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의 재미있는 아이템
에디터 : 바이크매거진
해외의 재미있는 자전거와 용부품 등을 소개하는 시간입니다.
이번 기사의 주제는 '유니크'라고 해야 할까요? 발상과 소재가 독특한 아이템 3개를 준비해봤습니다.

조그만 자석으로 내 자전거를 지킨다 - Hexlox

멋진 자전거와 라이딩하는 기분은 최고지만 도난에 대한 염려는 자전거의 금액에 비례해 커집니다. 도난도 도난이지만 휠이나 안장 등 부품을 노리는 좀도둑도 무시못하죠. 그래서 자전거 보안 업체인 Sphyke는 육각렌치로 쉽게 해체가 가능한 부품을 지키기 위한 독특한 보안 시스템인 Hexlox를 선보였습니다.
원리는 간단합니다.
육각볼트에 육각렌치를 끼워 넣을 수 없다면 도둑이 아무리 날고긴다 해도 훔쳐갈 수 없겠죠?
Hexlox는 특별한 공구를 사용해 볼트에 설치할 수 있는데, 다양한 사이즈로 출시되고, 티타늄과 같은 자성이 없는 금속에도 사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전용 툴을 잃어버렸다면 전용툴에 부여된 3자리 숫자를 업체에 알려주면 다시 보내준다고 하네요.
Hexlox가 어떻게 생겼고, 어떻게 사용하는지 사진을 통해 알아보죠.

스템 페이스 플레이트 고정 볼트 4개 중 빨간색으로 된 2곳이 보이죠? Hexlox가 설치된 모습입니다.

볼트 헤드 안에 Hexlox가 설치되면 육각렌치를 넣어 돌릴 수 없어서 자전거 부품을 안전하게 지킬 수 있습니다.

전용 툴로 Hexlox를 설치하거나 제거한다고 합니다. 전용툴은 재구매가 가능하구요.

Hexlox Bike Protection Explained
동영상 주소: https://youtu.be/PzX4shY3Zwg


대나무로 만든 에어로 바이크

대나무는 무게 대비 강도와 진동 흡수력, 강성이 뛰어나 자전거 프레임 소재로 많이 사용되고 있고, 타이베이 사이클쇼에서도 한둘씩은 보게 됩니다.
그 와중에 영국의 대나무 자전거 클럽은 세계 최초로 에어로 대나무 바이크라고 불릴 자전거를 만들었다고 하는데, 대나무 자전거인지 의심이 들 정도로 외관이 훌륭합니다. 한번 제작과정을 살펴볼까요.
이 클럽은 먼저 대나무를 길이방향으로 쪼개어 휨과 두께가 다른 대나무 재료를 만듭니다. 그리고 이 대나무 조각을 붙여 탑튜브, 시트튜브, 다운튜브와 같이 모양과 직경이 다른 프레임 튜빙을 제작합니다. 각 튜브를 에폭시와 아마 섬유로 러그처럼 튜브를 연결시켜 프레임이 완성되고, 대나무에 있는 튀어나온 마디 부분은 사포로 갈아 없애 페인트와 투명 래커로 마무리하면 대나무 본연의 친환경적인 이미지를 벗어 던지고, 일반 자전거와 같은 모습을 갖게 됩니다.
프레임 무게는 1.3kg이라고 하는데 이 클럽의 가장 큰 목표는 가장 가벼운 레이싱 바이크라고 합니다. 혹시 대나무 자전거에 관심이 있다면 대나무 자전거 클럽(http://bamboobicycleclub.org)을 방문해보세요. 직접 공방에서 대나무로 자전거를 만들 수 있고, DIY 세트도 판매하고 있습니다. 아! 클럽이 영국에 있다는 건 잊지마세요.

영국의 대나무 자전거 클럽에서 만든 에어로 대나무 바이크입니다. 멋지네요.

대나무의 마디를 갈아내고 페인트로 마감하니 대나무 자전거라고 쉽게 믿기는 어렵네요.


자전거벨이 다 똑같이 생겼다고? 난 달라. Oi 자전거벨

한번 머릿속으로 자전거벨을 떠올려 보세요. 아마 많은 독자들이 둥근 종모양과 종을 치는 징이 있는 평범한 자전거벨을 생각했을거라고 예상되는데요.
호주의 자전거 액세서리 기업인 노그(Knog)는 그런 자전거벨이 좀 구식이라고 생각했나봅니다. 그래서 링 모양을 한 자전거벨인 'Oi'를 만들었습니다.
Oi는 핸들바 마운트와 마운트에 연결된 C자 모양의 금속, 징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예상했던 거보다 소리도 좋고, 핸들바 자리도 덜 차지하고, 조작도 쉬워보입니다. 동영상에서 Oi의 벨소리를 들어볼 수 있는데, 일단 전 벨소리가 괜찮다 1표입니다.

C 자형 금속으로 벨소리를 재현해낸 노그의 Oi.

한때 벨크로 타이로 컬러 튜닝을 하는 경우가 있었는데, Oi는 노그의 라이트와 함께 포인트를 줄 수 있는 컬러 튜닝 아이템으로도 활용이 가능할 것 같네요.

“Oi” : The bike bell that doesn’t look like a bike bell
동영상주소: https://vimeo.com/156644526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