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위스에서 온 하이엔드 레이싱 슈즈, 서플레스트 S8+
에디터 : 김수기 기자
스위스의 라이더인 Robert Gehrig와 Daniel Balmer가 설립한 서플레스트(SUPLEST)는 프롤로고로 시작한 라인업에 S1, SUPZERO 컬렉션의 최상급 모델인 S8+을 추가했다.
지난 모델과 사뭇 다른 모습으로 국내 라이더에게 선보이는 서플레스트 S8+의 특징을 살펴보자.

서플레스트 S8+ 시리즈
소비자가격: 450,000원


SUPZERO S8+, 다이얼 잠금과 마이크로 파이버 심레스 설계

서플레스트 S8+가 지난 모델과 다른 점은 크게 2가지가 있다. 바로 잠금장치와 갑피 재질의 변화다. 기존 최상급 모델은 버클과 밸크로 스트랩 클로저 시스템을 사용했지만, S8+는 A-TOP 다이얼 시스템으로 보다 편리한 잠금 기능을 보여준다.
또한 A-TOP 다이얼은 잠금과 풀림의 조작이 방향만 다를 뿐 다이얼을 들어올려야 하는 등의 별도의 추가 동작이 필요없어 조임의 강약을 조절하는 데 편리하다.
S8+ 외피의 소재는 마이크로 파이버로 이음매가 없어 봉재선에 집중되는 압력이나 불편함이 없어  착용감을 높였다.

A-TOP 다이얼 클로저 시스템


별도의 조작없이 돌리기만 하면 잠그고 풀 수 있어 편하다.

마이크로 파이버 소재의 갑피

발 앞쪽과 발등에 갑피 이음매가 없어 디자인면에서 깔끔하다.

하나의 갑피로 만들어져 이음매에 집중되는 스트레스가 분산되어 착용감이 좋다.

S8+ 모두 카본 아웃솔이어서 무게 대비 힘전달력이 우수하다.

신발 파우치 기본 제공

2014 서플레스트 라인업


S8+ ROAD 슈즈

S8+ 로드 슈즈는 라임과 화이트를 조합한 컬러 디자인으로 날렵하고 산뜻한 이미지를 보여준다. 위에 소개한대로 A-TOP 다이얼과 이음매 없는 마이크로 파이버 갑피는 경량화, 편의성, 착용감을 제공한다. 힐컵도 발뒷꿈치가 들리지 않도록 실리콘 돌기가 있고, 들어올리는 방향으로 마찰이 생기는 소재를 사용해 페달링 효율성을 높였다.
서플레스트는 'ERGO 360 ˚'라는 컨셉을 개발해 발과 닿는 인솔, 양말, 갑피, 아웃솔의 조화를 이루도록 해서 효과적인 페달링을 할 수 있게 도와준다. 특히 슈즈를 제작하는 라스트(구두족)는 퍼포먼스를 추구하는 라이더를 위해 만들어졌다.

SUPZERO S8+ ROAD

A-TOP 다이얼로 조여지는 부분을 제외하고 설포에 통기구를 마련해 효율적으로 열을 배출시킨다.

설포의 끝부분은 부드러운 소재를 사용해 발목에 부담을 줄였다.

메쉬 소재의 통기구

EVA 폼을 사용한 인솔은 아웃솔 통기구의 위치에 맞게 타공되어 있다.

힐컵 내부는 실리콘 돌기와 방향성이 있는 소재를 사용해 발뒷꿈치를 잡아준다.

ERGO 360˚ 컨셉의 카본 아웃솔은 페달링 효율성을 위해 개발됐다.

뒤쪽의 패드는 교체가 가능하다.

인솔을 제거하면 십자 드라이버로 패드를 교체할 수 있다.

3볼트 시스템의 클릿은 모두 호환이 되며, 발가락과 발바닥의 열을 배출하기 위한 통기구가 있다.

버클 시스템의 전 모델이 270g(42 사이즈)이었고, S8+는 250g(40 사이즈)으로 무게가 감량됐다.



S8+ MTB 슈즈

S8+ MTB 슈즈는 색상 조합과 아웃솔만 다를 뿐 로드 슈즈와 형제처럼 닮은 꼴을 하고 있다.
A-TOP 다이얼 클로저 시스템, 이음매 없는 갑피(upper), 안티 슬립 라이닝 힐컵, 통기구 등은 동일하게 적용되어 있다.

서플레스트 S8+ MTB 슈즈

페달링 효율성을 위해 인솔, 아웃솔, 갑피, 양말까지 통합시킨 ERGO 360˚ 컨셉

A-TOP 다이얼, 원피스 어퍼(one piece upper)

힐컵 내부의 은색 소재는 위로 쓸어올리면 마찰이 생기도록 방향성이 있다. (안티 슬립 라이닝)

스크래치에 강한 소재로 앞쪽을 마감하여, 산악 지형에서도 슈즈와 발을 보호하고 있다.

카본 아웃솔에 라임색의 TPU 레이어를 덧대어 내구성과 보행 시 그립력을 높였다.

SPD, 룩, 타임, 크랭크 브라더스의 클릿을 지원한다.

착탈식 스터드 제공

40 사이즈의 실측무게는 337g이다.



결론 - 카본 아웃솔, A-TOP 다이얼, 이음매 없는 갑피

최근 슈즈 디자인은 미니멀하면서도 상쾌한 색상을 사용하는 트렌드가 생겨나고 있다. 서플레스트 슈즈는 이런 트렌드와 함께 최상급 소재와 라이더들이 직접 개발하며 '라이더 집중적'인 제품으로 태어났다.
로드와 산악 두가지 형태의 라이딩에 있어서 세계적인 인프라를 가진 '스위스', 그리고 그곳에서 라이더들에 의해 직접 개발된 서플레스트 S8+, 그 성능에 대한 기대감을 가져본다.

라이더들에 의해 라이딩에 집중된 서플레스트 슈즈

구매 포인트 아쉬운 점
- A-Top 다이얼 적용
- 마이크로파이버 심레스 설계
- 카본 아웃솔
- 라이딩 집중적인 기술 적용
- 가벼운 무게
- 서플레스트 사용자들이 아직 국내에 많지 않아서, 착용감에 대한 데이터가 부족한 편이다.

서플레스트 S8+ 소개 영상
(원본 영상 https://vimeo.com/88048895)


관련 웹사이트
서플레스트: www.suplest.co.kr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