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전거길 확충계획의 허와 실
에디터 : 조옥 기자
이명박 대통령이 자전거를 친환경 성장의 견인차로 높이평가 하면서 정부가 5000km 이상의 자전거 전용도로를 건설하겠다고 밝혔다.

지난달 20일 정부는 2018년까지 1조 2456억원을 들여 자전거로 전국일주가 가능하도록 자전거 전용도로 3114km를 개설할 계획이고 대운하 사업과 연계해 4대강 주변에도 1297km의 자전거길을 놓을 예정이다. 여기에 더해 혁신도시, 기업도시, 동탄 신도시 등 14개 신도시에도 총 781km에 이르는 자전거길을 놓아 총 5192km에 이르는 자전거길을 전국에 건설할 계획이다.



그러나 정부의 이번 자전거길 건설계획에 자전거 이용자들이 가장 필요로 하는 대도시 내의 자전거길 건설계획은 전혀 포함되지 않았다. 특히 기존 대도시에서는 자전거를 타고 싶어도 앞서와 같은 전용도로와 안전장치가 거의 없어 시민들이 위험과 불편에 그대로 노출되어 있다.

현재 국내 7대 도시의 자전거길 현황에 의하면 2008년 4월까지 서울을 비롯한 7대 도시의 자전거길 총연장은 284.7km이며 절반에 가까운 122.9km가 서울에 편중되어 있는 상황이다. 그리고 7개 도시의 자전거길 비율은 자동차길과 대비해 0.7%에서 1.7% 수준인 것으로 조사되었고 이 중 90% 이상이 보행로를 겸하고 있기에 제대로 자전거길 구실을 하는 도로는 매우 적다고 할 수 있다.

국내 자전거 업계는 정부의 자전거길 확충 계획에 일단 환영의사를 보이면서도 기존 도시의 많은 시민들이 자전거를 편리하고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는 인프라 구축이 무엇보다 시급하다고 지적하고 있는 중이다. 그러나 행정안전부 이달곤 장관은 도시 내 자전거 도로 건설은 교통 및 예산 문제로 인해 쉽지 않다는 입장만을 고수하고 있어 시민들의 불편은 계속될 전망이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