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고를 자동으로 전송하는, 스페셜라이즈드 ANGi 헬멧
2019-01-17   박창민 기자
스페셜라이즈드(SPECIALIZED)는 라이더에게 사고가 발생할 경우 헬멧의 ANGi(앤지) 센서를 통해 비상연락처로 문자를 전송하는 신개념 안전 시스템을 출시하여, 최신 헬멧에 적용하였다.

Angular and G-Force indicator의 약자인 ANGi 기술은 사고로 인해 헬멧에 충격이 발생할 경우, 미리 등록된 비상연락처로 문자를 전송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그리고, 밉스(MIPS)의 초경량 설계인 MIPS SL이 적용된 프리베일(Prevail)은 가벼운 무게는 유지하면서 안전성을 다각도로 높인 것이 특징이다.

스페셜라이즈드는 ANGi 센서로 사고 시 긴급연락처에 메시지를 전달하는 신개념 헬멧을 출시했다.


사고 시 자동으로 긴급연락, ANGi

자전거 라이딩 중 사고는 발생하지 않는 것이 최선이지만, 발생할 경우 사후 대처가 매우 중요하게 여겨진다.
특히, 혼자 라이딩에 나선 경우라면, 누군가의 도움을 빨리 받지 못하여 더 큰 사고로 이어지게 될 수 있다. 이런 상황에 유연하게 대처하기 위해 스페셜라이즈드는 헬멧에 ANGi 센서를 부착해, 큰 충격이 가해질 경우 등록된 긴급연락처로 문자메시지가 전달되도록 한 것이다.

이 서비스를 받기 위해서는 스페셜라이즈드의 신형 헬멧 중 ANGi 센서가 부착되어 있는 제품이 필요하다. 보통 헬멧 뒤 부분에 센서가 장착되어 있으며, 탈착할 수 있지만 한번 탈착 후 재장착이 되지는 않는다.
센서를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우선 'Specialized Ride' 앱을 설치하는 것부터 시작해야 한다.
이 앱을 설치한 후 실행하면, '장비' 탭에서 ANGi를 추가할 수 있게 된다. ANGi 센서는 초기에 배터리 보호 필름이 끼워진 상태에서 판매되므로 배터리 커버를 열고 필름을 제거해야 한다.
이렇게 활성화된 ANGi 센서는 앱에 블루투스로 연결되고, 연결된 상태에서 긴급연락처를 등록할 수 있다.
ANGi 센서는 전세계로 문자메시지를 전달하는 서비스를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유료 서비스로 진행되고 있으며, 스페셜라이즈드 헬멧 구매 시 1년 동안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코드가 부여된다.

ANGi 센서는 헬멧 뒤 부분에 장착되어 있으며, 스티커의 QR코드로 소개 웹사이트에 연결할 수 있다.

QR코드가 적힌 스티커를 제거 후 배터리 커버를 살짝 돌리면 커버를 열 수 있다.

버튼형 배터리가 장착되며, 보호필름을 제거한 후 장착하면 활성화된다.

활성화된 ANGi 센서는 라이트의 깜빡임으로 확인할 수 있다.
라이트는 헬멧을 살짝 흔들 경우 깜빡이며, 사용하지 않을 때는 불이 들어오지 않는다.

Specialized Ride 앱을 다운받아 설치한다.
설치 후 실행하면, 하단 [장비] 탭을 확인할 수 있고, 선택하면 ANGi 헬멧 설정 메뉴가 나온다.

센서 활성화 방법에 대한 소개 후, [다음]을 누르면 센서가 표시된다.
1년 무료 평가판은 헬멧 구매 시 코드가 포함된다.
그 후에는 1년 33,999.99원의 서비스 이용료를 지불해야 한다.

헬멧에 포함된 활성코드를 입력하면 1년 동안 무료로 사용할 수 있다.

활성코드 입력 후 비상연락처를 등록한다.
전세계 어디에 있더라도 서비스 이용이 가능하다.

비상연락처로 등록된 휴대폰에 메시지가 전달되어 확인이 요청된다.
'Y'를 회신하면 된다.

라이딩 시에는 Specialized Ride 앱에서 센서 연결을 확인 후 [라이드 시작] 버튼을 눌러 ANGi 센서의 도움을 받을 수 있게 된다.

유료 서비스를 중지하고 싶을 경우는 https://ride.specialized.com 사이트의 [지불방법] 메뉴에서 카드 정보를 삭제하면 된다.


MIPS SL, 가볍고 안전하게

스페셜라이즈드의 레이스 헬멧인 프리베일은 '경량+통풍성'이라는 키워드로 큰 인기를 얻고 있었기에, 기존까지 밉스(MIPS)의 적용이 이어지지 않고 있었다. MIPS를 적용할 경우 무게(약 20g)가 늘면서 통풍성도 떨어질 수 밖에 없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새로운 MIPS SL을 적용한 프리베일은 사고 시 회전 충격을 분산시키는 MIPS의 안전성을 가져가면서도, 경량과 통풍성을 유지할 수 있게 되었다.

MIPS SL이 적용되어 안전성을 높였다.

MIPS의 안전성을 적용하며, 경량과 통풍성능은 유지한 MIPS SL.

각 패드에 최소한의 MIPS 설계가 포함된다.

앞 부분의 MIPS 적용


가볍고 안전한 스페셜라이즈드 ANGi 헬멧

가벼운 무게와 뛰어난 통풍성, 그러면서 더욱 안전한 헬멧이라면 바랄 것이 없다. 스페셜라이즈드는 프리베일의 경량 레이스 헬멧의 성능은 이어가면서, MIPS SL 적용, 그리고 ANGi 센서를 이용한 사후 안전까지 추가했다.
비록, ANGi 서비스가 앱 연동과 유료 서비스라는 다소 번거로운 제약이 따르지만, 긴급한 상황에 자신의 상황을 자동으로 알리는 최선의 방법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스페셜라이즈드는 가볍고 통풍성이 좋은 헬멧의 성능은 유지하고, MIPS의 안전성, 그리고 ANGi 센서의 사후관리까지 추가했다.

ANGi 센서가 제공되는 헬멧은 아래와 같다.
- 로드 : 에스웍스 이베이드 II, 에스웍스 프리베일 II, 프로페로
- 산악 : 앰부시, 앰부시 콤프, 앰부시 e-Bike, 디시던트
- 유아 : 셔플 유스 LED w/ MIPS+ANGI (2월 출시 예정)

ANGi 센서 작동 방법에 대한 소개 영상
동영상원본 : https://youtu.be/YamAsuCn4Og


관련 웹사이트
스페셜라이즈드 코리아 : https://www.specialized.com/kr/ko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