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8/24~09/15
구동장치-크랭크, 체인, 스프라켓, 변속기 명칭
2008-09-11   바이크매거진
구동장치의 주요 명칭
자전거의 구동장치는 자전거가 앞으로 갈 수 있도록 하는 힘의 원천으로 가장 복잡한 부분 중에 하나이다.
이 장치 안에는 변속 시스템이 포함되어, 언덕을 올라갈 때와 속도가 빨라졌을 때 기어 변속을 통해 쉽고 힘을 덜 쓸 수 있게 된다.

핸들에 장착되는 변속레버와 디레일러는 케이블로 연결이 되어지는데, 케이블을 당기고 풀어주는 방식을 이용하여 변속이 가능하다.
페달의 경우는 일반 신발을 신고 사용하는 평페달과 자전거 전용 신발을 사용하는 클립레스 페달로 나누어지며, 클립레스 페달의 경우는 신발이 페달에 고정되어 초보자에게는 위험할 수 있다.
최근에 사용되는 체인은 체인링크를 통해 쉽게 착탈이 되도록 하는 것이 일반적이며, 아닌 경우는 체인핀을 사용하여 길이를 조절할 수 있다.

바톰브라켓은 프레임의 바톰브라켓 쉘에 끼워져 그곳에 크랭크 세트가 장착된다. 크랭크 세트에서는 교환이 가능한 체인링이 포함되어 손상을 입었을 경우 교환할 수 있다.
체인링과 스프라켓의 개수로 변속 단수가 결정되어지는데, 체인링이 3개, 스프라켓이 9개 일 경우, 3 X 9 = 27 단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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