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전거 활성화, 무엇이 시급한가?
에디터 : 조옥 기자

'대운하 옆에 길만 뚫는다고 활성화?' 자출족들의 한숨

최근 정부와 지자체들이 내놓고 있는 자전거 이용 활성화 방안들의 대부분이 자전거 전용도로 건설에만 치중되고 있다. 자전거 전용도로가 많아지면 그만큼 자전거를 이용하는 시민들이 늘어날 것이라는 정부와 지자체의 설명이 있지만 정작 자전거를 생계나 출퇴근에 사용해야 하는 일명 '자출족'들에게는 공허한 목소리로 남고 있다.

▒ 지하철, 버스 등 대중교통수단과 연계방안 마련 시급

현재 도심에서 자전거를 이용하는 시민들에게 가장 필요한 것은 버스나 지하철과 같은 대중교통수단과 자전거의 연동성이다. 자동차만을 우선하여 도로를 건설하는 한국의 도로건설 특성상 간선화, 고속화된 도로들은 자동차 전용도로로만 운용되는 경우가 많고 장거리를 자전거로만 이동하는 자전거 숙련자가 아닌 이상 일반인들이 자전거를 끌고 먼 거리를 신속하게 이동하기 위해서는 어쩔 수 없이 대중교통수단을 추가적으로 이용해야 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현재 대도시의 지하철 또는 버스에는 이들 자전거를 싣고 내릴만한 배려가 전혀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미니벨로와 같은 접이식 자전거의 경우 부피가 작기 때문에 큰 문제가 되지 않지만 접이식이 아닌 자전거들은 반입을 통제하거나 금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유럽의 국가들은 이러한 자출족들을 위해 지하철에는 자전거를 따로 싣고 이동할 수 있는 전용칸을 마련하거나 버스에 자전거 캐리어를 설치하여 이용객들의 편의를 도모하고 있다.

많은 유럽국가들의 대중교통은 자전거 전용칸과 캐리어가 마련되어있다.


▒ 자전거 보험 현실화

자전거 이용객들이 급격히 늘어나면서 자전거끼리는 물론 보행인, 자동차와의 크고 작은 사고도 늘어나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사고에 대비할 수 있는 국내의 '자전거 보험'은 현재 있으나 마나한 상태이고 그나마 존재하는 보험도 보상한도와 보상적용폭이 매우 협소한 수준이다.

일본의 경우 자동차와 유사한 자전거 보험 및 종합보험이 마련되어 있어 자전거 이용 중 발생한 부상이나 사고, 피해에 대해 보상을 받을 수 있다. 특히 종합보험 가입자의 경우 대인, 대물 손배까지 가능해진다. 국내 보험 업계도 이러한 추세에 따라 정부와 함께 자전거 관련 보험상품을 개발하겠다고 나섰지만 보상한도나 위험률 산출에 대한 기준과 근거가 준비되어 있지 않아 출시가 점점 지체되고 있는 중이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