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마노 대용량 사이클링백, 호타카
에디터 : 박창민 기자
일본 북쪽 산맥에서 험준하기로 유명한 호타카(Hotaka)산에서 영감을 얻어 개발한 시마노의 새로운 사이클링백 호타카(Hotaka)가 새롭게 출시되었다.
기존 사이클링백이 작은 사이즈에 효율적인 수납과 편안한 착용감을 위주로 개발되었다면, 이번 호타카는 왠만한 산악종주도 가능할 듯한 사이즈의 크기와 라이더에게 필요한 기능성이 더해져 있다는 것이 특징이다.

시마노의 대용량 사이클링 백팩 호타카(HOTAKA)를 만나보자.

소비자가격 : 146,000원(24리터), 163,000원(32리터)


익스트림 투어리스트를 원하는가?

일반적인 자전거 여행은 무거운 짐을 자전거에 싣고 가능한 가벼운 몸으로 라이딩을 이어가는 반면, 높은 산을 오르고 산악 종주와 같은 장거리 라이딩을 원하는 라이더라면 가벼운 자전거와 가볍고 효율적이지만 적지 않은 양의 수납이 요구된다.
이와같은 익스트림 투어리스트들에게 시마노 호타카 사이클링백은 가벼우면서도 많은 양의 수납이 가능하고, 자전거를 타는 동안에도 뛰어난 착용감을 유지하는 특징을 가졌다.

익스트림한 투어링에서는 자전거에 짐을 최소화하는 것이 유리하다.
사진 : 내셔널지오그래픽 알레스카 횡단(1996년)


가벼운 여행, 자전거의 선택을 넓게 한다.

익스트림 투어리스트들에게 필요한 것이 크고 효율적인 가방이기도 하지만, 1박 2일 또는 당일 투어를 원하는 라이더에게도 이와같은 대용량 사이클링백은 효율적인 편이다.
가벼운 자전거 여행을 위해 여행용 자전거를 구비한다는 것도 보통 일이 아니고, 그냥 내가 가지고 있는 자전거로 훌쩍 여행을 떠나고 싶을 때는 이와 같이 크고 효율적인 가방이 편리하다.
물론 여행에 비해 몸은 좀 고생하겠지만, 여행이란 그런 것이 아닌가?

가벼운 투어링을 위해 자전거를 여행용으로 만들기에는 부담스럽다. 이럴 때 대용량 사이클링 백팩이 유리하다.


제품 이미지

호타카는 효율성과 수납성을 자전거에 맞추기 위해 노력한 사이클링백이다. 어떻게 보면 디자인이 다소 일반 백팩과 달라서 호감도가 떨어질 수도 있지만, 일단 착용하고 사용했을 때의 만족도는 매우 높은 편이다.

시마노 호타카 24리터 그린 (블루 색상도 있다)

시마노 호타카 32리터 블루 (그린 색상도 있다)

24리터와 32리터는 용량의 차이 외에 기능적인 차이가 없다.

수납 공간은 하단과 상단으로 구분되며, 하단에는 침낭이나 레인자켓 등의 가볍고 부피카 큰 물건을 보관하면 좋다.
32리터 제품은 하단 수납공간에 거위털 춘추용 침낭 정도를 수납할 수 있다.
상단 수납공간과는 지퍼로 분리되어 있어서 필요할 경우 공간을 하나로 통합할 수도 있다.

아래쪽에는 스트링을 이용해 보호대 등을 보관할 수 있다.

가장 하단에는 레인커버가 포함되었다.

외부의 수납공간은 헬멧 등의 큰 물건을 넣기에 좋다. 특히 원단에 신축성이 있어서 편리하다.

상단에 위치한 디지털 수납 공간.
내부가 부드럽고 충격을 흡수하는 소재로 되어 있어서 안전하게 휴대폰 등을 보관할 수 있다.

내부의 수납 공간.
3개의 메쉬 포켓과 디지털 패드 등을 넣을 수 있는 공간이 마련되었다.

디지털 패드 등을 보관할 수 있는 공간

양쪽 사이드에는 메쉬 포켓이 있어서 물통 등을 보관할 수 있다.

오른쪽 등판 쪽에 있는 작은 포켓은 자주 사용하는 지갑 등을 보관하기에 좋다.

왼쪽 등판 쪽에는 큰 지퍼가 열리며 물주머니를 넣고 호스를 어깨끈 쪽으로 뽑을 수 있게 하였다.

사용자에 맞게 어깨끈의 높이를 조절할 수 있는 커스텀 하네스 시스템(Custom Adjustable Harness System)은 시마노 백팩의 특징이다.

어깨끈이 가운데로 올 수 있도록 한 라이더 핏 크로스 하네스(Rider Fit X Harness).
이 시스템 덕분에 자전거를 탈 때 어깨가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고, 어깨 통증을 줄여준다.

허리쪽 포켓은 신축성 있는 원단을 이용해 디지털 카메라 등도 넣고 다닐 수 있다.

허리 고정 클립을 사용하지 않을 때는 안쪽으로 넣어 깔끔하게 보관할 수 있다.

통풍이 좋은 등판 설계



결론 - 사용자 중심의 사이클링 백팩

시마노 사이클링 백팩의 특징은 사용자 중심으로 디자인되어 사용성이 뛰어나다는 것이다. 모양으로 보아서는 호불호가 있는 디자인을 가졌지만, 크기에 비해 가볍고 자전거를 타면서 직접 사용해 보면 그 편안함이 남다른 편이다.
시마노 호타카 사이클링 백팩은 우리나라에서 잘 사용되는 사이즈보다는 다소 큰 경향이 있지만, 남다른 자전거 투어링을 계획한다면 확실히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을 것이다.

구매 포인트 아쉬운 점
- 사이즈에 비해 가벼운 무게(24리터 1kg, 32리터 1.08kg)
- 자전거 타기에 편한 디자인
- 자전거에 쓰기 좋은 다양한 포켓
- 자전거에 짐을 싣지 않는 투어링을 준비한다면 추천
- 상단 디지털 제품 포켓에 방수 지퍼가 사용되었으면 더욱 좋을 듯.


관련 웹사이트
나눅스 네트웍스 : http://www.nnxsports.com/
시마노 백 : http://www.shimano-bags.com/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