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전거 프레임(frame)의 기본 명칭
에디터 : 바이크매거진

자전거의 프레임은 여러개의 튜브를 용접하여 만드는 것이 가장 일반적인 방법이다. 그 중 기본 프레임인 다이아몬드 프레임의 명칭에 대하여 알아보자.

다이아몬드 프레임의 기본 명칭

헤드튜브 : 1 1/8인치, 1 1/4인치, 1 1/2인치 등의 내경 사이즈를 기준으로 나오는데 이 수치에 따라 여기에 장착되는 부품들의 사이즈가 결정된다.

탑튜브 : 자전거 상단의 튜브로 케이블이 주로 지나간다.

다운튜브 : 헤드튜브와 다운튜브의 용접 부분은 자전거 프레임에서 가장 충격을 많이 받는 부분으로 심한 경우 부러지기도 한다.

시트튜브 : 자전거 사이즈를 결정할 때 가장 많이 사용되는 부분으로, 이 길이를 사이즈로 이용하는 경우가 많다.

시트클램프 : 안장대를 고정하기 위한 볼트가 있는 부분으로 프레임에서 착탈형식이 많아, 부품으로 구분되기도 한다.

바톰브라켓쉘 : 구동장치인 바톰브라켓(B.B)이 연결되어 크랭크 축을 고정하게 된다.

시트스테이, 체인스테이 : 뒷 바퀴를 고정하기 위한 부분이다.

각종 부품이 연결되는 마운트 부분
케이블 마운트 : 자전거의 기계적인 움직임은 대부분 케이블로 되어 있고, 그 케이블의 연결에 사용된다.

림브레이크 마운트 : 림브레이크를 사용할 경우 이 곳을 통해 림브레이크를 고정한다.

디스크브레이크 마운트 : 디스크브레이크를 사용할 경우 이 곳을 통해 고정한다.

디레일러 마운트 : 구동장치의 하나인 디레일러를 고정하는 곳이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