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 라이딩의 불청객 - 김서림과의 전쟁
에디터 : 김수기 기자

라이딩을 할 때, 아이웨어를 착용해야 하는 시기는 따로 없다. 눈을 부시게 하는 햇볕으로부터 시야를 확보함은 물론, 계절에 따라 먼지, 벌레 등으로부터 눈을 보호해야 한다. 라이딩이 뜸한 겨울이라도 찬바람에 눈이 시려 눈물이 나올 수 있어 아이웨어는 헬멧이나 장갑처럼 잊지 말고 챙겨야 할 품목이다.
더운 여름이라도 한바탕 라이딩을 한 후에 렌즈에 김이 서리는데 겨울은 더 말할 것도 없다. 갑자기 시야가 뿌옇게 변해버리면 안전에 위협이 된다. 이런 현상을 방지하기 위해 안티포그(anti fog) 처리된 렌즈를 사용하거나 안티포크 용액을 사용한다.
겨울동안 우리의 시야를 가리는 김서림을 방지할 수 있는 아이템을 만나보자.

김서림 방지를 위한 아이웨어와 안티포그 용액

스미스옵틱스의 안티포그 렌즈

스미스옵틱스의 렌즈는 다양한 기술이 접목되어 있다. 반사된 빛을 제거해주는 편광기술, 왜곡을 잡아주는 테이퍼드 렌즈 기술(TLT), 빠르게 변하는 변색렌즈, 스크래치에 강한 코팅 기술 등이 있으며 특히 'Hydroleophobic' 렌즈 코팅은 이번 주제와 관련된 기술이다. Hydroleophobic 렌즈 코팅은 렌즈의 앞과 뒤에 특수 코팅을 입혀 물분자가 맺히기 전에 흘러내리도록 하고, 지문과 먼지 등을 쉽게 제거할 수 있다.

스미스옵틱스의 렌즈에는 'Hydroleophobic' 코팅으로 안티 포그 기능이 있다.

스미스옵틱스의 새로운 NXT 변색 렌즈는 하이드로레오포빅 코팅과 더불어 안티 포그 코팅(AFC)이 추가되어 김서림을 방지한다. 기존 변색 렌즈보다 탄성과 변색속도가 개선되었으며, 피브록 V2 프레임에만 적용된다. 내년에 NXT 변색 렌즈와 피브록 V2 프레임 세트로 출시되며, 가격은 27만원이다. NXT 변색렌즈의 단품 가격은 15만원이다.

또 겨울에 자전거보다 스키나 보드를 즐기는 라이더들이 착용하는 고글도 김서림 방지가 중요하다. 스미스옵틱스의 겨울 스포츠를 위한 고글 모델 중 I/OX는 고글의 통기 시스템과 더불어 이너 렌즈에 미세한 홈을 내어 다른 렌즈보다 5배 강한 안티포그 성능을 보여준다.

스미스옵틱스의 안티포그 기술이 들어간 I/OX 고글과 NXT 변색 렌즈

냉장고에 5분간 보관한 후에 끓는 물의 김을 쐬어 주었다. 사진 상으로 NXT 렌즈(오른쪽)가 김서림이 덜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일반 렌즈보다 NXT 렌즈가 안티포그 기술로 김이 덜 서리고, 빨리 제거된다.

I/OX 고글의 이너 렌즈는 미세한 홈을 기존보다 많이 만들어 물입자가 뭉치지 않고, 빨리 제거된다. 기존 스미스옵틱스 고글의 5배 강한 안티포그 성능을 보여준다.

NXT 변색 렌즈는 피브록 V2 프레임에만 적용되며, 2014년 1월 출시될 예정이다. 소비자가격은 27만원이다.

NXT 변색 렌즈는 기존 변색 렌즈보다 탄성이 좋고, 변색 속도가 빠른 것이 특징이다.

NXT 변색 렌즈는 단품으로 판매되며, 가격은 15만원이다. 피브록 V2 프레임에만 교체할 수 있다.

먹오프 프리미엄 안티포그 트리트먼트

스미스옵틱스의 하이드로레오포빅 렌즈가 없거나 일반 착용자라도 저렴하게 김서림을 방지할 수 있는 아이템이 있다. 이전에도 소개가 됐던 먹오프(MUC-OFF)의 프리미엄 안티포그 트리트먼트다.
안티포그 트리트먼트는 눈과 밀접한 렌즈에 사용할 수 있는 제품으로 최대 5일간 성능이 지속된다. 렌즈 내측에 적당량을 발라 고루 바른 다음, 티슈나 안경닦이로 닦아주면 된다.
 
일반적인 아이웨어나 안경 착용자를 위한 먹오프의 프리미엄 안티포그 트리트먼트
소비자가격: 18,000원

렌즈의 3/4은 프리미엄 안티 포그를 바르고, 왼쪽 1/4은 도포되지 않았다. 안티포그 트리트먼트가 발라진 면은 김이 서리지 않아 시야가 방해되지 않는다.

먹오프의 프리미엄 안티포그 트리트먼트만 있다면 일반 안경이나 선글라스라도 김서림을 막을 수 있다.

먹오프 프리미엄 안티포그 트리트먼트
원본 영상 보기 http://www.youtube.com/watch?v=764cW8l4MLU

겨울철 불청객 안티포그 제품으로 대비

겨울철 자동차를 운전하다보면 유리창에 김이 서려 시야를 방해받는 경험은 누구나 해봤을 것이다. 자동차는 에어컨을 작동시키거나 차창을 내려 김서림을 막을 수 있지만 아이웨어는 그렇지 못하다. 겨울철에도 라이딩이나 겨울 스포츠를 즐긴다면 안티포그 기능으로 사고로 이어질 수 있는 김서림에 대비하자.

관련 웹사이트
스미스 코리아: www.smithkorea.co.kr
세파스: www.cephas.kr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