탁스 트레이너로 건강한 월동준비 하기!!
에디터 : 정혜인 기자
시원함을 지나쳐 차가운 바람을 가르며 자전거를 즐기기에는 좀 부담스러운 추운 계절이 오고 있다. 추위 속에서도 건강을 지키려는 라이더들의 월동준비를 위해 동진임포츠에서 수입하는 네덜란드 브랜드, 탁스(Tacx)의 2가지 트레이너 제품을 소개하고자 한다.
프로부터 아마추어까지 독립적인 운동이 가능한 것은 물론, 조립과 사용이 간편한 '탁스 부스터 트레이너(Tacx Booster Trainer)'와 '탁스 블루매틱 트레이너(Tacx Blue matic Trainer)'이다.

부스터 트레이너(Booster Trainer)와 블루매틱 트레이너(Blue matic Trainer)


최대 1050w 출력, '부스터 트레이너 T2500'

부스터의 저항 브레이크는 마그네틱 시스템이다. 낮은 속도에서도 비교적 높은 힘을 출력시키는 부스터의 브레이크 시스템은 한쪽에 2kg의 플라이휠이, 다른 한쪽에는 8개의 자석으로 이뤄진 두 개의 디스크로 움직여 최대 1050w의 저항력을 출력한다. 또 핸들바에 부착하는 저항조절기의 최대 레벨은 10단이다.

최대 1050w 출력내는 '부스터 트레이너 T2500'
트레이닝 DVD & 스카이라이너 앞바퀴 받침대 포함
소비자가격 - 520,000원.


조립이 간편하고, 안전하다는 점도 특징이다. 저항기를 고정시키는 포인트에 앞·뒤를 잘 구분하여 연결하면 큰 조립은 끝낸 셈이기 때문이다. 또 뜨거워진 플라이휠이 라이더의 몸에 닿지 않도록 안전하게 디자인 된 세심함도 엿보였다.

기본 제공되는 스카이라이너(Skyliner) 앞바퀴 받침대까지 산뜻한 색상과 깔끔한 형태로 디자인해 인테리어적인 요소도 부과했지만, 접이식이기 때문에 공간 차지가 적고, 이동 및 보관에도 효율적이다.

휠 지름 길이에 맞게 3단계로 조절 가능하다. 로드바이크 27.5"의 경우, 보통 3단계 선택


롤 부분이 타이어에 살짝 눌리도록 아래 조절나사를 돌려 저항기 높이 조절.


휠을 고정시키기 위해 왼쪽의 조절나사로 위치 설정, 오른쪽 원터치로 고정한다.


마그네틱 브레이크 시스템의 저항기

한쪽에 2kg의 플라이휠이, 다른 한쪽에는 8개의 자석으로 이뤄진 2개의 디스크 구성.

핸들바에 고정시키는 10단 저항 레벨 조절기.

저항을 조절할 때 레버의 움직임이 다소 투박하다.

무게-9.1kg(받침대 포함) / 스카이라이너를 중간에 끼워 손잡이로 활용할 수 있다.


가격적인 매력을 갖춘 '블루매틱 트레이너 T2650'

경제적인 가격대의 블루매틱 트레이너는 부스터 트레이너보다 좀 더 가볍고, 간편한 설치방식으로 여성 입문자들도 손쉽게 조립 및 사용 가능하다. 부스터와 마찬가지로 마그네틱 브레이크 방식이며, 1kg의 플라이휠과 8개의 자석이 내장된 2개의 디스크로 이뤄져있다. 핸들바 거치용 저항조절기는 최대 10단이며, 최고 700w의 출력을 낸다.
MTB 29인치까지 호환가능하며, 스카3이라이너 앞바퀴 받침대는 선택구매사항이다. 

가성비 살린 '블루매틱 트레이너 T2650 / 최대 700w의 저항 출력을 내며, 29인치 MTB 휠 호환가능.
소비자가격 - 320,000원 / 무게 8.36 kg


잘못 고정시킨 사례 - 저항기를 반대로 고정시키는 실수를 범하지 않도록 유의할 것.

아래의 조절나사로 휠에 닿도록 높이를 조절한다.

조절나사로 간격조절, 원터치로 고정시킨 모습.



보면서 운동하는 '비디오 플레이어'

부스터의 경우 비디오 플레이어 DVD가 포함돼 있으나, 없는 경우 탁스 홈페이지에서 프로그램을 무료로 다운 받으면 된다. 화면에서 보여지는 라이딩 조건에 맞춰 저항 레벨을 조절하면 되는데 거리, 시간 등이 표시되며, 난이도와 라이더의 수준을 설정하면 된다.
언어는 영어 외 네덜란드, 영어, 프랑스, 독일어에서 선택 설정가능하며, 거리 단위는 km/h와 mi/h로 표시된다. 

비디오 플레이어 무료 다운받기

세팅에서 트레이너 타입과 언어 등을 설정할 수 있다.

해당 라이딩 조건에 맞춰 저항레벨을 조절하고, 자신의 난이도와 레벨을 설정할 수 있다.


탁스 트레이너로 훈련하는 모습
[원본 영상 바로가기]

부스터 설치방법
[영상 원본 바로가기]


가격과 성능, 구매 시 염두해두자!!

트레이너를 구매 시 무조건 고가의 제품이 좋은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은 당연하지만, 그 트레이너의 파워나 기능 등을 선택해 나에게 맞는 것을 고르는 것이 좋다.
특히, 실내 트레이너로 300W 내외의 유산소 운동을 생각한다면 1000W가 넘는 성능을 발휘하는 고성능 트레이너는 사치가 될 수도 있다.
가격과 성능이 적당한 품질의 제품을 선택하여, 겨울 뿐 아니라 평소의 실내 운동용으로도 활용하면 좋을 것으로 생각된다.
또 소음과 진동이 걱정된다면, 트레이너 매트를 별도 구매하는 것을 추천한다. 

구매 포인트 아쉬운 점
- 저속에서도 비교적 강한 파워 지원
- 원터치 QR레버 장착
- 설치와 사용의 간편함
- 보관과 이동에 용이
- 저항 브레이크의 단수를 높이면 마그네틱 소음이 조금 거슬린다.


관련 웹사이트
동진임포츠 : http://www.djsports.co.kr/ 
탁스 : http://www.tacx.com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