 있다.
그러나 이 두 사람의 협력은 1870년에 발발한 프랑스와 프로이센간의 전쟁으로 인해 중단되었고 이는 자전거의 발전을 한참이나 후퇴시키는 결과를 가져오게 된다.

하이휠 자전거
전쟁이 끝나고 많은 사람들에게 인기를 끈 자전거는 하이 휠 자전거High Wheel Bicycle 였으며 이 당시부터 철강 산업이 발전해서 자전거를 만들 수 있을 만큼의 강도와 작은 크기의 철로 만든 자전거가 인기를 끌기 시작했다.
또한 자전거의 바퀴가 커지면 커질 수록 더 빠르고 페달을 한 번 회전하더라도 덜 멀리 나갈 수 있었기 때문에 바퀴의 직경은 계속해서 커져갔다.
그러나 바퀴가 커짐에 따라서 운전자도 높은 위치에 앉게 되어 크고 작은 사고도 많이 발생했다.
당시에 매우 비싼 가격(당시 일반 노동자의 6개월 치 월급)이었지만 젊은이들에게는 매우 인기가 높았다. 이 때부터 자전거를 처음으로 두 개의 바퀴란 의미로 Bicycle로 부르기 시작했다    

하이휠 자전거

존 스탈리
한편 자전거 산업의 아버지라고 불리는 영국의 존 스탈리John Starley는 처음에 재봉틀을 만드는 회사를 시작했지만 동업자인 조시아 터너Joshiah Turner가 당시에 인기를 끌던 본세이커를 구입했다. 이에 흥미를 느낀 스탈리는 윌리엄 힐먼William Hillman과 공동으로 1870년 자전거에 대한 특허를 받아서 아리엘Ariel이라는 이름을 붙인 자전거를 생산하기 시작한다.
오디너리 자전거 - 라디얼 스포크
존 스탈리는 연구의 연구를 거듭해서 1870년 G.H. Stout가 개발한 라디얼 스포크radial spoke를 발전시켜서 스포크가 엇갈리면서 허브에 장착되는 탄젠트 스포크tangent spoke 형식을 개발한다.

오디너리ordinary 또는 페니 파싱Penny-Farthing(영국의 동전을 두개 붙여 놓은 것 같다는 뜻)으로 불리는 자전거는 당시에 폭발적인 인기를 얻었서 날개 돋힌 듯 팔렸다.
이 덕분에 영국은 코번트리, 버밍엄, 맨체스터를 중심으로 자전거 산업이 크게 번성했다.
영국 동전 페니와 파싱
프랑스의 자전거 산업은 보로를 기점으로 해서 프랑스 전역으로 퍼져 나갔다. 프랑스에서는 요즘도 자동차로 유명한 푸조peugeot 상표로 판매되었고 그랑비라는 이름으로 불렸다.
오디너리 자전거 - 탄젠트 스포크 형식으로 바퀴를 제작하였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