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전거의 명칭 #1] 기본적인 세부 명칭
에디터 : 박창민 기자

자전거의 명칭에 대해서는 과거에 다룬 적이 있지만, 2012년에 맞추어 새롭게 다시 작성하고자 한다. 그 첫번째 이야기는 기본적인 세부 명칭들에 관한 것으로 프레임부터 포크, 휠, 구동 부품, 변속 부품, 제동 부품 등에 관한 것이다.

자전거의 부분별 명칭
자전거는 크게 프레임과 포크, 휠, 구동 및 변속, 제동 부분으로 나뉘게 된다. 큰 사진으로 확인할 수 있는 몇가지 명칭들을 산악자전거, 로드바이크로 나누어 살펴보자.

산악자전거 하드테일의 기본 명칭

듀얼서스펜션 바이크 명칭
리어샥(rear shock)이 추가되어 뒤 바퀴의 충격을 흡수할 수 있다.

로드바이크의 기본 명칭

프레임의 차이
자전거의 가장 큰 뼈대를 이루는 프레임(frame)은 크게 8개의 부분으로 나누어진다. 하지만 듀얼서펜션의 산악자전거의 경우는 리어샥이 포함되며 몇가지 부분이 추가로 포함되어진다.

프레임의 부위별 명칭.
로드바이크의 경우는 포크가 프레임에 포함되는 것이 일반적이고,
시트포스트도 포함되는 경우가 많다.

듀얼서스펜션 프레임의 명칭.
리어샥이 포함된 듀얼서스펜션 프레임은 서스펜션 링크와 피봇이 추가로 늘어나게 된다.
또한, 최근에는 안장의 높이를 라이딩 도중 조절할 수 있는 가변 시트포스트가 포함된 경우도 많다.

포크의 종류
앞바퀴를 프레임에 고정하고 자전거의 조정(스티어링)이 가능하도록 만든 포크(fork)는 크게 2가지로 나누어지는데, 리지드 포크(rigid fork)와 서스펜션 포크(suspension fork)가 그것이다.
리지드 포크는 로드바이크처럼 단단하게 고정된 것을 뜻하고, 서스펜션 포크는 산악자전거처럼 충격을 흡수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진 것을 뜻한다.
서스펜션 포크의 경우는 브랜드에 따라 다양한 종류가 있지만, 크게 싱글크라운(sigle crown) 포크와 더블크라운(double crown) 포크로 구분된다.

서스펜션 포크의 명칭.
산악자전거의 라이딩이 강렬해질 수록 앞바퀴를 고정하는 액슬의 구경이 커진
쓰루액슬의 사용이 많아지고 있다.

로드바이크를 위한 리지드 포크

더블크라운 포크는 2개의 크라운으로 고정된다.

휠을 이루는 부품들
자전거의 바퀴는 보통 휠(wheel)이라고 부르며, 허브와 스포크, 림, 림테이프, 튜브, 타이어 등으로 이루어지게 된다.
림의 종류를 보면 크게 클린처와 튜블라로 나누어지게 되는데, 그 부분은 나중에 타이어를 다루며 더 자세히 다루도록 할 예정이다.

휠셋의 기본 명칭

프리휠바디와 림테이프.
림테이프는 튜브가 스포크 연결을 위해 뚫린 구멍으로 밀려 들어가 펑크 나는 것을 방지한다.

타이어

힘을 전달하는 구동 부품
사람의 힘을 자전거로 전달하여 뒤바퀴를 구르게 하는 것이 구동 부품의 주요한 역할이다. 힘의 전달과정으로 부품을 나열해보면, 페달, 크랭크암, 바톰브라켓, 체인링, 체인, 스프라켓, 스프라켓 바디 등으로 볼 수 있다.

구동과 변속의 앞 부분

구동과 변속의 뒤 부분

페달링을 효율적으로 만드는 변속 부품
변속 부품은 앞 기어인 체인링의 변속을 담당하는 것과 뒤 기어인 카세트 스프라켓의 변속을 담당하는 부분으로 나누어진다.
변속을 만드는 주요 부품은 디레일러(derailleur)로 앞과 뒤에 하나씩 위치하고 있다. 이 디레일러의 움직임을 조작하는 것은 쉬프터(shifter)로 핸들바 위에 위치하거나 로드바이크처럼 레버에 일체형으로 개발되는 것이 보통이다.

산악용 쉬프터

로드바이크의 브레이크와 쉬프터.
시마노가 최초로 개발해 STI라고 명칭하여 STI 레버로 불리기도 한다.

속도를 낼 수 있는 건, 브레이크가 가능하기 때문이다.
어떤 자동차 레이서에게 빠른 스피드가 가능한 이유를 묻자, 그만큼 브레이크 능력이 뛰어나기 때문이라는 답변을 했었다.
자전거도 마찬가지로 브레이크 능력은 매우 중요하며, 브레이크는 크게 2가지 림 브레이크와 디스크 브레이크로 나누어진다. 그리고 또한 작동 방식에 따라 케이블과 유압 형식으로 나누어지게 되어 선택의 폭이 넓은 편이다.

림 브레이크가 주로 사용되는 로드바이크

디스크 브레이크. 캘리퍼 내부에 브레이크 패드가 있어 주기적으로 교체해야 한다.

자전거 스티어링을 가능하게 만드는 것들
라이더가 원하는 방향으로 자전거를 타고 갈 수 있도록 하는 부품은 포크, 스템, 핸들바, 그립 또는 바 테이프 등이다. 이 모든 부품들은 빠른 속도에서도 안정적으로 자전거를 조작하고 앞바퀴를 원하는 각도로 돌릴 수 있도록 하는데 필요하다.




이번의 명칭에 대한 설명은 이정도의 기본적인 내용으로 마무리하려고 한다. 누구에게는 복잡할 수 있겠지만, 다음에는 부분별로 조금 더 세부적인 명칭과 그 기능에 대해 다루어보도록 하자.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