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커스 이자르코 울테그라, 레이싱 퍼포먼스를 즐겨라.
에디터 : 박창민 기자

로드바이크는 더 가볍고 강성이 높아지며, 편안한 승차감까지 원하도록 진화되고 있다. 최고의 소재로 불리우는 카본 또한 이런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극한의 기술들이 더해지고 있고, 독일의 자전거 전문 브랜드 포커스(Focus)는 강한 강성을 가지면서도 가벼운 로드바이크 시리즈인 이자르코 맥스(Izarco Max)를 발표한 후, 뛰어난 강성 밸런스와 성능으로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이번에 소개하고자 하는 모델은, 이자르코 맥스 프레임과 시마노 울테그라 그룹셋의 적용으로 레이싱 성능을 상대적으로 가격적인 경쟁력까지 갖춘 모델로 만든 '이자르코 맥스 울테그라' 제품이다.


이자르코 맥스 최고의 기술력을 바탕으로 한 프레임

포커스 이자르코 맥스 프레임은 2가지 버전으로 구분되고 있다. AG2R 팀과 같은 프로 레이스에 사용하기 위해 개발된 이자르코 맥스는 '이자르코 맥스 P2T 10 카본(Izarco Max P2T 10 carbon)'으로 개발되어진 최상급 레이싱 모델이다.
이 프레임은 700g대 프레임 무게와 높은 강성으로 주목을 받고 있지만, 너무나 높은 가격으로 완성차의 국내 소비자가격이 1천만대를 넘어서게 된다. 그리고, 완성차 무게가 4kg대를 기록하며 초경량 완성차로 꼽히고 있다.
그래서, 동일한 가공 방법과 기술력을 바탕으로 개발된 프레임이 '이자르코 맥스 카본(Izarco Max carbon)'이며, 충분한 레이스 성능과 함께 가격적인 경쟁력을 갖춘 점이 특징이다.
무게에 있어서도, 울테그라와 알루미늄 휠을 사용했지만 7kg으로 타사 최상급 로드바이크와 비교해도 무게에 있어서 부족함이 없는 것이, 이자르코 맥스의 장점이다.

고강성 초경량의 이자르코 맥스 기술을 바탕으로, 레이스 퍼포먼스를 느낄 수 있다.


최고의 컨트롤과 경량화를 위한 익스터널 루팅

포커스가 국내 본격적으로 소개될 당시만 해도, 포커스는 인터널 케이블 루팅으로 매우 유명했었다. 하지만, 이자르코 맥스 시리즈가 발표되며, 오히려 익스터널 루팅으로 눈길을 끈 점이 특징이다.
익스터널 케이블 루팅은 인터널 루팅에 비해 케이블이 밖으로 나와 있어서 깔끔하게 보이지 않는 점을 단점으로 지적받을 수 있지만, 케이블의 루팅을 눈으로 볼 수 있기 때문에 거의 완벽한 컨트롤의 변속과 브레이크 세팅이 가능하다는 장점을 가진다.
또한, 프레임 내부를 완벽한 파이프로 만들게 되어, 케이블 홀의 내구성과 강성을 높이기 위한 불필요한 가공이 없어져, 경량 및 강성 밸런스에 더 쉽게 집중할 수 있게 된다.
그러나, 전동 변속 시스템인 Di2, eTAP, EPS 등을 사용하기에 좋지 않다는 점이 또 하나의 단점이 될 것이다.

익스터널 케이블 루팅을 기반으로 하고 있는 이자르코 맥스 프레임

케이블 루트가 보여서 눈에 거슬릴 수는 있겠지만, 쉬운 케이블 세팅과 강성 밸런스 설계로 성능 좋은 프레임을 만들기에는 유리한 것이 특징이다.


승차감을 위한 컨셉 CPX 플러스 시트포스트

이자르코 맥스는 높은 강성만큼 승차감을 높이기 위한 설계도 중요하게 여겨졌다. 프레임 레이업을 통한 순응성 설계도 적용되었지만, 더 빠른 스피드에서 라이더가 페달링에 집중할 수 있도록 진동과 충격을 흡수하는 시트포스트를 적용한 것이다.
컨셉 CPX 플러스(Concept CPX Plus) 시트포스트는 새들 마운트 하단을 양쪽으로 갈라진 형태의 카본으로 개발하여 라이더에게 전달될 수 있는 강한 충격을 시트포스트가 상쇄하도록 한 것이 특징이다.
많은 라이더들이 이런 시트포스트가 정말 충격을 흡수하는 지 의심할 수 있겠지만, 약 35km/h 이상의 스피드에서 페달링을 할 때 시트포스트를 유심히 보면 노면 충격과 라이더의 무게로 인한 충격에 의해 시트포스트가 유연하게 움직이며 충격을 흡수하는 것을 목격할 수 있게 된다.

노면 충격을 효율적으로 흡수하도록 설계된 CPX 플러스 시트포스트


고속 및 충격이 심한 로드에서 그 성능을 발휘한다.



제품 이미지

심플한 이미지에 색상을 강조하는 포커스 스타일에 어울리게, 강렬한 레드 컬러와 커다란 FOCUS 로고가 눈에 띈다.

포커스 이자르코 맥스 울테그라

얇으면서 강성이 좋은 포크

가늘지만 강성이 높은 프레임이 이자르코 맥스의 특징이다.


시마노 울테그라 그룹셋이 적용되었다.

11-28T 11단




피직 안타레스 안장이 적용되었다.


DT 스위스 스플라인(Spline) 휠셋





스펙 및 지오메트리



제품명 포커스 이자르코 울테그라 (Focus Izarco Ultegra)
프레임 Izarco Max Carbon
포크 Izarco Max Carbon
핸들바 3T Ergonova
스템 Concept EX
시트포스트 Concept CPX Plus
안장 Fi'zi:k Antares R5
변속레버 Shimano Ultegra
변속기 Shimano Ultegra
브레이크 레버 Shimano Ultegra
브레이크 Shimano Ultegra
스프라켓 Shimano Ultegra 11-28T, 11단
체인
크랭크셋 Shimano Ultegra 52/36T
B.B
휠셋 DT Swiss R23, 622-18
타이어 Schwalbe Pro One 25c
무게 7.1kg (M 사이즈, 페달 제외)
소비자가 4,9500,000원


정민혁 프로와의 테스트 - 아마도 최고의 기록이 나오지 않았을까?

최고의 스펙이 아니고, 테스트 바이크의 사이즈도 정민혁 프로에게 조금 큰 편이지만, 라이딩 테스트를 마친 정민혁 프로는 "업힐에서 페달링 느낌이 매우 좋았고, 최근 컨디션까지 고려한다면 최고의 기록이 나오지 않았을까 생각해 봅니다"라며 라이딩 소감을 전했다.
실제 결과 또한 지금까지 기록 중에 가장 좋은 업힐 기록을 보여주었다. 시즌 후반에 들어서면 컨디션과 날씨가 좋다는 점도 큰 이유가 될 수 있겠지만, 이자르코 맥스 울테그라는 지금까지 최고의 부품 스펙을 가지고 있었던 자전거들이 보여주었던 기록을 보여주며 이자르코 맥스의 성능을 충분히 느낄 수 있었다.

◆ 정민혁 강사(제임스 바이시클 에이드)의 최근 테스트 기록 (업힐 2km 코스)
업힐 순위 테스트 날짜 자전거 (종류)
소비자가격
라이딩 기록 실측 무게 참고
1 2016-09-13 포커스 이자르코 울테그라
(로드-로드바이크)

가격:4,950,000원
업힐 : 4분 17초
다운힐 : 2분 42초
최고속도 : 60.8km/h
7.1kg
2 2016-07-11 엘파마 FR1 F9000
(로드-로드바이크)
가격:8,900,000원
업힐 : 4분 18초
다운힐 : 2분 30초
최고속도 : 66.6km/h
6.5kg
3 2015-10-20 아르곤18 나이트로젠 + 콜 T50 라이트
(로드-로드바이크)
업힐 : 4분 21초
다운힐 : 3분 0초
최고속도 : 55.4km/h
6.6kg 억새축제로 사람이 많았음
4 2016-07-19 후지 트랜소닉 2.5
(로드-로드바이크)
가격:2,370,000원
업힐 : 4분 25초
다운힐 : 2분 45초
최고속도 : 62.4km/h
8.3kg
5 2016-08-09 트렉 도마니 SLR 6 디스크
(로드-로드바이크)
가격:5,990,000원
업힐 : 4분 26초
다운힐 : 2분 44초
최고속도 : 63.9km/h
8.1kg
6 2016-07-11 트렉 마돈 9.2
(로드-로드바이크)
가격:6,190,000원
업힐 : 4분 27초
다운힐 : 2분 40초
최고속도 : 67.9km/h
7.58kg
7 2016-04-20 후지 SL 2.5
(로드-로드바이크)
가격:2,200,000원
업힐 : 4분 28초
다운힐 : 2분 36초
최고속도 : 64km/h
8kg
8 2016-06-01 후지 그란폰도 클라시코 1.3
(로드-로드바이크)
가격:1,750,000원
업힐 : 4분 30초
다운힐 : 2분 33초
최고속도 : 60.8km/h
8.9kg
9 2015-10-02 엘파마 퀀텀 A6870
(로드-로드바이크)
업힐 : 4분 31초
다운힐 : 2분 33초
최고속도 : 61.6km/h
7.2kg 강한 바람
10 2015-11-11 후지 SL 팀 레플리카
(로드-로드바이크)
업힐 : 4분 38초
다운힐 : 2분 31초
최고속도 : 61.7km/h
7.4kg
11 2016-06-16 엘파마 룩손 27.5 L970 Di2
(산악-크로스컨트리(XC))
가격:9,630,000원
업힐 : 4분 42초
다운힐 : 2분 40초
최고속도 : 64.3km/h
9.9kg
12 2016-07-30 린스키 프로275
(산악-크로스컨트리(XC))
업힐 : 4분 46초
다운힐 : 2분 53초
최고속도 : 57.1km/h
10.1kg
13 2015-10-20 자이언트 XTC 어드밴스 SL 27.5 1
(산악-크로스컨트리(XC))
가격:4,900,000원
업힐 : 4분 53초
다운힐 : 2분 54초
최고속도 : 52.6km/h
9.5kg
14 2015-11-11 첼로 안텔로프
(산악-올마운틴)
업힐 : 5분 14초
다운힐 : 2분 53초
최고속도 : 53.5km/h
13.9kg
15 2015-10-02 트렉 탑 퓨얼 8
(산악-크로스컨트리(XC))
가격:3,290,000원
업힐 : 5분 24초
다운힐 : 2분 42초
최고속도 : 60.7km/h
12.4kg
(※라이딩 환경 및 라이더 컨디션에 따라 기록에 차이가 있으므로, 기록은 절대적인 기준이 아닙니다.)

최고의 스펙은 아니지만, 최고의 성능을 보여준 포커스 이자르코 맥스 울테그라


이자르코 맥스 프레임의 퍼포먼스를 느낀다.

최근 카본 프레임에 시마노 울테그라 그룹셋이 장착된 완성 로드바이크의 가격은 200만원대부터 형성될 정도로 경쟁력 있는 제품들이 많기에, 포커스 이자르코 맥스 울테그라의 400만원 후반대의 가격은 그렇게 매력적이 아닐 수도 있다.
하지만, 자전거를 스펙으로 타는 라이더가 아니라면, 이자르코 맥스 프레임의 퍼포먼스에서 느껴지는 만족감을 이 정도의 가격으로 만날 수 있다는 것은 오히려 경쟁력 있는 가격으로 생각할 수 있을 것이다.
최상급 부품 스펙이 장착되지 않았지만 7kg(S 사이즈라면 6kg대가 가능할 것이다)의 무게와 강한 강성에서 느낄 수 있는 퍼포먼스 때문에, 이자르코 맥스 울테그라 제품을 추천할 수 있게 된다.


관련 웹사이트
(주)세파스 : http://www.cephas.kr
포커스 : https://www.focus-bikes.com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