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라이즈드 자전거 대학 , 1차 BG FIT 교육 시행
에디터 : 바이크매거진

스페셜라이즈드의 자전거 대학인 SBCU(Specialized Bicycle Component University)가 지난 6일에서 8일까지 서울 올림픽 파크텔에서 제1차 BG FIT 피팅 교육을 시행하였다. 이번 교육을 시작으로, 한국에서도 미국과 동일한 프로그램을 통한 대리점 교육이 가능해졌다. SBCU 코리아를 이끄는 교수진은 피팅 교육 분야에서 잘 알려진 이동건씨며, 미국 본사 외에도 대만, 일본, 중국 교수팀과 함께 SBCU 아시아를 이루어 국제적으로 유기화된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BG FIT은 미국 장애인 스키 사이클링 국가대표와 미국 사이클 국가대표 수석 주치의를 지냈던 미국 볼더 스포츠 의료 센터의 앤디 프루트 박사와 스페셜라이즈드가 함께 개발한 의료 지식 기반의 피팅 시스템이다.

스페셜라이즈드 BG FIT은 16개의 신체 진단을 통해 개개인에 맞게 피팅된다.

BG FIT 만의 독창성과 차별성은 '16단계 신체 진단 작업'에 있다고 할 수 있다. 즉, 기존 사이징 기반의 피팅 시스템과는 차별되는 개념으로서, 개인마다 다른 신체적 한계점을 진단하여, 개개인의 근력과 유연성에 맞게 피팅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피팅 과정을 통해 각 라이더는 관절과 근육, 인대의 부상 가능성을 줄이고, 더욱 효율적인 페달링을 얻어 냄으로서 사이클링 능력의 향상까지도 이끌어 낼 수 있다.
지난 해 투르 드 프랑스에서 팀 순위 3위를 차지한 삭소 뱅크 팀은 스페셜라이즈드의 BG FIT을 받고, 일주일 후에 진행된 투어 오브 캘리포니아에서 스테이지 우승을 하며, BG FIT의 우수성을 증명하기도 했다.

비디오 캡쳐 분석 시스템인 BG FIT DATA도 소개되었다.

또한 이번 교육에서는, 비디오 캡쳐 분석 시스템인 BG FIT DATA도 소개되었다. 2개의 카메라로 전면과 측면, 피팅 전과 후를 각각 동시에 비교 분석할 수 있는 첨단 시스템으로 한국 시장 특성상 작은 매장 공간에서는 불가능했던 이 시스템을, 특수 렌즈와 소프트웨어를 통해 촬영 거리를 극복했다.
첫 교육을 통해 BG FIT 테크니션 자격을 받은 대리점은 서울 2점(위플레이 곽충용, 알퐁소 박주희), 분당 1점(맥스바이크 김병호), 부산 1점(엠티비랜드 김진홍), 대구 1점(조세핀 정재영), 창원 1점(엠티비랜드 임상채)이다.
SBCU코리아의 차후 교육은 미국 SBCU프로그램에 맞춰 상시적으로 운영될 계획이다.


[스페셜라이즈드 BG FIT 웹사이트 바로가기]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