엘리트 쿠보 파워 플루이드, 실내 트레이너
에디터 : 박창민 기자
실내 트레이너 및 물통 관련 용품으로 유명한 이탈리아의 엘리트(ELITE)는 플루이드 저항 기술과 원터치 잠금 시스템을 이용한 쿠보 파워 플루이드(Qubo Power Fluid)를 출시했다.
쉬운 자전거 장착과 다양한 휠 사이즈 선택, 그리고 더욱 조용해진 파워 플루이드 저항기를 갖춘 트레이너를 소개한다.

엘리트 쿠보 파워 플루이드
소비자가격 : 450,000원


단일방향 원터치 고정으로 더욱 쉽게

'쿠보 파워 플루이드'의 외형적인 특징 중에 하나는 커다란 손잡이처럼 보이는 원터치 고정 레버에 있다. 이 방법은 '싱글사이드 패스트픽싱(Single-side Fast Fixing)'이라는 시스템으로, 엘리트의 고급형 실내 트레이너 라인업인 '쿠보(QUBO)' 시리즈에 모두 채택되었다.
이 시스템은 자전거의 휠에 맞게 한번 세팅하면, 레버를 열고 닫는 것만으로 쉽게 자전거의 장착과 탈착을 할 수 있다는 점이 특징이다.
특히 개인 사용자처럼 하나의 자전거를 주로 사용할 때는 더욱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다.

커다란 원터치 레버가 이번 엘리트 쿠보 시리즈의 특징이다.


20~29인치, 다양한 휠 사용 가능

쿠보 콤파스(Quto Compass) 프레임은 다양한 휠 사이즈의 사용이 가능하도록 설계된 것으로, 최근 가장 많이 사용되는 20인치에서 29인치 휠까지 다양한 휠을 적용할 수 있다.
산악자전거와 로드바이크를 모두 가지고 있는 유저들에게는 매우 편리한 기능일 수 있으며, 다양한 라이더들이 이용하는 장소에서는 좋은 옵션이 될 듯 하다.

최근 사용되는 거의 대부분의 자전거가 20~29인치 휠 사이즈를 갖는다.


조용하며, 실제 라이딩에 가까운 유압 저항기

트레이너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파워 플루이드(Power Fluid) 저항기는 속도에 따라 다른 저항을 보여주어 실제 라이딩에 더욱 가까운 라이딩이 가능하다.
이 저항기는 속도가 느릴 때 저항이 적고, 빨라질 수록 저항이 커지는 방식인데, 최초 페달링을 시작할 때 부드러운 저항으로 무릎 등의 관절 부상을 방지할 수 있는 특징도 된다.
또한, 45mm로 직경이 커진 엘라스토젤(Elastogel) 롤러가 적용되어 마찰력이 좋아졌지만, 소음 50% 감소 효과와 타이머 마모 20% 감소 효과까지 함께 가져갔다.

엘라스토젤 45mm 직경의 롤러를 사용하는 쿠보 파워 플루이드.
마찰력이 증대되어 50% 소음 감소, 20% 타이어 마모 감소 효과를 가져왔다.

라이딩 중에 뒤 브레이크를 잡는 것은 롤러와 저항기의 수명을 단축시킬 수 있다. 트레이너 전용 자전거를 조립한다면 브레이크를 아예 없애는 것도 방법이다.


간단하게 조립하기

엘리트 쿠보 파워 플루이드 트레이너는 간단한 외형 만큼이나 조립 방법도 매우 단순한 편이다.
간단하게 파워 플루이드 저항기를 장착하고, 수평을 맞출 수 있는 레벨링풋(leveling foot)을 활용해 트레이너의 수평을 유지하면 끝이다.

패키지에 포함된 트레이너의 조립은 비교적 단순하다.

트레이너의 핵심인 파워 플루이드 저항기를 조립하는 것으로 거의 완료

롤러의 크기가 45mm로 늘어났기 때문에, 45mm 롤러는 위의 홀에 고정한다.
아래는 30mm 롤러 고정 시 사용.

저항기 부착으로 사실 상 조립 완료.

바닥에 수평이 맞지 않을 때는 포함된 레벨링풋을 사용해 높이를 조절할 수 있다.

밀어 넣으면 고정되는 레벨링풋

모서리 부분은 이곳에 끼우면 된다.

레벨링풋이 하나로 모자랄 때는 그 위에 덧붙일 수 있다.

간단하게 끼우면 끝

트레이너 무게는 9.36kg


자전거 끼우기

먼저, 동봉된 QR스큐어로 뒤 바퀴의 스큐어를 교체한 후, 원터치 레버 쪽을 회전시켜 적당한 넓이를 맞추어준다. 적당한 넓이는 레버가 60% 내외 정도 닫혔을 때 양쪽 스큐어의 끝이 트레이너 고정 부분에 접촉되는 수준이면 좋다.
원터치 레버는 생각보다 강한 힘이 필요하므로, 체중이 가벼운 여성이라면 조금 더 쉽게 고정되도록 세팅해도 괜찮을 것이다.

기존 QR스큐어를 빼고 동봉된 스틸 QR 스큐어를 뒤 바퀴에 끼운다.

이 부분을 돌려 자전거 스큐어에 맞도록 세팅한다.

적당한 간격 설정은, 레버를 60% 정도 닫았을 때 양쪽 스큐어의 끝이 고정 부분에 접촉되면 좋다.

고정 레버가 완전히 아래로 내려갈 때까지 닫아준다.

바퀴가 저항기 롤러 중앙에 오도록 하는 것이 좋으며, 한쪽으로 너무 치우쳤을 때는 저항기의 위치를 변경하는 것이 좋다.

원터치 고정 레버를 열면 사진에서 보는 정도의 공간이 생기기 때문에 쉽게 자전거를 넣고 뺄 수 있다.

장착 완료. 트레이너 전용으로 저가용 하이브리드 바이크 또는 입문용 로드바이크를 활용하면, 트레이너 사용도를 높일 수 있다.


포함된 엔듀러스 프로텍트 크림

엘리트 쿠보 파워 플루이드 패키지에는 '엔듀런스 프로텍트 크림'의 샘플이 포함되었다. 이 셰미 크림은 장시간 라이딩을 할 때 엉덩이와 셰미의 마찰 부분에 발라주어, 라이딩으로 인해 발생하는 마찰과 열에 의한 통증을 줄일 수 있다.

셰미 크림의 샘플이 포함되어 장거리 라이딩에 사용해 볼 수 있다.


결론 - 괜찮은 트레이너로 쾌적할 실내 트레이닝

실내 트레이너의 가격이 만만치 않다보니 선뜻 구매하기 어려울 때가 있다. 그래서 저가형 트레이너를 구매하고 나면 라이딩이 불편하기도 하고 소음도 심한 편이어서 사용하지 않게 되는 경우도 많다.
쿠보 파워 플루이드는 엘리트(ELITE)의 고정용 트레이너 중 고급형에 속하며, 저항 조절이 가능한 제품과 디지털 기기와 연동이 가능한 제품 등의 기능성 제품이 추가로 존재한다. 그렇기 때문에 사실상, 단순한 파워 플루이드 저항 기능 만으로는 엘리트의 최상 제품이라고 볼 수 있고, 실제 사용에 있어서도 안정적이며 실제 주행과 비슷한 라이딩 느낌에 만족감을 얻을 수 있었다.
트레이너 매트를 함께 구매하여 사용한다면 소음이 매우 적고 쾌적한 라이딩을 경험할 수 있을 것이다.

엘리트의 모든 제품은 이탈리아에서 제조한다고 한다.
바닥에는 제조년월과 'Made in Italy'가 표기된 스티커를 볼 수 있다.

구매 포인트 아쉬운 점
- 원터치 자전거 장착 레버
- 조용하고 45mm로 커진 파워 플루이드 저항기
- 20~29인치 휠 사이즈 적용
- 뒤틀림이 적은 프레임
- 집 안에 트레이너와 자전거를 놓을 공간이 없다면 참 아쉽다.


관련 웹사이트
참좋은레져(주) : www.cellosports.com
엘리트 : http://www.elite-it.com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