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등포구, 찾아가는 실버 자전거 안전교육
에디터 : 바이크매거진
서울지방경찰청에서 최근 3년간 집계한 자전거 교통사고 통계자료에 따르면 사망자 10명 중 6명이 65세 이상 노년층으로 나타나고 있다.
영등포구는 해마다 증가하는 노년층 자전거 교통 사고율 감소를 위해 5월부터 60세 이상 어르신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실버 자전거 안전교육' 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교육은 5월17일 대림1동분회경로당을 시범운영으로 시작해 11월까지 지역 내 경로당 및 노인종합복지관 25개소를 대상으로 진행된다. 
대한자전거연맹과 안전생활실천시민연합의 전문강사 총 5명이 매월 2~3회 영등포 지역 내 경로당 및 복지관을 직접 방문해 어르신들에게 안전하고 올바른 자전거 이용방법을 알려줄 예정이다. 
교육은 이론과 실습을 병행하여 진행된다. 주된 내용은 ▷자전거 운전자의 권리와 의무 ▷타이어, 브레이크 작동상태 등 자전거 안전점검 체크 ▷안전장구 및 알맞은 복장 △자전거 관련 교통법규 ▷자전거 교통사고 유형별 예방법 등이다.

실제 빈번하게 발생하는 자전거 교통사고 사례와 그림자료를 활용, 어르신들이 이해하기 쉽도록 설명해 각종 자전거 사고 유형에 스스로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도록 한다. 
구는 내년에 어르신 자전거 안전교육을 25회에서 40회로 확대 실시해 지속적인 교육이 진행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구는 어린이를 대상으로 하는 교통안전 교육도 실시하고 있다. 실제 자전거도로 환경을 구현한 ‘영등포구 안양천 자전거 교통안전체험장’에서 노면표시 및 안전표지판을 통해 교통법규 및 올바른 자전거 타기방법 등 안전교육을 진행한다.

구 관계자는 "자전거 이용 주민이 늘어나는 만큼 급증하는 사고에 대비해 어르신 대상 맞춤형 안전교육을 마련했다"며 "지속적인 교육을 통해 운전자의 자전거 안전에 대한 경각심을 일깨우고 교통사망사고 제로화 실현에 앞장서겠다"고 전했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