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아도라, 가볍고 편한 로드 슈즈 라인업
에디터 : 박창민 기자

스포츠 슈즈 전문 브랜드 디아도라(Diadora)는 편안한 착용감과 퍼포먼스 기반의 가벼운 사이클링 슈즈를 주로 생산하는 곳으로 알려져 있다. 슈즈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오랫동안 사이클링 및 스포츠 전문 슈즈를 만들어온 기술력을 기반으로 국내에 본격적으로 소개되기 시작하였는데, 모비스타(Movistar) 팀에서 사용하며 그 성능을 입증받고 있는 '로드 슈즈' 라인업에 대해 알아보자.

스포츠 전문 브랜드 디아도라

'디아도라'는 이탈리아 브랜드로 1948년 등산용 전문 부츠를 생산하며 퍼포먼스와 실용성 기반의 슈즈 브랜드로 성장하였다. 그 후 스포츠 브랜드로 확장을 이어온 디아도라는 런닝, 축구, 사이클, 피트니스 등의 슈즈 및 의류 전문 브랜드가 되었고, 그 중에서도 축구 및 사이클 슈즈로 전문성을 확보하고 있다.
현재 디아도라는 전세계 14,500곳의 판매점을 갖춘 대규모 스포츠 브랜드가 되었고, 사이클링 슈즈는 1990년대부터 우리나라에 조금씩 소개되어 오다가, 이번에 윅스인터내셔널을 통해 본격적인 출시를 시작했다.

1948년부터 전문적인 스포츠 슈즈를 개발해온 디아도라.


보르텍스-프로 II, 전문 레이서를 위한 선택

이번에 소개하는 슈즈 중에 플래그쉽 모델로 보르텍스-프로 II (Vortex-Pro II)가 있다. 이 슈즈는 모비스타(Movistar) 프로팀이 사용하며 그 성능을 인정받았다.
보르텍스-프로 II의 가장 큰 특징은 '네트 브리딩 시스템(Net Breathing System)'이라는 통풍 시스템을 갖춘 아웃솔에 있다.
이 아웃솔은 강성 인덱스 12의 고강성 카본을 기반으로 하고 있으며, 통기성 및 방수 기능을 가진 특수한 멤브레인과 그것을 보호하기 위한 그물망 구조로 설계되었다. 이로 인해 발의 열기는 빠르게 방출되고 항상 쾌적한 상태를 유지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또한, 2개의 보아다이얼을 이용해 편리하면서도 효율적으로 발을 고정할 수 있도록 했다.

디아도라 Vortex-Pro II
소비자가격 : 490,000원

아웃솔의 네트 브리딩 시스템을 통해 열을 방출하고 항상 쾌적한 상태를 유지하도록 도와준다.

모비스타 프로팀에서 사용하며 그 성능을 입증받았다.

잠금,풀림,릴리즈 3단계 조절이 가능한 보아다이얼이 2개 적용된다.

힐컵의 움직임을 더욱 보강하기 위해 한쪽 방향으로 미끌리는 소재(피쉬스케일)가 사용되었다.

강성 인덱스 12의 고강성 카본과 네트 브리딩 시스템으로 통풍성을 높인 구조.

통풍성이 좋은 인솔이 적용되어 네트 브리딩 시스템과 좋은 궁합을 보인다.

외피의 절개선을 최소화해서 착용감을 높이고 있다.

내부에 부드럽고 강하게 힐컵을 잡아주는 소재가 사용되어, 안정감을 느낄 수 있다.



무게는 275g(41 사이즈)
경량화보다 퍼포먼스에 더욱 집중된 제품이라고 볼 수 있다.


보르텍스 콤프 카본, 가벼운 카본 슈즈

무게만을 비교한다면 '보르텍스-프로 II'보다 '보르텍스 콤프 카본'이 더욱 가벼운 편이다. 아웃솔에 사용된 카본의 강성 인덱스도 10으로 높은 강성을 적용했고, 네트 브리딩 시스템 만큼은 아니지만 파워플로우(Power Flow) 시스템을 통해 원활한 공기 순환을 만들어 내는 것이 특징이다.
이 모델은 하나의 보아다이얼과 벨크로 스트랩으로 가벼우면서 효율적인 잠금시스템을 채택하였다.

디아도라 Vortex Comp Carbon
소비자가격 : 360,000원

하나의 보아다이얼(잠금/릴리즈 2 기능)과 벨크로 스트랩이 잠금시스템으로 적용된다.

강성 인덱스 10의 카본 아웃솔이 적용되어, 가볍고 강성 높은 슈즈가 되었다.

통풍이 가능한 공간을 아웃솔 설계로 만들어낸 파워플로우 시스템으로, 통풍성이 뛰어나다.


최소한의 외피 절개를 통해 착용감을 높인 설계

힐컵을 단단하게 잡아주는 구조로 설계되었고, 한쪽 방향으로만 미끌리는 '피쉬스케일' 소재가 적용되었다.

통풍성이 좋은 인솔

무게는 243g으로 보르텍스-프로 II보다 가볍다.



보르텍스-레이서 II, 강성을 조금 양보한 경량 슈즈

보르텍스-레이서 II(Vortex-Racer II) 제품은 '보르텍스 콤프 카본'과 동일한 잠금 시스템을 채택하였지만, 절개선이 더 많이 적용된 외피와 강화복합물을 사용해 강성 인덱스 6의 아웃솔이 적용되었다.
무게에 있어서는 전혀 차이가 없기 때문에, 경제적인 경량 슈즈를 원하는 라이더라면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을 듯 하다.

디아도라 Vortex-Racer II
소비자가격 : 220,000원

하나의 보아다이얼과 벨크로 스트랩이 적용된 잠금 시스템

강화합성소재를 적용해 강성 인덱스 6의 가벼운 아웃솔을 설계했다.

통풍 설계가 많이 적용된 외피 구조

피쉬스케일 소재가 적용되지 않았지만, 디아도라 힐컵 구조는 대부분 좋은 고정력을 가진 편이다.


통풍성이 좋은 인솔이 적용된다.

무게는 234g으로 오히려 상위 모델에 비해 가볍다.


트라이벡스 II, 벨크로 스트랩의 기본 슈즈

가장 전통적인 벨크로 스트랩 잠금 시스템을 갖춘 트라벡스 II(Trivex II)는 보르텍스-레이서 II와 거의 동일한 외피와 동일한 강성의 강화복합소재 아웃솔이 적용되었다.
15만원 가격으로 230g대의 경량 슈즈라면 꽤나 매력적인 제품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디아도라 Trivex II
소비자가격 : 150,000원

3개의 벨크로 스트랩이 잠금 시스템으로 사용된다.

힐컵의 고정력이 좋은 편이다.



강성 인덱스 6의 강화복합소재가 사용된다.

디아도라의 모든 로드 슈즈는 룩(LOOK) 페달의 클릿 위치를 기억하게 하는 중앙의 아일렛이 적용되어 있다.

무게는 233g으로 가장 가벼운 편에 속하고 있다.
이 가격대에서 만날 수 있는 매우 매력적인 무게일 것이다.


폴라렉스 플러스 로드, 겨울에도 따뜻한 라이딩

디아도라는 겨울에도 보온성을 극대화시키며 퍼포먼스까지 고려한 로드 슈즈 폴라렉스 플러스 로드(Polarex Plus Road)를 함께 선보였다.
내부에 보온을 위한 털소재가 적용되었고, 방수처리된 외피와 카본 아웃솔로 동계 로드 라이딩을 더욱 즐겁게 해 줄 수 있을 듯 하다.

디아도라 Polarex Plus Road
소비자가격 : 280,000원

잠금, 릴리즈 2단계 조절이 가능한 하나의 보아다이얼로 신고 벗기에 편리하도록 했다.

내부는 발목까지 감싸주는 구조로 차가운 바람으로부터 발과 발목까지 보호해준다.




카본 아웃솔을 적용해 퍼포먼스를 고려했다.

방수 소재 DIA-tex와 보온을 위한 털 소재가 발바닥부터 발등까지 이어져 보온성을 높여준다.

355g의 무게


결론 - 편안한 착용감과 가벼운 무게

슈즈를 선택하는 여러가지 조건들이 있지만, 디아도라는 최상급에서 보급형까지 모두 경량 슈즈에서 볼 수 있는 무게감과 발을 감싸주는 편안한 착용감을 두루 갖춘 라인업이 특징이다.
어떤 가격대의 제품을 선택하더라도 기본적인 성능을 유지해야 한다는 철학이 잘 적용된 슈즈로, 오히려 선택에서 고민이 많아지는 보급형 라인에 강점을 가졌다고 볼 수 있다.
사이클링 뿐 아니라 다양한 전문 슈즈의 제품을 생산하는 브랜드이다보니, 실제 착용했을 때 착용감이 남다른 점이 있었다. 편하면서도 기능성을 갖춘 슈즈를 고민하는 라이더라면 디아도라 제품을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가져보기 바란다.


관련 웹사이트
윅스인터내셔널 : http://www.wixx-intl.com
디아도라 : www.diadora.com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