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파인드, 끊임없는 완성도에 도전하는 세파스 개발팀
2018-10-01   박창민 기자


로드바이크 시장에 가격과 완성도를 동시에 만족시키기는 쉽지 않다. 디테일한 완성도를 만들기 위해서는 그만큼 많은 작업이 뒤따르고, 가격은 오르게 마련이기 때문이다. 이런 상황에서 국내의 대표적인 자전거 유통사인 세파스(Cephas)는 '세파스 자전거 연구소'를 통해 완성도와 가격경쟁력을 갖춘 제품 개발을 진행해 왔고, 이번 시즌 로드바이크인 리파인드(REFINED)를 출시하며, 라이더들에게 큰 호응을 얻었다.
이에, 리파인드 프레임 개발의 배경을 듣기 위해 '세파스 자전거 연구소'의 개발팀 박태준 주임과 최윤정 사원을 만났다.


내구성과 완성도에 집중한 프레임 생산 및 조립

처음 개발할 당시 가장 중요하게 여겨졌던 요소 중에 하나가 내구성이었습니다. 그리고, 그 내구성을 중심으로 완성도를 높여가며 개발하는 것이 목표였죠.
리파인드(REFINED)라는 이름도 이런 제작과정에서 만들어진 것이라고 볼 수 있는데, 'RE'는 다시 반복해서 하는 것을 의미하고, 'FINED'는 '마무리'라는 뜻의 'fin'에서 파생된 것입니다.
이 두개의 단어를 합성해 'RE:FINED'라는 브랜드가 만들어진 것인데, 마감과 마무리를 계속 반복하면서 완성도를 높이고자 하는 저희 생각과 노력을 표현한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완성된 리파인드 프레임은 페인팅까지 마무리한 상태에서 940g(50 사이즈), 시마노 울테그라 그룹셋이 적용된 완성차는 7.3kg으로 만들어졌습니다.

불필요한 부분을 제거하고 완성도 높은 제품을 완성하고자 계속된(re) 마무리(fin) 작업이 이루어졌고, 그래서 RE:FINED가 만들어졌다.


세계 최고의 인증기관에서 받은 안전성

카본 원사는 일본 토레이 카본이 사용되었습니다. T700과 T800이 함께 활용되었는데, 전반적인 프레임은 T700을 사용했고, T800은 강성이 요구되는 헤드튜브, 다운튜브, BB쉘, 체인스테이 등에 사용되었습니다.
T800은 인장강도 40톤의 고강성 소재로 우주산업이나 최상급 스포츠 산업 등에 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EPS 공법을 사용하여 프레임 내부에 주름이 발생되는 것을 방지하는 기술 등이 적용되었습니다.

그리고, 스위스에 본사를 둔 세계 최고의 시험인증기관인 'SGS'에서 제품의 품질 및 안전성 테스트를 거쳤습니다. 이곳의 인증평가 비용이 다른 시험기관보다 높은 편이지만, 세계적인 브랜드들이 이곳에서 인증을 받기 위해 노력할 만큼 신뢰성이 매우 높은 곳입니다.
이곳에서 인증을 받게 되면 사실 상 세계 어느 곳에서도 비즈니스를 할 수 있을 만큼 영향력을 가지고 있으며, 리파인드 프레임은 이곳에서 안전성 평가를 마쳤습니다.

SGS 인증 뿐 아니라, 국내에서 판매하기 위해서는 또 한번의 인증을 거쳐야 하는데, KCL에서 KC인증테스트를 받았습니다. 이것은 1대의 프레임에 충격, 페달링 피로도, 수직 피로도 등을 테스트 하는 것으로 국제적인 테스트보다 더 강한 편입니다.

토레이 T800 카본 원사를 강성이 필요한 주요 부위에 적용했다.

통합설계의 히든클램프 등 고급 카본 프레임의 기술이 대부분 적용되었다.

1.5인치의 하단 베어링이 적용되어 스티어링 강성을 높여준다.


승차감과 스피드를 모두 충족

개발할 때 가장 집중한 성능적인 부분은 편안한 승차감과 스피드, 이 두가지 요소로, 에어로와 올라운드의 강점을 모두 가져가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에어로 스타일의 특징인 온로드, 고속성, 직진성을 높이기 위한 디자인과, 올라운드 스타일의 특징인 승차감, 고속성, 업힐의 요소를 모두 반영한 프레임을 개발하고자 한 것이죠.

세파스 개발팀의 박태준 주임


세련미의 극치는 단순함이다.

레오나르도 다빈치는 "세련미의 극치는 단순함이다"라며 간단하고 명료한 것은 결코 복잡하거나 모호하지 않다라는 의미를 이야기했습니다.
리파인드를 개발할 때도 디자인 뿐 아니라, 가격, 성능에 있어서 불필요한 것을 제거하고 가장 필요한 요소들만 갖춘 모던하면서도 세련미를 갖춘 제품으로 만들고자 했습니다. 리파인드가 의미하는 반복된 마감을 통해 불순물을 제거하고 '정제된, 세련된' 디자인을 완성하고자 한 것이죠.
기존 자전거에서 디자인의 영감을 받기보다는 디자인적으로 발전된 다양한 산업에서 영감을 받아 컬러와 디자인을 기획하였고, 이런 부분이 소비자들에게 좋은 인상을 남긴 듯 합니다.

세파스 개발팀의 최윤정 사원


고급 스포츠의 확장을 위한 목표

완성차 가격이 매우 저렴하다는 평을 받고 있는데, 이것을 프레임 완성도에 대한 의심으로 생각하는 소비자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세파스는 2003년 자전거라는 아이템을 시작으로 해외의 고품질 브랜드를 국내에 소개하며 고급 자전거 문화를 선도하였다는 점에서 큰 보람과 자부심을 느끼고 있습니다.
아웃도어라는 가치는 즐거움과 건강이라는 것에 주목하여, 약 15년 간의 안목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자체 브랜드를 개발하고자 한 것입니다. 그리고, 이와같은 고급 스포츠의 유통 및 생산 방식을 새롭게 설계한다면 더욱 저렴한 가격으로 더 많은 소비자들이 즐길 수 있겠다고 생각한 것입니다.
세파스는 'Cephas bikes from Cephas'라는 슬로건으로, 온라인 판매 시스템을 통한 유통 및 소통 비용 절감을 이룰 수 있었습니다. 이로써 소비자는 99% 조립된 완성차를 집에서 직접 받을 수 있게 되었으며, 본사와 직접 소통을 통해 더 빠르고 신속한 대처가 가능해졌습니다.

유통 및 생산 과정의 개선을 통해 고품질 제품을 경쟁력있는 가격으로 만들 수 있게 되었다.

온라인으로 구매할 수 있는 리파인드의 경우는 99% 조립된 형태로 배송된다.

필요한 공구와 매뉴얼이 패키지에 포함되어 있다.

프레임 보호재도 네겹으로 커버력을 높인다.

핸들과 스템만 똑바로 돌려 고정하면 완성된다.

패키지에 포함된 공구를 이용해 쉽게 조립이 가능하다.

고급 아웃도어 스포츠를 더 많은 사람들이 경험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세파스의 철학이 적용된 '리파인드'.


세파스는 다년간의 자전거 제품 유통에 대한 경험, 그리고 최근 몇 년 동안 산악자전거와 로드바이크, 하이브리드 자전거를 직접 개발하며 쌓은 경험을 토대로 이번 시즌 '리파인드'라는 고성능 풀카본 로드바이크 모델을 시장에 출시했다. 완성도 높은 디자인과 마감, 그리고 높은 부품 스펙에도 불구하고 뛰어난 가격경쟁력을 갖추며 시장에 큰 파장을 일으킬 수 있었던 것은, 이와같은 다년간의 경험과 노하우가 바탕이 된 것이었다.
'즐겁고 건강한 아웃도어 스포츠를 더 많은 사람들이 즐겼으면 좋겠습니다'라는 세파스의 기본 철학처럼 영향력 있는 후속작들이 이어지기를 기대해본다.


관련 웹사이트
세파스 : http://cephas.kr/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