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기자와 함께 초보 탈출 #2
에디터 : 김수기 기자
'자전거의 기본지식'에 초보들을 위해서 알아두면 좋은 용어들에 대해 소개한다.
연재에 나올 용어는 바이크매거진에 올라와 있는 기사 내용 중에서 뽑았다.

로드바이크에 사용되는 최경량 브레이크 제로-G
이와 같은 캘리퍼 브레이크는 케이블 방식을 사용한다.

이번에 소개할 단어는 브레이크다. 브레이크는 속력을 줄이는 제동장치로서 자전거 역사와 더불어 발전했으며, 다양한 종류가 있다. 이번 편에서는 브레이크의 종류에 대해 소개한다.
브레이크는 작동원리에 따라 기계식과 유압식으로 나눌 수 있고, 작동 위치에 따라 림 브레이크와 디스크 브레이크로 구분할 수 있다.

*기계식 vs 유압식 브레이크
브레이크 레버에 연결된 케이블을 당기면 브레이크가 작동되는 브레이크와 레버를 당기면 유압이 발생해 작동되는 브레이크가 있다.
기계식 브레이크는 관리가 쉬운 편이고, 유압식 브레이크는 제동력이 우수하다.

유압식 디스크 브레이크는 제동력이 강하고 외부 환경에 영향을 적게 받는다.

림의 마찰을 이용하여 제동하는 림 브레이크는
대부분 케이블의 장력을 이용하는 케이블 브레이크 방식을 사용한다.

*림 브레이크
브레이크 패드가 림에 맞물려 속력을 줄이는 브레이크로 대중적으로 많이 이용되는 브레이크다. 림 브레이크에는 켄틸레버 브레이크, 캘리퍼 브레이크가 대표적이다.
림 브레이크는 케이블을 이용한 방식이 많이 쓰이고, 흔치 않지만 유압식 림브레이크도 있다.

*디스크 브레이크
산악용 자전거와 유사 산악자전거에 많이 쓰이는 브레이크로 최근에는 하이브리드 자전거에도 많이 보인다. 디스크 브레이크에는 기계식과 유압식 브레이크가 있다. 외부 환경에 영향을 적게 받아 일정한 성능을 보여주지만 림 브레이크에 비해 관리가 어렵고 무겁다.

*기타 브레이크
그외에 코스터 브레이크와 드럼 브레이크, 롤러 브레이크가 있다.

- 스푼 브레이크(spoon brakes)
자전거가 처음 발명됐을 때는 발을 이용하여 추진력을 얻게 되기 때문에 제동을 할 때도 발을 이용했다. 하지만 페달이 등장하고, 큰 휠을 이용한 자전거가 나오면서 제동장치가 필요하게 됐다. '페니-파싱' 자전거가 등장할 즈음에 고무타이어를 직접 눌러 속력을 줄이는 스푼 브레이크가 나오면서 브레이크의 역사가 시작됐다고 볼 수 있다.
페니-파싱 뒤바퀴에 장착된 스푼 브레이크

- 로드 브레이크(rod brakes)
흔히 말하는 '쌀집 자전거'에 많이 쓰이는 브레이크다. 레버를 당기면 브레이크 암이 위로 올라가 림에 밀착되어 속력을 줄인다.
일명 쌀집 자전거에 많이 보이는 로드 브레이크
싱글 피봇의 캘리퍼 브레이크

- 캘리퍼 브레이크(calliper brakes)
지름이나 두께를 측정하는 기구인 '캘리퍼스'와 비슷하게 생긴 브레이크다.
브레이크 케이블을 중간에서 당기느냐, 옆에서 당기느냐에 따라 센터 풀 캘리퍼 브레이크(center pull calliper brakes)와 사이드 풀 캘리퍼 브레이크(side pull calliper brakes)로 구분된다. 또 브레이크 암이 움직일 때 중심축(pivot)의 갯수에 따라 싱글(single)과 듀얼(dual)로 나뉜다. 일반적으로 로드바이크에 많이 쓰이는 브레이크이다.
BMX 자전거에 쓰이는 U 브레이크는 그 생김새에 의해 이름이 생겼고, 센터 풀 캘리퍼 브레이크의 한 종류다. 특이하게 U 브레이크는 중심축(pivot)이 프레임과 포크에 직접 연결된다.


- 켄틸레버 브레이크(cantilever brakes)
캔틸레버는 한쪽만 고정된 들보를 말하는데, 브레이크 암이 따로 프레임에 고정되는 방식을 캔틸레버 브레이크라 한다. 초기 켄틸레버 브레이크는 초창기 산악자전거에 많이 사용됐지만 디스크 브레이크에 자리를 내주었다.
일명 V 브레이크라고 하며 케이블과 패드가 직선으로 이동된다고 해서 리니어 풀 브레이크(linear pull brakes)라는 브레이크도 캔틸레버의 한 종류다. 1990년 중반 시마노에서 선보이며 많이 보급된 브레이크다.
그 외에 캄파뇰로에서 생산한 델타 브레이크도 있다.
삼각형의 생김새에 의해 이름이 붙은 델타 브레이크
사진 : 이원스포츠 김태인 대리
산악자전거에 주로 사용된 초기 켄틸레버 브레이크

- 코스터 브레이크(coaster brakes)
페달링을 반대로 하면 제동이 되는 브레이크로 초기 강력한 브레이크 힘이 필요한 곳에 많이 사용되었고, 최근에는 손아귀 힘이 약한 아이들을 위해 아동용 자전거에 많이 사용된다.
뒤 스프라켓에 연결되어 페달을 거꾸로 회전하면 제동이 되는 코스터 브레이크

- 드럼 브레이크(drum brakes)
저가용 자전거에 많이 보이는 브레이크로 허브 안에 있는 실린더를 패드가 밀착되면서 브레이킹이 된다.
시마노 사에서는 롤러가 회전하면서 브레이크 슈를 밀어올려 드럼에 물리는 롤러 브레이크 시스템이라는 독특한 드럼 브레이크가 있다.
드럼 브레이크 작동에 대한 설명
시마노의 롤러 브레이크의 작동 방식도 드럼 브레이크와 비슷하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