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동장치 - 브레이크 및 레버 명칭
에디터 : 바이크매거진
제동장치에 관한 기본 명칭
최근에 사용되는 브레이크는 크게 "디스크 브레이크"와 "림 브레이크"로 나누어진다.
디스크 브레이크는 자동차나 모터사이크과 같이 바퀴 옆에 제동을 담당하는 시스템을 따로 설계하여 만들어 졌으며, 제동력이 강하지만 림 브레이크에 비해 조금 더 무겁고 복잡한 시스템을 가지고 있다.
림 브레이크는 자전거의 가장 오래된 형식으로 자전거 림을 직접 잡아 제동하는 방식이다. 이 방식은 간단한 편이지만 비오는 날이나 진흙이 많은 곳에서 제동력이 급격히 떨어지는 단점이 있다.


디스크 브레이크의 경우는 대부분 유압(油壓)을 사용하여 오일탱크와 오일케이블을 연결할 수 있는 레버가 필요하다.
림 브레이크는 일반적으로 케이블을 사용하여 지렛대 원리로 케이블을 당길 수 있는 손잡이와 케이블의 길이를 조절할 수 있는 조절 장치가 포함되어 있다.

디스크 브레이크 로터는 자전거 바퀴의 허브 부분에 부착되어 캘리퍼가 유압으로 로터를 강하게 잡는 방식으로 제동이 이루어진다.
림 브레이크는 브레이크 암이 프레임 또는 포크에 고정되어 바퀴의 림 부분을 잡아서 제동이 이루어진다. 브레이크 패드는 교체가 쉽게 브레이크 슈에서 착탈하도록 되어 있는 것이 보통이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