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드바이크 구동계 알아보기 - 스램(SRAM)
에디터 : 김수기 기자
로드바이크를 처음 접하는 라이더에게 생소한 것들이 바로 구동계의 이름일 것이다. '무슨무슨 구동계 급'이라고 하면 로드레이서들은 대충 어느 가격대에 어느 정도 부품이 사용됐을 것이다라고 유추할 수 있지만 초보자에게는 무슨 귀신 씻나락 까먹는 소리로 들린다.
보통 완성 자전거의 가격대나 성능을 말할 때, 프레임보다 장착된 구동계를 말하는 경우가 흔하기 때문에 구동계의 등급에 대해 알고 있으면 자전거 모임에서나 샵에서의 대화에 빠지지 않을 수 있다.

로드바이크를 이야기할 때, 프레임 종류와 함께 구동계의 등급으로 표현하는 경우가 많다. 로드바이크 구동계에 대해 모른다면 이해가 어려울 수 있다.

SRAM 로드바이크 구동계

스램은 2006년 봄, 3년 여의 개발 끝에 로드바이크용 구동계 (포스)Force와 (라이발)Rival을 발표했다. 다른 경쟁사보다 늦게 시작했지만 스램의 로드바이크 구동계는 고유의 '더블 탭(Double Tap)'이라는 변속시스템으로 경쟁에 참여했다.
몇년 후에 스램 그룹셋 중 가장 가벼운 레드(RED) 그룹셋을 발표해 수많은 자전거 대회에서 우승을 차지했다. 향후에 에이펙스(APEX) 그룹셋이 발표되어 스램의 로드바이크 구동계는 RED, Force, Rival, Apex라는 그룹을 형성하고, 최근 22단과 유압 브레이크 시스템인 'Hydro R'의 기술을 선보였다.

스램의 로드바이크 홈페이지나 제품 등에서 볼 수 있는 '개구리'는 스램이 로드바이크 구동계를 개발할 당시의 프로젝트 코드 네임인 'Project Leapfrog'에서 따온 것이며, 더블탭 변속방식에서 유래했다.

RED, FORCE, RIVAL, APEX

스램의 구동계는 가장 상급 레드(Red)부터, 포스(Force), 라이발(Rival), 에이펙스(Apex) 순으로 가격이 형성된다. 4개의 그룹셋이지만, 보급형보다는 고급형에 가까운 라인업을 갖추어 레이스를 즐기는 라이더들에게 인기가 많은 편이다.

스램 로드바이크 구동계의 최상급 모델로 최상급 경량 로드바이크 모델에 많이 장착되며, 모델명에 기인한 레드 컬러 포인트로 확연히 구분된다.
새로운 20단 RED가 발표된 지 얼마 안되서 22단 RED가 출시되어 논란이 되기도 했지만, RED22로 표기하며 상급 이상의 구동계 표준이 됐다.

최상급인 RED의 기술을 이어가는 FORCE는 가격과 무게, 성능면에서 뛰어나 스램 로드바이크 구동계 중 전세계 애프터마켓 판매 비율이 가장 높다.
제품을 얼핏 보면 하얀색 줄만 보이지만 'F'라는 글자를 찾을 수 있다.

RIVAL은 입문기간을 지나 중급 이상을 지향하는 로드레이서를 위한 그룹셋이다.

입문자를 위한 APEX는 폭넓은 기어비(11-32T)가 특징이며, 입문용 로드라이더들에게 적당한 선택이 될 수 있다.


SRAM 로드바이크 기술

스램은 캄파뇰로와 시마노에 비한다면 로드바이크 구동계의 역사가 짧지만 스램만의 기술로 경쟁을 이어가고 있다. 스램 로드바이크 구동계의 대표적인 기술 몇가지를 소개한다.

더블 탭(Double Tap)은 브레이크 레버와 변속 레버가 개별적으로 작동하게 하는 변속 시스템이다. 따라서 브레이크 레버는 브레이크 역할만 하며, 변속 레버는 변속만 담당한다.
변속 레버가 하나만 있기 때문에 작동 구간에 따라 업, 다운 쉬프팅을 한다. 짧게 클릭할 때마다 한단씩 고단으로 변속되고, 길게 누르게 되면 1~3단계로 저단으로 바뀐다.

16T가 추가된 22단 변속은 11T부터 17T까지 촘촘한 기어비를 보여준다.

유압 브레이크 시스템인 'Hydro R'은 고속 주행에서도 안정적인 제동을 가능하게 한다.
'Hydro R'은 림 브레이크와 디스크 브레이크 방식이 있다.

'Yaw'는 디레일러 게이지가 움직이는 체인에 따라 각도를 유지시켜주는 것으로, 앞 변속기의 트리밍 조작이 필요없도록 한 기술이다.

'WiFLi'는 2장의 컴팩트 체인링과 미드 케이지 리어 디레일러, 11-32T 카세트의 조합으로 만들어진 넓은 기어비가 장점이며, 빠른 변속과 가벼운 무게의 부가적인 특징이 있다.
'WiFLi' 기능을 사용하고 싶다면 3가지 부품에 'WiFLi' 옵션이 있어야 한다. (사진은 FORCE WiFLi 리어 디레일러)


기타 장르의 스램 로드바이크 부품


크랭크에 장착하는 파워미터 'QUARQ'는 ANT+를 사용해 다양한 단말기와 호환된다.

타임 트라이얼, 트라이애슬론 등에 사용되는 부품. 에어로 체인링은 55-42T이며, R2C 에어로 쉬프터는 22단과 10단에서 호환되고, 990 에어로 브레이크 레버는 8mm까지 레버 간격을 조절할 수 있다.

사이클로크로스 용 부품. XG 1090 CX 카세트는 12-27T(10단)이며, 캔틸레버 브레이크는 아비드의 Shortly Ultimate이다. 체인링은 컴팩트 타입보다 이빨수가 적은 46-36T이다.
상급의 사이클로크로스에는 유압 디스크 브레이크가, 중급 이하에는 기계식 디스크 브레이크로 대체되는 경향이다.


스램 로드바이크 구동계가 장착된 로드바이크

국내 자전거 시장에서 스램의 비율은 크지 않지만 점점 성장하고 있으며, RED22는 최상급 라인업에 포진되어 있다.
FORCE22는 레이싱 로드바이크와 더불어 유압 브레이크 시스템을 적용해 사이클로크로스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다. 다만 입문과 초중급 라인업인 RIVAL과 APEX는 상대적으로 찾기가 쉽지 않다.

- RED 구동계 사용 모델
스캇 에딕트 SL (소비자가격: 12,000,000원, 스램 RED22)

스페셜라이즈드 S-WORKS 타막 SL4 (소비자가격: 10,900,000원, 스램 RED22)

포커스 이자르코 맥스 3.0 MCP (소비자가격: 9,990,000원, 스램 RED22)

스페셜라이즈드 S-WORKS 루베 SL4 (소비자가격: 9,500,000원, 스램 RED22)

하이바이크 어페어 RX (소비자가격: 8,600,000원, 스램 RED22)

후지 알타미라 SL (소비자가격: 7,900,000원, 스램 RED22)

큐브 라이트닝 슈퍼 HPC 레이스 (소비자가격: 6,900,000원, 스램 RED22)

예거 벨로키 RED (소비자가격: 5,900,000원, 스램 RED22)

- FORCE 구동계 사용 모델

스페셜라이즈드 벤지 프로 레이스 (소비자가격: 7,350,000원, 스램 FORCE22)

포커스 이자르코 팀 SL 4.0 CP (소비자가격: 5,590,000원, 스램 FORCE22)

포커스 마레스 CX 3.0 Di (소비자가격: 4,790,000원, 스램 S700 유압/RIVAL)

후지 알타미라 CX 1.3 (소비자가격: 3,900,000원, 스램 FORCE22)

예거 마리온 포스 (소비자가격: 200만원대 예정, 스램 FORCE22)

- RIVAL 구동계 사용 모델

후지 크로스 1.3 (소비자가격: 1,890,000원, 스램 RIVAL)

예거 마리온 라이벌 (소비자가격: 미정, 스램 RIVAL)


관련 웹사이트
스램: www.sram.com
HK코퍼레이션 : www.hksram.com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