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커스 레이븐 27R 1.0, 강력한 업힐을 자랑한다.
에디터 : 박창민 기자
포커스는 강성 분포를 무기로 한 레이싱 스타일 하드테일 프레임에 강점을 보이는 브랜드 중에 하나로 뽑힌다. 또한, 산악자전거의 휠 사이즈에 따른 강성의 변화에도 유연하게 대처하며 그 특성을 잘 보여주고 있는데, 이번에 27.5인치 휠 사이즈를 새롭게 출시한 XC 레이싱 모델 레이븐(Raven)을 소개하고자 한다.

전자식 제어와 함께 강한 업힐을 자랑하는 포커스 레이븐 27R 1.0


26인치를 닮은 27.5인치 레이븐 27R

포커스는 지난해 26인치와 29인치 휠 사이즈로 산악자전거를 출시한 것에 비해, 올해는 하드테일 라인업에 29인치와 27.5인치 만을 선보이며 강력한 빅 휠 사이즈 반열에 올라섰다.
특히, 레이븐은 29인치 2개의 모델과 27.5인치 2개의 모델을 출시하며 선택의 폭을 다양하게 만든 것이 특징이다.
그 중에서 27.5인치는 독특하게도 기존 26인치와 거의 동일한 지오메트리를 채택하여, 실제 라이더는 자전거의 변화를 크게 느끼기 어려울 정도다. 헤드튜브의 길이와 체인스테이의 길이가 동일하며, 유효탑튜브의 길이 만 몇mm 차이가 있을 정도이기 때문에, 처음 봤을 때는 26인치 프레임에 27.5인치 휠을 장착했다고 착각할 정도였다.

26인치 프레임과 거의 동일한 지오메트리를 채택한 레이븐 27R.

프로토타입에 적용된 마구라 포크는 26인치, 실제는 27.5인치 모델이 적용될 예정이다.
이와같이 26과 27.5인치는 호환성이 높은 편이다.


전자식 제어, 마구라 일렉트 포크

이번 레이블 27R 1.0 모델에서 가장 관심있게 본 부품은 마구라(Magura)의 전자식 제어 포크인 일렉트(e-lect) TS-8 제품이었다.
USB를 통해 배터리를 충전하도록 했고, 센서에 의해 지형을 감지하여 서스펜션 락아웃을 자동으로 제어하는 일렉트 포크는, 단순한 조작으로 자동 락아웃을 적용할 수 있으니, 라이더에게는 고마운 장비가 아닐 수 없다.

전자식 센서로 락아웃을 자동 제어하는 마구라 일렉트 서스펜션 포크

댐퍼 쪽의 캡을 열면, USB 충전 단자와 On/Off 스위치를 볼 수 있다.
On으로 해 놓을 경우 자동으로 락아웃을 제어하며, 캡 위의 버튼을 눌렀을 때 빨간 불이 켜졌다가 꺼지며 On 상태임을 알려준다.
Off 상태일 때는 일반 서스펜션 포크와 동일하게 작동하며, 캡 위의 버튼을 눌렀을 때 아무런 반응도 보이지 않는다.



풀 인터널 케이블 라우팅

포커스 레이븐 모델이 지금까지 그래왔듯이 이번에 발표한 27R 1.0 프레임 또한 변속 케이블과 브레이크 호스까지 모두 인터널로 설계하였다.
이로 인해 깔끔한 외관 뿐 아니라, 프레임 내부 터널 작업을 하며 강성의 증대로 퍼포먼스 향상까지 영향을 주고 있다.
물론, 브레이크 호스를 교환하는 등의 미캐닉 작업이 매우 까다롭다는 단점은 아쉬운 부분이겠지만, 한번 작업하면 거의 발생하지 않는 작업이니 그나마 다행일 것이다.

변속 케이블과 브레이크 호스까지 모두 인터널로 설계한 것은 포커스 레이븐 프레임의 특징이다.


제품 이미지

짙은 회색과 블랙을 바탕으로 레드 포인트를 활용한 레이븐 그래픽 스타일은 이번에도 이어져 왔다. 하지만, 기존보다 FOCUS 글씨를 더욱 신비스러운 분위기로 흐릿하게 표현하며 고급스러운 이미지를 나타낸 것이 이번 모델의 특징이다.

포커스 레이븐 27R 1.0

포커스 오버사이즈 프레스핏 BB


스테이 사이에 위치한 브레이크 마운트


시마노 XTR 변속 부품이 주로 사용되었다.

크랭크는 시마노 XT

DT스위스 XR 1501 스플라인 휠셋

DT스위스 스플라인 허브

크랭크브라더스 스템과 핸들바

시마노 XTR 쉬프터와 마구라 MT2 브레이크

피직 툰드라2 안장과 크랭크브라더스 시트포스트

프로토타입에 사용된 26인치 포크, 하지만 실제는 27.5인치로 장착된다.
그래도 27.5인치 휠은 26인치 포크와 사용해도 무방해서, 헤드의 높이를 낮추기 위해 26인치 포크를 사용하기도 한다.


스펙 및 지오메트리



제품명 포커스 레이븐 27R 1.0 (Focus Raven 27R 1.0)
프레임 Raven 27R Carbon
포크 Magura TS-8, e-lect automatic lockout
핸들바 Crankbrothers Cobalt 2
스템 Crankbrothers Cobalt 2
시트포스트 Crankbrothers Cobalt 2
안장 Fi'zi:k Tundra 2 MG Rails
변속레버 Shimano XTR
변속기 Shimano XTR
브레이크 레버 Magura MT2
브레이크 Magura MT2
스프라켓
체인
크랭크셋 Shimano XT 24x38T
B.B
휠셋 DT Swiss XR 1501 Spline ONE
타이어 Continental Race-King 55-584 RS
실측무게 9.9kg (M 사이즈, 페달 제외)
소비자가 6,790,000원


뛰어난 업힐 능력에 추천!

27.5인치로 커진 휠 사이즈이지만, 기존 26인치와 동일한 체인스테이 길이를 유지하며, 순발력과 가속력에 많이 투자된 이번 레이븐 27R은, 역시 업힐에서 좋은 반응을 보여주었다.
지오메트리 뿐 아니라, 강성 좋은 프레임, 그리고 자동 락아웃의 마구라 포크까지 하나로 움직이며 업힐 라이딩에서는 거의 힘 손실을 느끼기 어려울 만큼 좋은 퍼포먼스가 추천할 만한 특징이었다.
그에 비해 다운힐에서는 민감한 반응성과 다소 높은 라이딩 포지션 탓에 불안한 라이딩 느낌을 받을 수도 있다.
게다가, 프레임과 강성 밸런스가 다소 맞지 않는 듯한 마구라 포크가 다운힐에서 라이딩 품질을 떨어뜨리는 경우도 느낄 수 있었다.

커진 휠, 하지만 짧은 체인스테이를 유지하며 업힐 가속력을 높이고 있다.
라이더 : 차승호

민감한 콘트롤과 높아진 포지션이 안정적인 다운힐에 방해가 될 수도 있다.

업힐을 위주로 한 XC 레이싱에 적합

국내 대부분의 XC 레이싱 코스가 그렇듯 긴 업힐과 난이도 높지 않은 다운힐로 이루어진 경우가 많다. 이런 레이싱 코스에서 포커스 레이븐 27R 1.0은 아마도 뛰어난 업힐 성능과 커진 휠로 인해 26인치 휠보다 부드러워진 다운힐로 인해, 좋은 성능을 발휘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구매 포인트 아쉬운 점
- 27.5인치 휠 사이즈
- 전자식 제어 일렉트 마구라 포크
- 26인치 휠을 혼용해서 사용해도 무방한 프레임 지오메트리와 부품
- 뛰어난 업힐 강성
- 다소 긴 헤드튜브의 사이즈때문에 낮은 헤드의 높이를 유지하는데 한계가 있다.

관련 웹사이트
(주)세파스 : www.cephas.kr
포커스 : http://www.focus-bikes.com/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