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사이클 연합(UCI)는 무엇인가?
에디터 : 바이크매거진

UCI(The International Cycling Union)은 각 국가의 사이클 연맹이 소속된 협회로 구성되었으며, 스위스의 에이글(Aigle)에 본부가 위치하고 있다.
UCI는 1900년 4월 14일 벨기에, 미국, 프랑스, 이탈리아, 스위스의 사이클 조직들이 파리에 모여 설립되었다. 그리고 1965년 IOC(올림픽 위원회)의 압력에 의해 아마추어 사이클 연맹(FIAC)과 프로 사이클 연맹(FICP)을 산하 단체로 만들었다. 그 당시 올림픽은 아마추어 선수들만이 참가할 수 있어 FIAC는 올림픽에 대한 업무를 하면서 UCI보다 몸집이 커지게 되었는데, 1992년 UCI는 FIAC와 FICP를 다시 결합하여 UCI로 통합시켰다.

전 세계를 대상으로 자전거 대회를 주관하는 UCI는 선수들의 자격증 발급과 약물 도핑 테스트 등의 징계 규정을 정하는 것이 주요한 업무이다. 또한 로드 사이클, 트랙 사이클, 산악자전거, BMX 등의 대회에 있어서 종목과 포인트 랭킹을 관리하고 있다.

UCI에서 주최하고 있는 대회들은 다음과 같다.

로드 레이싱 대회(좌)와 비포장 도로를 달리는 사이클로크로스(우)

로드 레이싱 남자
UCI 로드 월드컵은 시즌 중에 개최하는 대회로 하나의 대회는 하루에 끝나지만, 그 대회를 시즌동안 10회에 걸쳐 펼치게 된다. 1989년부터 시작한 이 대회는 개인 우승자와 팀 우승자를 뽑는 것으로 진행되어 왔다.
2005년 이 대회는 그랜드 투어(투르 드 프랑스, 지로 디탈리아, 벨타 에스파냐)를 포함하여 UCI 프로투어로 바뀌었는데, 현재는 모든 그랜트 투어 시리즈가 UCI 프로투어에서 빠져 나왔고, 2008년 7월에 거의 모든 프로 팀들이 프로투어에 참가하지 않기로 결정해 미래가 불확실하다.

로드 레이싱 여자
1959년부터 UCI는 엘리트 수준의 여자들을 대상으로 한 여성 세계 사이클링 챔피언(Women's World Cycling Champion) 대회를 지원해 왔다. 그리고 1998년 시즌동안 진행되는 UCI 여성 로드 사이클 월드컵 대회를 시작하게 되었다. 6개에서 12개의 이벤트로 이루어진 이 대회는 각 대회의 시상 뿐 아니라 1년 동안 치루어진 대회의 포인트를 통해 시즌 우승 시상을 한다.

트랙 사이클
UCI 트랙 월드 챔피언십은 남자와 여자 대회가 여러 종목과 트랙의 거리에 따라 치루어진다. 이 대회는 매년 다른 나라에서 진행하는데, 그 나라의 사이클 협회 또는 연맹에서 주관하게 된다.

사이클로크로스(Cyclo-cross)
UCI 사이클로크로스 월드컵으로 알려진 이 대회는 남자와 여자의 대회가 있고, 대회 하루 전날 20세 이하의 남자 대회와 23세 이하의 남자 대회가 열린다.

왼쪽부터 산악자전거의 크로스컨트리, 포크로스, 다운힐

산악자전거
UCI 산악자전거 & 트라이얼 월드 챔피언십(UCI Mountain Bike & Trial World Championships)은 매년 시즌 중 가장 중요한 대회로 뽑힌다. 크로스컨트리와 다운힐, 포크로스(four-cross) 대회로 구분되며 1991년부터 매년 시리즈 대회로 개최된다.
1991년에는 크로스컨트리 대회만 있었고, 2년 후 다운힐이 포함 되었다. 그리고 1998년 듀얼 슬라롬 대회가 추가되었으며, 이 대회는 2002년 포크로스(four-cross)로 진화되었다.

BMX 레이싱
UCI BMX 수퍼크로스 월드컵은 시즌 동안 여러 차례 진행되고, UCI BMX 월드 챔피언십은 1년에 한번 진행되어 챔피언을 가린다. 2008년은 라트비아의 Maris Strombergs가 챔피언을 차지한 후 베이징 올림픽에서는 최초의 BMX 금메달리스트가 되었다.

실내 사이클 대회인 사이클 볼(좌)와 아티스틱 사이클(우)

실내 사이클

UCI 인도어 사이클링 챔피언십은 매년 아티스틱 사이클(artistic cycling)과 사이클 볼(cycle ball) 선수들을 위해 치루어진다.

이 대회 중 주요한 대회는 다음 연재를 통해 조금 더 상세하게 알아볼 예정이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