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보 브롬톤 유저를 위한 브롬톤 사용 안내서
에디터 : 김수기 기자

영국의 접이식 미니벨로 브롬톤의 인기가 많아지면서, 메인이나 세컨드 자전거로 브롬톤을 선택하는 라이더가 늘어나고 있다. 브롬톤은 접으면 작은 사이즈로 줄어들어 보관이 쉽고, 대중교통과의 연계가 편해 생활 속의 자전거라 할 수 있다. 하지만 접이식이다 보니 사용할 때, 조심할 부분이 일반 자전거에 비해 많은 편이다. 르벨로(http://levelo.co.kr) 서교점 홍계현 매니저와 조영남 부매니저에게 브롬톤을 사용할 때 조심해야할 점에 대해 들어봤다.

르벨로 서교점 홍계현 매니저와 조영남 부매니저

타이어와 휠
브롬톤도 일단은 타이어가 달려 있는 자전거이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타이어의 상태 체크와 관리가 필요하다. 추가적으로 폴딩이나 머드가드와 관련해서 주의해야 할 점이 있다.

타이어는 보통 트레드의 마모 상태를 보고 교환시점을 판단하지만,
트레드가 완전히 마모되기 전에 타이어 사이드월(옆면)이 먼저 파손되는 경우가 많다. 

타이어에 표기된 최대 공기압보다 최저 공기압에 유의해
유저는 적정 공기압을 유지하도록 관리가 필요하다.

 공기압이 낮게 되면 체중에 의해 타이어 옆면이 림에 씹히게 된다.
사진 상의 타이어는 림에 의해 옆면에 있는 리플렉터가 들떠 있는 상태로 타이어가 손상됐다.

사진처럼 공기압이 낮으면 림에 의해 밑의 타이어처럼 내부가 마모돼 튜브를 손상시킨다.
결국 수명을 다 채우기 전에 타이어를 교체해야 하는 상황이 된다. 

순정 림테이프는 늘어나기 쉬운 플라스틱 재질이기 때문에 타이어나 튜브를 교체할 때,
천 재질의 림테이프로 교체하는 것이 좋다.

브롬톤을 접어서 보관할 경우 브레이크나 짐받이, 머드가드가
눌리거나 뒤틀려 타이어에 닿을 수 있다.

뒤쪽에서 소음이 발생하거나 속도가 나지 않으면 뒷타이어가 눌려 있는지 살펴본다.  

브롬톤을 접을 때, 앞바퀴를 살짝 비틀어서 뒷바퀴를 접어야 한다. 
브롬톤을 처음 접하는 유저라면 평행이 된 상태로 접는 경우가 많다.

뒷바퀴에 부딪혀 머드가드가 깨질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머드가드가 깨지면 머드가드 스테이가 타이어 옆면에 붙어 소음이 발생하고,
타이어를 마모시킨다. 

브롬톤 전용파츠는 파손된 부품만 교체할 수 있도록 세분화되어 판매된다.

휠을 장착할 때, 좌우 균형이 잡히지 않게 되면 브레이크 패드가 타이어에 닿을 수 있다.

브롬톤 전용 브레이크는 퀵릴리즈가 없어 공기압을 뺀 상태에서 휠을 빼야 한다.
공기가 들어 있는 상태에서 휠을 뺄 경우, 브레이크 패드에 타이어에 걸린다.

림 내부로 이물질이 들어가는 경우도 있으니 림표면을 깨끗하게 관리한다.
휠을 공회전시켜 휠이 위아래, 좌우로 흔들리는지 살펴본다. 심하게 흔들리면 림정렬이 필요하다.

폴딩 부위
브롬톤은 접이식이기 때문에 폴딩에 관련 부위는 안전과 직접적으로 연결이 된다. 자주는 아니더라도 소음과 유격이 발생하면 폴딩 부위를 살펴볼 필요가 있다.

브롬톤은 접이식 자전거이기 때문에 접히는 부위가 많다. 접히는 곳의 케이블이 꺽이거나
늘어날 수 있으니 폴딩한 상태에서 케이블 표면 상태를 체크한다. 
변속레버나 브레이크 레버를 당겼을 때, 저항이 느껴지면 케이블 꺽임을 의심할 수 있다.

브롬톤의 헤드셋(은색 부품)의 유격도 가끔 체크하는 것이 좋다.

사진처럼 핸들 포스트와 메인 프레임을 잡고 흔들어 헤드셋 유격을 검사한다.
메인 프레임과 핸들 포스트의 경첩 부위는 단순한 구조로 만들어져
일반적인 사용 중에는 큰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다.

가장 많이 접히는 뒷삼각 힌지의 유격도 살펴볼 항목이다.
접혀진 상태에서 케이블 표면이 약간 갈라진 것을 볼 수 있다.

가끔 뒷삼각이 고정되지 않을 수 있는데,
뒷삼각을 고정시키는 걸쇠와 홈의 위치가 맞지 않는 경우에 그럴 수 있다.

리어 쇽의 홈이 걸쇠 위치에 맞지 않고 돌아간 경우, 고정이 안된다.

핸들바를 고정시키는 플라스틱 부품도 파손되었는지, 위치가 맞는지 살펴본다.

체인 스테이를 고정시키는 플라스틱 부품도 마찬가지다.

변속 파트
브롬톤은 최대 6단 변속으로 내외장 변속기로 변속을 한다. 비교적 간단한 부품으로 이뤄져 있어 변속기 세팅이 쉬운 편이다.

내장 변속기의 변속이 잘 되는지 확인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내장 변속을 2단에 놓고,
변속기에 있는 홀을 살펴본다. 위의 상태라면 변속기 세팅이 잘못된 것이다.

내장 변속기 세팅이 잘된 경우.

내장 변속기 케이블 장력 조절을 화살표로 표시한 너트로 한다.

장력 조절로도 변속이 잘 안된다면 변속기가 휘어졌을 수도 있다.

또 뒷변속기를 고정시켜주는 나사가 풀렸을 수도 있으니 전문점에 정비를 맡기는 게 좋다.

외장 변속기의 변속 조절은 앞변속기 덮개를 제거하면 원 안에 있는 부분에서
케이블 길이를 조절할 수 있다.

안장과 그립
브룩스는 브롬톤 유저가 애용하는 브랜드다. 가죽으로 만들어져 클래식한 분위기를 내지만 일반 제품에 비해 관리가 더 필요하다. 안장과 그립 관리에 대해 알아보자.

브룩스 제품은 브롬톤과 잘 어울려 브롬톤 유저가 애용한다.
가죽재질이기 때문에 일반 제품과 달리 관리가 필요하다. 

넘어지거나 긁혀 가죽이 상했을 경우에 전용 왁스를 바르면 어느 정도 까짐이 덜해 보인다.

적당량을 안장에 골고루 바르고 최소 2시간 이상 응달에서 말리고, 부드러운 천으로 딱는다.

안장의 안쪽도 왁스를 바르면 제품 수명을 늘릴 수 있다.

여성의 경우, 브룩스 안장은 코 부분을 살짝 내려서 사용한다.

남성의 경우, 반대로 코를 올려주어 안장을 세팅한다.

브롬톤의 핸들바는 짧기 때문에 길이가 짧은 브룩스 가죽 그립을 많이 사용한다.
사용하다 보면 가죽 그립이 벌어지거나 헛도는 경우가 있다.

이럴 때 그립을 뺀 상태에서 안쪽에 있는 나사를 돌려 가죽 그립이 고정시킨다.

기타 사항
체인과 페달, 비비 관리에 대해 알아보자.

체인 체커기를 이용해 체인 상태를 체크한다.

체인 윤활이 과한 상태다. 체인 오일이 링크 사이에 스며들 정도로만 하고,
표면에 있는 오일을 딱아내는 것이 좋다.

오른쪽 페달 바디는 강화 플라스틱으로 만들어져 깨지는 경우가 있다. 종종 살펴보자.

브롬톤 순정 비비는 좌우 크랭크암을 나사로 조여주는 방식이다. 나사가 풀려 크랭크에 유격이
발생해 나사산이 뭉개질 수 있다. 크랭크암을 잡고 흔들어 유격이 있는지 살펴본다.


브롬톤과 같은 폴딩 바이크들은 전용 부품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특히, 브롬톤은 거의 모든 부품이 전용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닌데, 아는 만큼 관리하고 잘 사용한다면 안전하고 재미있는 라이딩을 즐길 수 있을 것이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