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논데일의 첫 에어로 로드바이크, 시스템식스 런칭
2018-07-02   바이크매거진
캐논데일(CANNONDALE)은 자전거를 개발하면서 시스템 통합(System integrated) 강조했으며, 이를 바탕으로 6개의 자전거 시스템을 통합해 캐논데일의 첫 에어로 로드바이크인 시스템식스(SystemSix)를 런칭했다.

캐논데일은 6개의 시스템을 유기적으로 결합한 첫 에어로 로드바이크인 시스템식스(SystemSix)를 발표했다.


타이어에서부터 시작한 시스템식스 설계

캐논데일은 최근 타이어 사이즈 트렌드에 맞춰 가장 빠른 휠을 개발하고 이후 프레임, 포크, 시트포스트, 핸들바, 스템에 이르는 통합 시스템으로 시스템식스를 설계해 6개의 디자인이 유기적으로 결합해 속도지향의 에어로 로드바이크를 디자인했다.
이와 같은 디자인 컨셉은 캐논데일의 첫 에어로 로드바이크인 시스템식스(SystemSix)의 이름으로 붙여졌다.
캐논데일 측은 48km/h 속도에서 시스템식스는 수퍼식스 에보 대비 50watts를 절약할 수 있고, 200m의 스프린트를 60km/h 속도로 달린다면 수퍼식스 에보보다 자전거 4대의 거리만큼 앞선다고 밝혔다.

시스템식스는 6개의 시스템, 즉 프레임, 포크, 휠, 시트포스트, 핸들바, 스템을 하나로 묶어 유기적으로 공기저항을 줄인 디자인이 특징이다.



시스템식스의 디자인

시스템식스의 공기저항을 줄이는 특별한 디자인은 곳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먼저 프레임과 포크는 맞춤 디자인의 에어포일 형상으로 포크를 지난 공기가 다운튜브 아래로 흐르도록 설계됐다. 시트포스트도 빨라진 공기 흐름에 맞게 에어포일 형상을 갖는다. 포크는 디스크 브레이크에 맞게 비대칭형으로 제작되며, 프레임과 일체감을 높이고, 넓은 타이어 클리어런스를 확보했다.

디스크 전용 KNØT64 휠은 HED의 커팅엣지기술을 접목해 림 너비를 넓혀 23C 타이어를 장착하면 26mm 폭으로 확장되어 공기 저항을 낮추는 효과를 낸다.
KNØT 시스템바(SystemBar)는 스템과 일체형으로 설계되지만 투피스 시스템처럼 핏 조절이 가능하고, 시스템 스템은 케이블을 프레임 안으로 유도하면서 정비성을 높인 것도 특징이다.

시스템식의 프레임과 포크는 에어포일 형상을 가진다. 헤드튜브와 이어진 다운튜브 상단은 공기가 시트튜브 방향이 아닌 다운튜브 아래로 향하도록 설계됐다.

시트포스트도 공기 저항을 줄인 버추얼 에어포일 형상이다.

디스크 브레이크를 위한 포크는 비대칭으로 설계됐다.

KNØT64 휠은 림 너비를 넓혀 타이어의 폭이 넓어지는 효과를 내고, 이는 공기저항을 줄이는 결과로 이어진다.

KNØT 시스템바는 스템 일체형으로 디자인됐지만 핏 조절이 가능하고, 시스템 스템은 정비성이 높은 것이 특징이다.


Power2Max 파워미터 기본 장착

대부분의 시스템식스 모델에 파워2맥스(Power2Max) 파워미터가 기본으로 제공되며, 편의성 또는 에어로 향상을 위해 물병을  장착하는 위치를 선택할 수 있다. 다운튜브 상단에 Di2 정션박스를 위한 플레이트가 있으며, eTap 또는 기계식 방식도 지원한다.

대부분의 시스템식스 모델에 파워2맥스 파워미터가 기본 제공된다.

Di2 정션박스를 위한 플레이트가 다운튜브 상단에 있으며, eTap과 기계식 구동계도 지원한다.
물통케이지 위치는 필요에 따라 2개의 방식으로 배치할 수 있다.



시스템식스 모델 및 지오메트리

시스템식스 하이모드 듀라에이스 Di2 (SystemSix Hi-MOD Dura-Ace Di2)







관련 웹사이트
캐논데일 시스템식스: https://www.cannondale.com/SystemSix
산바다스포츠: http://sanbadasports.co.kr/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