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비, 새로운 스마트 ENVE 시스템(SES) 휠 라인업 발표
에디터 : 박창민 편집장
사진 : 엔비 제공

휠셋 전문 브랜드 엔비(ENVE)는 최상급 시리즈인 스마트 엔비 시스템(Smart ENVE System, SES)의 새로운 라인업을 공개했다.
로드 및 트라이애슬론에 특화된 SES 휠 라인업은, 이번에 4번째 세대를 맞이하며 실제 라이딩에서 더욱 빨라진(Real-World Faster) 성능으로 새롭게 변화되었다.

4세대 SES 휠 라인업은 SES 2.3 / SES 3.4 / SES 4.5 / SES 6.7 등의 4가지 시리즈로 출시되며, 그 중에 SES 2.3과 SES 6.7은 이번에 새롭게 라인업에 추가된다.

새롭게 출시된 경량 휠셋 SES 2.3
림 깊이 : 앞 28mm, 뒤 32mm / 무게 1197g

올라운드 스타일의 SES 3.4
림 깊이 : 앞 39mm, 뒤 43mm / 무게 1390g

에어로 레이스 스타일의 SES 4.5
림 깊이 : 앞 51mm, 뒤 56mm / 무게 1452g

새롭게 출시된 에어로 휠셋 SES 6.7
림 깊이 : 앞 60mm, 뒤 67mm / 무게 1497g

엔비의 SES는 앞뒤 휠의 림 디자인이 다르게 설계되는 것으로 유명하다.
그것은 앞과 뒤 바퀴의 공기저항이 서로 다르기 때문인데, 앞 휠은 뒤 휠에 비해 더 낮은 림 깊이와 더 둥근 디자인이 적용된다. 이로써 측풍에 더욱 안정적인 컨트롤이 가능해지고, 뒤 휠은 공기를 가르는 성능을 높이기 위해 더 깊고 날카로운 디자인이 적용된다.

앞뒤 림 깊이와 디자인을 다르게 하여, 실제 라이딩 성능을 최적화 시킨 SES 시리즈

일반적으로 윈드터널에서 휠을 테스트할 때 시속 48km를 기준으로 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이 정도의 스피드를 유지할 수 있는 라이더들은 사실 상 그렇게 많지 않고, 엘리트 라이더들에 너무 치우친 결과를 만들기 쉽다.
이에, 엔비는 48km/h와 함께 32km/h의 속도를 함께 테스트하여, 실제 일반적인 로드 라이더들이 도로에서 경험하는 상황을 제품에 적용했다.

윈드터널에서 시속 48km와 32km를 모두 테스트 하여, 실제 라이딩 환경에 더욱 가깝게 했다.

타이어 또한 휠과 함께 매우 중요한 요소로 꼽힌다. 타이어와의 결합에 따라 공기 저항, 구름 저항, 펑크 등의 다양한 변수가 발생하고, 라이딩 품질에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엔비는 SES 타이어를 함께 개발하여 실제 라이딩에서 경험하는 품질을 높이는 데 주력했다. 엔비의 SES 튜블리스 타이어는 25, 27, 29, 31c 이렇게 4가지 사이즈로 출시되며, 새로운 SES 휠 라인업은 27c 타이어와 가장 완벽한 균형을 이룬다.

SES 타이어를 함께 출시하여 더욱 완벽한 성능을 만들어냈다.

최근 튜블리스 타이어의 장점은 크게 부각되고 있다. 더 낮은 구름 저항, 뛰어난 그립력, 펑크 예방 등에 있어서 튜블리스 타이어는 최상의 성능을 자랑하기 때문이다.
이에, 엔비는 새로운 SES 라인업에 훅리스 디자인과 함께 튜블리스 전용으로 출시되며, 엔비의 와이드 훅리스 림은 핀치플랫으로 인한 펑크를 예방하는 디자인이 적용된다.

와이드 훅리스 설계로 튜블리스 타이어 전용으로 출시된다.

엔비의 와이드 훅리스는 핀치플랫으로 인한 펑크를 예방할 수 있다.

"우리는 완전히 새로워진 스마트 엔비 시스템(SES)을 발표하게 되어 매우 기쁩니다. 실제 더욱 빠른(Real-World Faster) 철학이 접목된 엔비의 휠은 지난 10여년 동안 로드와 트라이애슬론에서 성능을 인정받아 왔고, 새로운 SES는 더욱 정교하고, 가볍고, 부드럽고, 빠르게 세상을 달리게 할 것입니다"라며 제이크 팬톤 부사장은 말했다.

새로운 SES는 훅리스 비드와 함께 더 넓어진 림 내부폭으로 디자인된다. 새롭게 발표된 경량 휠셋인 SES 2.3의 경우도 림 내부폭이 21mm이며, 올라운드 스타일의 SES 3.4는 25mm 림 내부폭으로 설계되었다. 그리고, 에어로 휠셋으로 발표된 SES 6.7은 23mm 림 내부폭을 가진다.

림 내부폭이 넓어져서, SES 2.3은 21mm, SES 3.4/4.5는 25mm, SES 6.7은 23mm로 출시된다.

새로운 SES 라인업은 디스크 브레이크 전용으로 출시된다.

새로운 SES에 적용된 허브는 프리미엄 등급의 NTN 풀 스테인레스 스틸 베어링이 사용되고, 파워 전달에 최적화된 플랜지 디자인을 설계했다.

최근 튜블러 휠의 생산을 중단한 엔비는, 이번 발표에서 림 브레이크 버전도 중단한다고 밝혔다. 이로써, 더 이상 엔비 림 브레이크 휠은 판매가 되지 않고, 림 브레이크 버전의 워런티와 서비스 또한 앞으로 2년 후에 중단될 예정이다.

엔비의 모든 림과 휠셋은 미국 유타 오그던에서 생산되며, 생산 및 소재에 의한 워런티를 5년 간 보증해 왔다. 그리고, 이번 시즌부터 중고 거래를 통해 구매한 사용자까지 이 워런티를 확대한다.


관련 웹사이트
산바다스포츠 : http://sanbadasports.co.kr/front/product/product_brand_list.php?BrandNo=63
엔비 : https://www.enve.com/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