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티스위스 ERC 1100 DiCUT 휠셋, 가볍고 부드러운 라이딩
에디터 : 박창민 편집장
사진 : 박창민 편집장

최근 5년 정도의 기간 동안 로드바이크 기술의 변화를 보면 휠셋의 업데이트가 가장 눈에 띄는 부분 중에 하나다. 기존에는 프레임셋이 주는 라이딩 품질의 영향력이 매우 강했다면, 카본 휠셋의 적극적인 등장과 함께 휠셋에 의한 라이딩 품질의 변화가 프레임에 못지 않은 임팩트가 있다는 것을 경험했기 때문이다.

휠셋과 서스펜션 등으로 유명한 디티스위스(DT SWISS)는 이와 같은 휠셋의 중요성을 더욱 강조하며, 라이딩 스타일에 따라 휠을 고를 수 있는 카테고리로 구분하였다. 그 중에서 장거리 라이더들이 부드럽고 가볍고 빠르게 달리 수 있도록 개발한 ERC 시리즈 중 최상급 제품인 ERC 1100 DiCUT(다이컷)을 소개한다.

ERC 1100 DICUT
소비자가격 : 3,700,000원 (앞뒤 휠셋)


라이딩에 따라 선택하는 디티스위스 로드 휠셋


일반적으로 휠셋은 림 깊이에 따라 구분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하지만, 디티스위스는 조금 더 라이딩 품질을 세분화 하여 림 깊이가 아닌 라이딩 카테고리로 휠셋을 구분한다.

디티스위스 로드 휠셋은 3가지 카테고리를 가지는데, ARC, ERC, PRC가 그것이다.
ARC는 에어로다이나믹 성능을 추구하며 스피드가 빠른 로드 라이딩에 특화된 제품이다. 또, PRC는 가벼운 무게와 강성을 바탕으로 업힐과 같은 퍼포먼스 라이딩에 적합하다.
그리고, 이번에 소개하는 ERC는 엔듀런스를 기반으로 개발한 휠셋이며, 부드러운 라이딩 품질을 기반으로 안정적인 라이딩과 스피드 유지력을 가진 시리즈다.

림 깊이로 구분한다면, ARC는 50/62mm, ERC는 35/45mm, PRC는 24/35mm 정도이며, 림 깊이를 기준으로 봐도 충분히 카테고리의 특성을 이해할 수 있다.

에어로 성능을 최적화 한 ARC 휠셋

가벼운 무게와 강성으로 퍼포먼스를 높인 PRC 휠셋

부드러운 라이딩과 뛰어난 컨트롤을 보여주는 ERC 휠셋


올라운드 라이더를 위한 ERC


앞서 소개한 디티스위스 로드 휠셋 중, PRC는 가볍고 높은 강성에 치우쳤고, ARC는 스피드를 위한 에어로다이나믹 성능에 집중한 제품이다. 그리고, 이 두 카테고리의 성격에 균형을 맞춘 것이 ERC 시리즈라고 볼 수 있다.
림 깊이에 있어서도 35mm와 45mm 사이즈로 출시되어, 로드 라이더들에게 선호도가 높은 제품이다.

업힐을 포함해 다양한 지형에서의 라이딩을 선호한다면 35mm, 솔로 라이딩과 빠른 스피드를 선호하는 라이더라면 45mm 휠셋을 선택할 때 더 만족도를 높일 수 있을 것이다.

35와 45mm 림 깊이로 출시되어, 선택할 수 있다.

또한, ERC 휠셋은 기존보다 더욱 안정적인 라이딩을 위해 업그레이드 되었고, 뛰어난 라이딩 균형 뿐 아니라 빠른 스피드의 다운힐에서도 안정적인 컨트롤 성능도 향상되었다.
이런 안정성과 에어로다이나믹 성능을 위해 림 내부폭은 22mm의 광폭으로 설계되어, 타이어와의 접점에서 더욱 부드럽게 이어지고, 코너링에서 타이어에 대한 지지력이 높아져 안정성이 향상된다.

거친 도로도 부드럽고 빠르게 달리는 올라운드 성격이 강하다.

림 내부폭을 22mm로 확장하여 코너링 안정성을 높이고 구름성을 향상시켰다.


스위스사이드와의 공기역학 설계


공기역학 전문 업체인 스위스사이드(SwissSide)는 예전부터 디티스위스와 함께 에어로다이나믹 설계를 협업했다. 그리고, 이번에 ERC 휠셋을 업데이트 하면서, 더욱 정교한 에어로 디자인이 접목된 것이다.
그 중에서도 ERC 휠에 가장 중요하게 거론된 것은 측풍에 의한 안정성 문제였다. 림의 깊이가 깊어질 수록 공기저항을 줄일 수 있는 성능은 좋아지지만, 측풍에 영향을 더 크게 받으면서 라이딩 안정성을 떨어뜨리기 때문이다.

이에, 디티스위스는 스위스사이드와 함께 에어로 플러스(AERO+) 컨셉을 적용하였고, 실제 야외에서 라이딩 시 발생하는 공기저항을 바탕으로 한 안정적인 에어로다이나믹 림 개발이 가능해졌다.
에어로 플러스 컨셉은 단순하게 휠이 회전하면서 발생하는 공기저항을 넘어, 핸들링과 접지력, 승차감, 구름저항 등을 고려한 디자인이 적용되고, ERC 휠셋은 이런 연구를 바탕으로 개발되었다.

실제 라이딩 상황에서 발생하는 공기저항을 적용해 더욱 안정적이고 빠른 휠을 만들어냈다.

단순한 회전 공기저항 뿐 아니라 핸들링, 승차감, 구름저항 등을 고려한 새로운 림 설계


에어로 스포크


디티스위스는 초기부터 뛰어난 스포크 품질로 명성을 얻기 시작했고, 여전히 디티스위스 스포크를 사용한다는 것 만으로도 그 품질을 인정받을 만큼 세계적인 인지도를 자랑한다.
ERC 휠셋에는 에어로에 최적화된 스포크가 적용되는데, 스포크의 블레이드는 더 넓고 얇아져서 회전 시 발생되는 공기저항을 줄여준다. 또, DICUT 휠셋에 적용되는 T-헤드 스포크 기술 덕분에 스포크의 블레이드가 항상 정확한 위치에 고정될 수 있게 된다.
그리고, 디티스위스 스포크의 플랫 단조 가공은, 얇은 스포크지만 높은 인장강도를 유지할 수 있는 비결이기도 하다.

더 넓고 얇아진 에어로 블레이드 스포크

T-헤드가 적용되어 스포크의 위치가 고정된다.

니플이 보이지 않는 히든 니플 기술로 회전 공기저항을 더욱 줄여준다.

24개의 스포크가 2크로스로 짜여진다.

뒤 바퀴와 동일한 패턴의 앞 바퀴


래칫 EXP 기술의 프리허브


높은 내구성과 빠른 반응을 기반으로 한 디티스위스 래칫 EXP 프리허브가 ERC 휠셋에도 적용된다.
클러치 형태의 래칫 EXP는 디티스위스의 명성을 얻게 만든 기술 중에 하나다. 여러 개의 톱니가 한번에 물리도록 하여 내구성이 매우 높으면서도 빠른 반응성을 가져서, 최근에는 많은 브랜드에서도 이 기술을 차용하고 있다.
이와 같은 성능적인 장점 외에도 래칫 EXP는 공구 없이도 쉽게 분리하여 관리할 수 있는 편의성이 특징이다. 그리고, 기존보다 더욱 작아진 프리허브 바디 덕분에 공기저항을 줄이는 효과까지 얻게 되었다.

래칫 EXP 프리허브 적용

디티스위스 ERC 프리허브 교체하기. 원본 : https://youtu.be/9bBc7ByYNlw

단순한 구조로 뛰어난 내구성과 반응성이 장점이다.
그리고, 공구없이 손으로 분리하여 관리하기 쉽다.

더욱 작아진 허브는 공기저항을 더 줄여준다.

프리허브 뿐 아니라 다른 캡들도 모두 손으로 쉽게 분리할 수 있다.


싱크 세라믹 베어링 채택


디티스위스 1100 휠셋 시리즈는 싱크 세라믹(SINC CERAMIC) 베어링이 허브에 적용되어, 매우 낮은 구름저항과 높은 내구성을 가질 수 있었다.
이것은 최상급 베어링으로, Si3N4 소재를 이용하여 매우 높은 강도와 내구성을 가진 볼이 사용된다.
여기에 특별히 개발된 합금으로 베어링 링을 만들고 정교한 가공을 통해 품질을 높인 것이 특징이다. 단순하게 좋은 세라믹 볼을 이용한 것 뿐 아니라 오차가 적은 시스템으로 개발되어 성능을 높인 것이다.

세라믹 볼과 정교한 가공으로 완성된 SINC 세라믹 베어링

SINC 세라믹 베어링 구조


만족스런 패키지


디티스위스 ERC 1100 휠셋의 패키지는 풍성한 옵션이 기본 포함되어, 구매 후 만족을 더욱 높여준다.

시마노 호환 프리허브와 스램 XDR 프리허브 포함

튜블리스 밸브 포함

밸브캡은 코어 툴로 사용할 수 있다.

4g의 초경량 제품이다.

밸브가드 스티커

밸브 홀에 부착하여, 림의 보호 뿐 아니라 밸브와 림의 마찰음도 줄여준다.

디스크 브레이크 휠이지만 QR 액슬 사용자를 위한 허브 캡도 포함된다.

쿠션이 좋고, 어깨끈까지 있어서 매우 편리한 휠백이 기본 포함된다.


가볍고 부드러운 라이딩


ERC 휠셋은 엔듀런스 카테고리에 들어간다. 그리고, 엔듀런스는 왠지 무게감이 있다는 편견을 갖게 되어, ERC 휠도 그런 편견을 갖고 접근했다.
하지만, 세트의 무게는 1.4kg으로 경량 카본 휠셋에 해당되고, 35mm의 림 깊이와 22mm의 림 내부폭의 스펙을 고려하면 무게감은 더욱 가볍게 느껴진다.
라이딩 테스트는 비토리아 코르사 N.EXT 클린처 타이어를 이용했다. 비토리아 타이어의 주행 품질의 영향도 있었겠지만, 전체적인 라이딩의 안정감과 부드러운 주행성에 대한 만족도는 매우 높았다.
포장이 잘 된 도로 뿐 아니라 파손이 된 도로에서도 느껴지는 접지력과 코너링 안정성, 그리고 속도가 빨라졌을 때의 안정적인 컨트롤은 올라운드 라이더들에게 라이딩에 대한 자신감을 상승시킬 수 있는 아이템이 될 것이다.

앞뒤 휠셋 무게 1.4kg (림 테이프 포함)

도로에서 자신감과 스피드를 높여줄 휠셋이 될 것이다.


관련 웹사이트
MBS 코퍼레이션 : https://www.elfama.com/
DT SWISS : https://www.dtswiss.com/en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