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자인, 설치 및 관리가 쉬운 튜블리스 밸브 출시
에디터 : 박창민 기자
미국의 자전거 용부품 전문 브랜드 리자인(LEZYNE)은 튜블리스 밸브의 설치를 수월하게 설계한 CNC TLR 밸브를 새롭게 출시했다.

평범한 듯 보이지만, 비범한 기능성을 갖춘 리자인 CNC TLR 밸브
소비자가격 : 25,000원
사이즈 : 44 / 60 / 80mm

산악자전거 뿐 아니라 로드바이크에도 튜블리스 타이어가 보편화된 요즘, 튜블리스 이용자를 위한 편리한 기능들을 갖춘 제품들이 다수 출시되어 튜블리스 이용자들에게 편의성을 더해주고 있다.

기능적인 아이디어와 품질로 인정을 받고 있는 리자인은 튜블리스 시스템 중 밸브의 기능성과 편의성을 높인 제품을 새롭게 출시했다. 일반 튜블리스 밸브는 단단하고 기밀성이 높게 장착하기 쉽지 않다는 것과 코어 밸브를 풀어야 할 때 꼭 공구를 찾기 어렵다는 점을 한번에 해결한 제품이다.

리자인 CNC TLR 밸브는 리자인의 정교한 CNC 가공을 통해 만들어졌고, 밸브를 고정하는 노브를 크게 설계해 단단하게 림에 고정하기에 유리하다. 고무 패킹 또한 기밀성이 높은 원뿔형을 위에 두고, 하단에도 든든한 실링을 끼워, 아래위로 기밀성을 높였다.
사실 이 정도만 하더라도 매우 만족할 튜블리스 밸브지만, 밸브캡을 새롭게 설계하여 2가지 공구를 그 안에 넣었다.
첫번째 공구는 밸브코어를 열 수 있는 것이고, 두번째는 T25 톡스비트가 내장된다.
T25 비트는 림에 밸브를 장착 시 상단에서 쉽게 밸브를 돌릴 수 있도록 도와준다. 간혹 작은 고정 노브를 가진 밸브의 경우 롱노우즈 스패너로 고정해야 할 만큼 강하게 고정해야 하는데, T25 비트와 큰 노브를 이용해 쉽게 고정할 수 있게 된다.
또한, 라이딩 중 수리하기 어려운 펑크 발생 시, 튜브를 임시로 장착하기 위해 밸브를 분리해야 할 때도 매우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다.
밸브코어 공구는 타이어 설치 후 실란트 주입 시 가장 자주 활용되는 툴이다. 실란트 삽입 시 밸브코어 툴이 없어서 당황한 기억이 있는 라이더라면, 이 작은 배려에 대한 고마움을 느끼게 될 것이다.

정교한 CNC 작업을 통해 일반 밸브보다 더 큰 노브 손잡이와 밸브캡을 적용해도 경량 밸브에 비해 2g 정도 무거운 수준이다.
무게 : 6.3g(44mm) / 7.0g(60mm) / 8.2g(80mm)

아래 위로 든든한 고무 패킹이 적용되고, 아래쪽 손잡이 노브가 커서 강하게 돌려서 끼우기 편리하다.

밸브코어 툴로 활용 가능한 밸브캡

코어를 분리하여 실란트 작업을 수월하게 도와준다.

상단 부분에는 T25 비트를 끼울 수 있는 구조다.
밸브 상단의 직경이 11.2mm이므로, 림 내부 폭이 19mm 이상의 휠에 적합하다.

밸브캡의 끝은 T25 비트로 설계되어 밸브 상단에 꽂을 수 있다.

밸브캡의 T25 비트

밸브를 림에 단단하게 조일 수 있는 툴이 내장되어, 높은 기밀성을 유지할 수 있게 도와준다.


관련 웹사이트
아딕스 디스트리뷰션 : http://www.lezyne.co.kr
리자인 : https://ride.lezyne.com/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