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스펜션 댐퍼의 작동 방법과 종류
에디터 : 박상훈 ((주)제논스포츠인터내셔날)

서스펜션의 성능을 결정하는 가장 큰 부분이 바로 댐퍼(damper)이다.
댐퍼라는 것은 서스펜션이 충격을 받아 완충을 위해 움직이게 될 때 그 움직임의 속도와 충격 흡수량을 결정하게 되는데, 댐퍼가 없으면 서스펜션은 그냥 스프링에 불과하게 된다.
'스카이콩콩'이란 장난감을 기억하는가? 사람이 올라타서 뛰게 되면 그 스프링에 의해 그 충격을 거의 100% 돌려주게 되어 콩콩 뛸 수 있는 장난감이었다.
이런 장난감을 '포고스틱'이라고 하는데, 댐퍼가 없는 서스펜션은 포고스틱과 다를 바가 없다.

이번에는 FOX Racing Shox의 F시리즈 내부 댐퍼를 보면서 댐퍼의 움직임과 샥을 움직이지 않고 잠글 수 있는 락(Lock) 기능은 어떻게 되는지 알아보기로 한다.

댐퍼는 오일이 들어있는 아래 부분과 아래 위로 움직이는 위 부분으로 되어 있다.

위 부분의 작은 구멍을 통해 리바운드 조절이 가능하다.

댐퍼를 조립하면 이와 같은데, 아래 위로 움직이면서 작동하게 된다.

F시리즈의 댐퍼는 3가지가 있는데, 왼쪽부터 RLC, RL, R 댐퍼다.

RLC 댐퍼는 리바운드, 컴프레션, 락 강도 조절까지 모두 가능하다.

RL 댐퍼는 락 기능이 있지만 리바운드 조절만 가능하다.

R 댐퍼는 락 기능이 없고, 리바운드 조절만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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