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복 바이크 트래블백 2종, 쉽고 안전하게 여행 가자!
에디터 : 정혜인 기자

한때 먼 곳에서의 자전거여행에 대한 로망을 그려본 적이 있다. 국내에서든 해외에서든 실제로 현실화 했을 때의 고달픔은 여행 출발 전 준비 과정에서부터 발생했다.
목적지까지 자전거를 타고 갈 것이 아니라면, 자전거 역시 짐이 된다.
부피와 무게 등을 고려한 포장 문제와 운반 문제가 가장 시급한 과제가 될 수 밖에 없다. 그에 따른 문제와 부딪히면서 자전거여행에 대한 로망을 서서히 사그라지게 했던 적이 있다.
독일의 아웃도어 & 여행가방 브랜드 에복(EVOC)은, 이와 같은 문제를 보완해 자전거여행의 준비과정을 줄이고자 바이크 트래블 백(Evoc bike travel bag)의 일반 버전과 프로 버전 두 가지를 개발했다.



두 가지 버전의 에복 바이크 트래블백(Evoc Bike travel bag)

형태와 크기, 기본적인 수납 방식은 같지만 보조바퀴 유무와 바닥면의 소재 등에 따라 두 가지 버전으로 나뉜다.
기본적으로 두 개의 바퀴와 탄탄한 바닥면, 타이어와 공구, 페달을 분리 수납하는 포켓, 튜브 커버 등의 공통된 특징을 가지며, 사용하지 않을 경우 접어 보관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올해 새롭게 출시된 프로 버전에는 앞쪽에 좌우 회전이 용이한 보조바퀴가 추가되어 한쪽을 들고 이동하지 않아도 되며, 바닥면은 더욱 견고한 일체형 하드케이스가 적용되어 내구성을 높였다. 또 바퀴 포켓에 적용된 디스크 보호대의 강성과 탄력성이 업그레이드 됐다. 
또 프로 버전은 세계 3대 디자인 어워드로 꼽히는 독일의 레드닷(REDDOT) 어워드에서 디자인과 품질, 획기적인 기술력 등으로 2015 우수제품에 선정되기도 했다.

에복 바이크 트래블백(Evoc Bike travel bag)은 일반 버전과 프로 버전으로 두 가지이다.

바이크트래블백 프로 버전

용량 : 280L
무게 : 8kg
크기 : 135ⅹ80ⅹ27cm
소비자가격 : 599,000원




바이크트래블백 일반 버전

용량 : 280L
무게 : 8.5kg
크기 : 130 x 80 x 38cm
소비자가격 : 529,000원 / 559,000원(멀티 컬러)


두 버전의 공통 특징

외부에 포켓과 명함 꽂는 곳이 있고 측면과 전면 상하에 손잡이가 있다.
손잡이를 여러 곳에 위치하여 공항에서 짐을 옮기는 사람들이 어떻게도 쉽게 들어올릴 수 있도록 고안한 것이다.


양방향 지퍼

이동이 용이한 우레탄 바퀴

기본 사양으로 포함돼 있는 프레임 패드



사용하지 않을 경우 접어서 보관할 수 있다.

4면을 이루는 각 축에 있는 지지대와 바퀴 포켓에 있는 지지대를 제거하여 접으면 된다.


지지대를 제거한 가방을 완전히 펼쳐 바닥면 방향으로 접으면 된다.


두 버전의 다른 특징

가장 큰 차이점으로, 프로 버전에 추가된 앞 바퀴는 탈부착이 가능하며 좌우 회전이 좋은 편이다.


일반 버전의 내부 구조
비비쉘 하단이 닿는 프레임 지지대 부분이 쿠션 형태이다.


프로 버전의 내부 구조
일반 버전과 전반적으로 같으나 비비쉘 하단 부분이 하드케이스로 내구성을 높였다.

프레임 지지대 안쪽이 텅 비어있어 물품 보관에도 가능하다.

프로 버전의 바닥면은 알루미늄 받침대와 일체형으로 내구성이 업그레이드 됐다.

일반 버전의 디스크브레이크 로터 보호 부분

프로 버전의 로터 보호 부분, 보호 부분의 프레임을 강화시켜 더욱 안정적으로 잡아주는 형태로 적용됐다.


짧을수록 좋은 포장과정
  
자전거를 포장하는 것만 중요한 것이 아니라, 목적지에 도착해서 조립하는데 소요되는 시간과 수고도 중요하다.
대체로 포장이 간편하면 조립도 간편해진다.
최소한의 기술력과 시간으로 자전거를 분리 및 조립한다면 앞뒤 타이어와 페달 탈부착, 핸들바 접기, 안장 높이 조절 과정을 거쳐야 한다. 이는 여느 브랜드에서도 추구하는 기본 단계이다.
그러나 이론과 달리 가방에 넣는 과정에서 각각의 부위는 공간 쟁탈전을 펼친다. 자칫하면 한정된 공간 내에서 이리저리 위치를 바꿔가며 '억지로 밀어넣기'가 되기 일쑤다.
또 자전거여행 가방 관련 제품만으로는 불안한 경우 케이블 끈, 두꺼운 마분지, 스티로폼, 에어캡까지 동원해 안정적이고 질서정연하게 포장하도록 꽤 많은 노력과 시간이 소요되기도 한다.
그에 반해 에복 바이크 트래블백은 이 같은 복잡한 과정과 시간을 최소화하기 위해 간소화하면서도 세심하게 설계된 내부 구성도가 꽤 지능적이다.

간편하게 포장하기 위한 기본 단계 - 바퀴와 페달 탈착, 핸들바 뽑기, 안장 낮추기  
크기가 작은 클릿 페달은 제거하지 않아도 되는 정도의 충분한 공간이다. 

BMX와 미니벨로를 제외한 대부분의 자전거 종류와 MTB 29인치까지 포장 가능하다.

풀 서스펜션 바이크도 문제없다.

로드바이크 프레임을 안정적으로 거치하기 위한 로드바이크 알루미늄 스탠드(별매)를 사용하면 더 쉽고 빠르게 포장이 가능하다.

로드바이크 스탠드 : 149,000원

스탠드는 로드바이크에만 적용할 수 있으며, 프레임 크기에 따라 조절이 가능하다.

분리한 자전거의 첫번째 포장 단계는 프레임을 전용패드로 감싸고 스탬에서 분리한 핸들바를 프레임 커버에 고정시키는 작업이다.

가방 안에 프레임을 넣는 데 알루미늄 스탠드를 사용하지 않는 경우, 기본적으로 내장된 프레임 지지대 위에 올려놓는다.
* 산악자전거는 스탠드가 지원되지 않는다.

프레임과 지지대를 고정하기 전에 체인이 이탈하거나 기름이 외부에 묻지 않도록 체인 커버를 씌우는 것도 좋다.

스탠드를 사용한 로드바이크는 스탠드 자체를 가방 내부와 고정시키면 된다.


프레임 패드에 고정시킨 핸들바를 가방 스트랩으로 고정시킨다.

일자형 로드바이크와 서프펜션 포크는 내장돼 있는 포크 보호대로 고정시킨다.

일자형이 아닌 유선형 또는 에어로 바이크의 포크는 별도의 어댑터 쿠션을 사용하는 것이 안정적이다.

시트포스트 위치에 맞는 스트랩을 선택해 고정시킨다.

프레임 전용 보호대가 잘 마련되어 있어서 비교적 간편하고 안전하게 자전거를 포장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바퀴를 측면에 있는 바퀴 포켓에 넣으면 포장이 완료된다.


내차 없어도 가능한 운반과정

포장방식에 따라 운반과정도 달라진다.
박스로 포장했다면, 대중교통 운반은 꿈도 못 꿀 것이다. 자전거여행 가방을 사용했더라도 크기와 무게에 따라 '불가능'이 당연시 되기도 하고, 차량 운반 역시 극히 제한적일 수 있다.
또 같은 무게의 자전거를 분해해서 포장했음에도 분해하기 전과 부피 차이는 적고, 무게감은 더 가중되는 경우가 많아 대중교통으로 직접 운반하기가 쉽지 않다. 
그러나 에복의 바이크 트래블백은 다수의 실제경험이 개발자의 노하우로 작용된 듯한 맞춤설계가 단연 돋보인다.  
29인치 산악자전거까지 포장할 수 있는 충분한 설계공간 대비 적은 부피, 바닥면을 제외한 4면이 소프트케이스이므로 가방 자체의 경량성, 이동에 편리한 바퀴, 예민한 부분의 보호수준을 높인 소재의 특징 등으로 대중교통만으로도 여행이 가능할 것 같은 이점이 남다르다.    

에복 바이크 트래블백은, 시내버스는 제한이 따르겠으나 웬만한 기차와 지하철을 이용한 대중교통 여행에도 도움이 될만한 크기와 이동성을 가졌다.

전철이나 기차로 이용한 자전거여행도 충분히 가능하다.


자동차를 이용할 경우, 중형차 이상의 세단에는 트렁크보다 뒷자석에 실을 수 있는 정도이다.

레저용 차량이나 SUV 차량에 뒤 트렁크에 싣기에는 충분하다.


포장의 수준이 달라지는 추가 옵션(별매)
 
기본적으로 프레임 패드만 가방 구성품에 포함된다. 기본만으로도 포장에 어려움은 없지만, 앞서 소개한 내용에 덧붙여 설명한 것처럼 몇 가지 관련 옵션을 추가한다면 포장의 수준이 더욱 높아질 것이다.
위에 명시된 알루미늄 스탠드, 체인커버, 유선형 포크 보호대와 바퀴 커버가 있으며, 이는 각각 별매 품목이다.


로드바이크 프레임을 고정시키는 알루미늄 스탠드

무게 : 1kg
크기 : 125 x 25 x 15 cm
소비자가격 : 149,000원

프레임 길이와 높이에 따라 조절 가능하며, 앞 포크와 리어 드롭아웃을 고정하는 방식이다.


체인의 오염과 손상을 보호하기 위한 체인 커버, 전 종류의 자전거에 호환

무게 : 120g
크기 : 60 x 30 cm
소비자가격 : 29,000원

 
휠커버 - 로드바이크 휠케이스와 MTB 휠커버가 있으며, 29인치까지 수납된다. 

무게 : 770g(MTB), 750g(로드)
크기 :  75 x 5 cm(MTB), 70 x 5 cm(로드)
소비자가격 : 109,000원(MTB), 149,000(로드)

로드바이크 어댑터, 알루미늄 스탠드와 병용해서 사용할 수 없다.

무게 : 250g
크기 : 17 x 10 x 33 cm
소비자가격 : 39,000원


관련 웹사이트
루고컴퍼니 : http://www.rugo.co.kr/
에복 : http://www.evocsports.com/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