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드, 산악, 트라이애슬론, 교육으로 더욱 알찬 시즌을 맞이하자.
에디터 : 박창민 기자


날이 추워져서 본격적인 라이딩을 하기 어려운 동계 시즌이 있다는 것은 단점이면서도, 새롭게 무엇인가를 준비할 수 있는 기간으로의 장점을 가진 시즌이기도 하다.
특히, 지난 시즌 동안 각종 도전을 통해 피곤해진 체력을 다시 올릴 수도 있고, 라이딩 스킬을 기초부터 다시 연습할 수 있는 기회를 얻을 수 있다.
이런 라이더들을 위해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들이 준비되어 있는데, 분야별 전문 교육을 담당하고 있는 아카데미를 통해 새로운 시즌을 더욱 재미있게 열기 위한 방법을 알아보자.


산악 라이딩, 기초 스킬이 가장 중요

산악자전거는 자연과 스릴을 동시에 즐길 수 있는 스포츠이지만, 체력과 스킬을 동시에 필요로 하는 난이도가 있다. 배우지 않고 시작하면 재미가 반감이 될 뿐 아니라, 어설프게 부상을 당할 수도 있다.
그래서, 산악 라이딩은 기초 스킬에 대한 연습이 가장 중요하다. 그리고, 실제 교육을 받으면 어렵지 않게 기초 스킬을 배울 수 있게 되고, 더 고급 스킬에 대한 욕망도 커진다.
다운힐 국가대표이자 아시안 챔피언 타이틀까지 차지했던 이창용 프로는 '이창용 바이크아카데미'를 통해 기초부터 고급 기술까지 배울 수 있는 실내 트레이닝 파크를 운영 중이다. 이곳에서, 산악 라이딩의 기초인 펌핑부터 드롭과 점프까지 다양한 기술을 안전하게 배울 수 있으며, 자전거의 세팅 등에 대한 기본 이론까지 얻을 수 있다.
이창용 바이크아카데미에서는 동계 클래스를 오전, 오후, 야간 등으로 운영하며, 월/수, 화/목 등의 요일로 구분하여 신청할 수 있다. 실내 파크에서 진행되는 동계 클래스는 평일에 진행되지만, 높은 인기로 빠르게 마감되고 있다.

이창용 프로는 동계 시즌 동안 실내 파크를 개설하여 안전하고 체계적인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산악 라이딩의 가장 기초인 펌핑부터 체계적인 교육이 시작된다.

하프파이프를 이용한 스킬 연습도 가능

난이도가 높은 점프와 드롭도 함께 연습할 수 있다.

이번 시즌에는 에어매트도 준비하여 더욱 과감한 점프 스킬에 도전할 수 있다.

이창용 바이크아카데미 : http://bikeacademy.kr/


산악 라이딩 체험 및 기초 교육을 원하는 경우라면, BMC와 코리아바이크스쿨의 장재윤 코치가 함께 진행하는 e-MTB 체험라이딩도 좋은 기회다. BMC의 전기산악자전거를 체험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예약을 통해 장재윤 코치에게 산악 코스에서 기초 교육을 받을 수도 있다.

BMC와 코리아바이크스쿨은 e-MTB 체험 프로그램을 진행 중이다.
남양주 산악 싱글 코스에서 라이딩 체험 및 기본 교육을 받을 수 있다.

BMC의 e-MTB를 직접 체험할 수 있는 좋은 기회이기도 하다.

BMC e-MTB 체험 : https://band.us/bmcemtb


트라이애슬론, 전문적으로 시작해보자.

사이클, 런, 수영, 이렇게 3가지 운동을 동시에 진행하는 트라이애슬론은 철인3종이라는 이름으로 우리에게 더 알려져 있다. 하나의 스포츠도 제대로 하기 쉽지 않지만, 세가지 스포츠를 동시에 하기 때문에 신체가 오히려 더욱 균형있게 발달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진다.
아이언맨 공인코치인 오영환 코치가 운영하는 '오클래스(O'class)'는 동계 시즌 동안 사이클존(Cyclezon, 서울 강남)에서 트레이닝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프로그램은 사이클과 런 위주로 진행하며, 듀애슬론 또는 사이클을 집중적으로 훈련할 수 있다.

또한, 오영환 코치는 오는 5월에 열리는 자이언트 설악그란폰도에 맞춘 완주 및 기록 향상 프로그램도 운영할 예정이다. 이 프로그램은 3월부터 진행할 계획이며, 완주에 도전하는 라이더들에게 좋은 기회가 될 수 있을 것이다.

아이언맨 공인코치인 오영환 코치는 사이클존에서 트라이애슬론 동계 트레이닝을 진행한다.

사이클과 런닝을 위주로 교육하며, 주 2~3회 훈련을 신청할 수 있다.

사이클존에서 운영 중인 트라이애슬론 레슨

사이클존 : https://www.cyclezon.net/
오클래스 : https://www.instagram.com/_oclass/


시간을 내기 어렵다면, 즈위프트 트레이닝 활용

체계적인 트레이닝을 받게 되면, 전문 코치에게 자신에게 맞는 고급 훈련 및 기술을 배울 수 있지만, 사실 정기적으로 시간을 내는 것이 그렇게 쉬운 일이 아니다.
그래서, 집에서도 전문적인 프로그램에 의해 트레이닝을 할 수 있는 온라인 플랫폼 즈위프트(Zwift)가 유용하게 이용될 수 있다. 스마트 트레이너가 있다면 최적이고, 아니면 실내 트레이너와 파워미터가 있다면 적용할 수 있다. 트레이닝 프로그램은 매우 다양하게 선택할 수 있으며, 자신의 FTP에 맞추어 트레이닝 강도가 정해지기 때문에 기본적인 맞춤 트레이닝을 경험할 수 있다.

정기적으로 시간을 내기 어렵다면 집에서 편하게 할 수 있는 즈위프트가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다.

자신의 FTP에 맞추어 모든 트레이닝 강도가 정해기지 때문에, 맞춤 트레이닝을 경험할 수 있게 된다.

라이딩 중 시간에 따라 목표 파워(watt)가 표시되고, 그에 맞추어 라이딩을 진행하면 되는 방법이다.

즈위프트 : https://zwift.com/


라이딩 스킬과 함께 체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은 꾸준히 진행되어야 하지만, 겨울 시즌에는 야외 투어 라이딩보다 조금 더 자신에게 신경을 쓰기 좋은 계절이다.
로드 라이딩 뿐 아니라, 산악자전거, 트라애슬론 등 다양한 자전거 라이딩 분야는 그 스포츠에서 느끼는 즐거움이 모두 다르다. 그리고, 기본 기술과 체력을 교육받고 시작하면 정말 재미있게 그 스포츠를 즐길 수 있게 된다. 이번 겨울 시즌 동안 새로운 라이딩 또는 향상된 자신 만들기에 도전해보자.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