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레 SMP 여성 안장, 다양하게 즐기자.
에디터 : 정혜인 기자
안장은 라이딩 스타일과 목적에 따라 골라 타는 재미가 있다.
하나만 가지고 모든 코스 상황을 접수하려는 방식은 그만!!
장거리 여행이든, 포장도로든, 산악이든 가고자 하는 코스에 따라, 그리고 나의 신체적 조건에 맞는 합리적인 안장을 선택하자. 많은 브랜드들이 여성용 안장을 전문적으로 취급하고 있지만, 이태리 100% 수제 안장으로 잘 알려진 안장 전문 브랜드, 셀레(Selle) SMP의 여성용 안장 컴포지트(composit), 에볼루션(evolution), TRK 라인업을 소개한다.

이태리 100% 수제 안장, 셀레(Selle) SMP의 여성용 안장
컴포지트(composit), 에볼루션(evolution), TRK라인업.


#1. 날씬+날쌘 퍼포먼스 안장, '컴포지트 & 에볼루션'

로드와 산악 라이딩과 같은 퍼포먼스 디자인과 구조로 제작된 이들 제품은 우선 기능을 파악하기 앞서, 비행선 같은 독특하고 날씬한 SMP 특유의 디자인이 먼저 눈길을 끈다.
안장에 앉기만 하면 자전거의 형태와 상관없이 바람을 가르며 달릴 수 있는 것 같은 시각적인 효과를 주는 것이 인상적이다.

날씬하고 날렵한 디자인의 컴포지트와 에볼루션.

컴포지트 - 무게 : 206g / 가격 : 360,000원 / 크기 : 263ⅹ129mm / 사이즈 : XS-S-M
에볼루션 - 무게 - 242g / 가격 - 350,000원 / 크기 - 266ⅹ129mm / 사이즈 - XS-S-M

패딩의 차이로 다른 바디 라인

날씬한 형태의 컴포지트 외관을 보면 독수리 부리 모양으로 휘어진 안장의 전반부부터 좌골이 닿는 후반부까지 날렵하게 디자인된 구조를 선보이고 있다. 셀레 SMP는 정확한 페달링을 돕고 다양한 퍼포먼스를 자유자재로 펼칠 수 있어 장거리 로드와 역동적인 MTB 주행에 적합하도록 이와같은 디자인을 선택하였다.
가장 특징적인 것은 카본을 기본으로 한 컴포지트 모델에 패딩이 전혀 없다는 점이다. 그에 따라 가장 불편할 것으로 우려되는 좌골이 직접 닿는 부분은 약간 오목하게 패인 형태로, 이질적인 승차감을 일부 해소시켰고, 의외로 편안한 승차감에 놀라기도 한다.

안장의 전반부부터 후반부까지 퍼포먼스 집중적인 셀레 SMP 고유의 디자인.
디자인은 같으나, 패딩이 없는 컴포지트와 패딩이 있는 에볼루션의 두께에 차이가 있다.

단단한 카본복합재 베이스를 기본으로 한 컴포지트는 좌골이 직접 닿는 셀레 SMP 로고 부분이 살짝 들어간 것을 볼 수 있다.

반면, 에볼루션을 한마디로 축약하자면, 딱딱한 컴포지트에 최소한의 패딩을 추가한 안장이라고 할 수 있다. 좌골이 직접 닿는 부분과 중앙에 패인 홈 양 옆을 중심으로 발포 고무 성질의 패딩을 추가함에 따라 날렵한 형태의 후반부 굴곡이 조금 편안해 보인다.

에볼루션은 발포 고무 성질의 패딩을 추가해 컴포지트보다 전체적으로 약간 도툼하다.


무엇이 똑같을까?!

두 라인업 제품에서는 몸집에 비해 깊고 넓게 패인 중앙의 채널과 후반부에 있는 V 라인 홈을 발견할 수 있다. 이 구조적인 형태는 회음부의 압박으로부터 해방시켜 혈액순환을 돕는 기능적인 역할을 한다.
또 안장 후반부 끝에 패인 홈은 주행 시 발생되는 반동을 줄여줄 뿐 아니라, 마찰을 줄여 꼬리뼈를 보호하고 공기순환 효과도 가져온다.

넓고 깊게 패인 중앙 채널과 후반부의 V라인으로 회음부와 꼬리뼈의 압박을 해소시켰다.



프리미엄 살린 소재와 커버디자인

두 라인업의 소재는 카본과 나일론 12의 합성섬유와 초극세사 합성 피혁 섬유 소재로 커버를 장식했다. 또 흰색커버에 100% 자수로 로고를 새겨 클래식한 프리미엄을 과시한다. 그 외 여성용이 아닌 일반용에서는 천연 가죽 커버에 흰색 자수 문양이 새겨진 블랙 버전도 만나 볼 수 있다. 
레일 소재는 스테인레스 스틸과 카본 중 선택할 수 있으나, 국내에는 주로 스테인레스 스틸의 레일이 공급되고 있다.

소재는 카본과 나일론 12의 합성섬유로, 커버는 초극세사 합성 피혁으로 장식.
두 라입업 모두 100% 핸드메이드이며, 커버에 새겨진 로고는 자수처리 돼 있다.


TIPS!! 날씬女에게 더욱 어울리는 컴포지트 & 에볼루션

컴포지트 안장은 천연 가죽 소재 안장처럼 딱딱하지만 라이더의 엉덩이 형태에 따라 변형 되지 않는다는 점이 특징이다.
컴포지트, 에볼루션 모두 장거리와 날렵한 주행, 확실한 페달링을 만족시킬만한 능력을 갖추고 있으므로, 자신에게 맞는 착용감 정도에 따라 선택하는 것이 좋다.
단, 에볼루션은 최소한의 패팅이 추가된 것이기 때문에 딱딱한 소재에 익숙하지 않는 여성이 쓰기에는 큰 불편함은 없을 것으로 보이나, 완벽한 쿠션감을 바라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사이즈는 세가지로 출시되고 있고, 타 브랜드의 안장과는 다른 디자인이어서 선택 전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갖는 것이 좋다. 셀레 SMP는 날렵한 디자인과는 다르게 의외의 편안한 승차감을 제공하면셔, 페달링 퍼포먼스를 높이는데 도움을 주는 것이 특징이다.


#2. 편안하게 즐기는 시티 투어링 & 시티 트레킹용 'TRK'

한 눈에 보기에도 풍만한 형태와 크기가 다소 둔해 보일 수는 있지만, 편안하고 보송보송한 승차감을 안겨줄 것 같은 안장이다. 꽤 넓은 넓이에 탄력 있는 패딩 적용으로 입문용으로는 물론, 시티 투어링과 시티 트레킹 등 가벼운 주행에 적절하다.

TRK는 넓고 탄력있는 패딩으로 입문용 또는 시티 투어링, 시티 트레킹에 적합하다.



보기에도, 타기에도 편안한 구조적인 바디 라인

구조적인 특징을 살펴보면, 여성의 생체역학적 필요 요소를 충분히 배려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호리병 모양으로 길고 넓게 패인 중앙 채널로 공기순환이 원활해 쾌적한 주행을 가능케 하고, 회음부에 오는 압박을 줄여준다. 게다가 정·동맥과 모세혈관 등의 폐색을 예방하고, 저리거나 따끔거리는 등의 신경 장애 발생을 방지하기도 한다.

또 안장 후반부에 오목하게 패인부분은 안장에서 엉덩이의 들뜬 자세를 유도하여 거친 지형에서의 충격으로부터 꼬리뼈를 보호하고 있다. 
셀레 SMP만의 독점적인 독수리 부리 모양의 안장코는 편안한 자세는 물론, 핸들바 위 낮은 자세를 취하는 라이더들에게도 적합한 다자인이다.

호리병 모양의 중앙 채널로 공기순환이 원활, 회음부에 오는 압박을 줄여준다. 
정·동맥과 모세혈관 등의 폐색 예방 및 신경 장애 발생을 방지하기도 한다.

가격 : 70,000원
무게 : 390g
크기 : 272ⅹ177mm

안장 후반부에 오목하게 패인 부분은 엉덩이의 들뜬 자세를 유지하여 거친 지형에서의 충격을 완화시키는 작용을 한다.



가격 대비 성능을 살린 소재 사용

투어링 기반의 TRK는 셀레의 진공기술을 이용한 SVT 소재 커버를 만들었고, 부드러운 폴리우레탄 소재의 패딩으로 푹신한 느낌을 살리는데 주력했다. 
레인은 스틸 소재이며, 레일에 고정 위치 번호는 인쇄돼 있지 않다.
색상은 검정, 빨강, 파랑, 노랑, 흰색, 연갈색 중 선택 가능하며, 사이즈는 한가지이다.

TRK는 셀레의 진공기술을 이용한 SVT 소재 커버를, 부드러운 폴리우레탄을 소재의 패딩으로 푹신한 느낌을 살리는데 주력했다.

총 6가지 색상이 있으며, 사이즈는 한가지이다.


TIPS !! 과감한 퍼포먼스보다 생활 속 주행

이 안장은 퍼포먼스보다 시티자전거에 적합하다. 그래서 여행용 또는 가벼운 시티 트레킹으로 이용하는 것이 더 좋다. 안장의 후반부가 크고 쿠션이 좋기 때문에 핸들의 포지션을 높게 하는 편안한 자세에서도  승차감을 유지할 수 있다.
또한, 장시간 안장에 앉아 있어야 하는 투어링 라이딩에 적합하여, 투어링 바이크를 꾸밀 때에도 좋은 아이템이 될 수 있을 것이다.

관련 웹사이트
HK 코퍼레이션 : http://www.hksram.com
셀레 SMP : http://www.sellesmp.com/smp4bike/en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