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정권 자전거 정책, 대리점에 미친 영향은?
에디터 : 조옥 기자

광주 자전거 대리점 점장 최주홍씨 (광주드림)
MB정권이 야심차게 추진 중인 '녹색성장', 자전거가 대안 교통수단으로 급부상하면서 국내 주식시장의 자전거 관련주가 경제위기 속에서도 연일 상한가를 기록 중이다. 그런데 소규모 대리점들도 과연 그럴까?

광주광역시 북구 문흥동에서 8년째 자전거 대리점을 운영 중인 최주홍 씨의 답변은 "똑같소"였다.

"그래도 방향(자전거 활성화)은 옳다고 보기에 마냥 불평만 할 수도 없는 심정"이라며 잠시 답변을 머뭇거린 이유를 밝혔다.

최 씨의 의하면 정부의 자전거정책 발표가 실제 자전거 판매에 끼친 영향은 거의 없다고 한다. 늘지도 줄지도 않았다는 것이다.

"정부에서 그 난리를 치고 나설 땐 뭔 일이 벌어질 것이라는 기대도 있었지... 지금 상황으로선 접었고..."

"몰것소. 자전거 회사나 도매점은 아무래도 덕을 좀 봤겄제. 하지만 우리 같은 동네 점포는 표도 안나요."

그는 "자전거 타는 사람이 좀체 늘지 않는다"고 말한다. 또, 그럴 수 밖에 없는 이유 중에 하나가 자전거를 마음 놓고 탈 수 있는 도로 환경 조성이 이루어지지 않았고 이러한 이유로 사람들이 섣불리 자전거를 끌고 나서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특히 정부의 대운하 사업과 관련하여 영산강변에 자전거도로를 건설해도 이동하는 것 자체가 어렵고 도로 건설 자체가 그러한 강변도로 보다는 도심 내에서 이루어져야 한다고 토로했다.

그가 지적한 또 다른 활성화 저해 이유로 학생들의 낮은 자전거 이용률이 있었다. "학생을 자녀로 둔 학부모들은 공부를 이유로 자전거 이용을 막고 있고, 학교에서는 안전을 이유로 학생들의 자전거 통학을 제한하고 있다"는 것을 들었다.

이어서 최 씨는 학교장들의 의식전환이 시급하다며 "학생 사고시 관리책임을 우려해, 학생들의 자전거 이용을 금지하는 학교 구조하에서 자전거 활성화는 불가능하다"는 것이 그의 주장이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