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램 eTAP 활용을 위한 라이딩 세미나 개최
에디터 : 박창민 기자
스램(SRAM)의 공식 유통사인 HK 코퍼레이션은 지난 8월 16일과 17일 양일 동안 스램의 이안 왕(Ian Wang) 아시아 마케팅 매니저와 함께 이탭(eTAP) 라이딩 세미나를 개최하였다.
이번 라이딩 세미나는 스램 eTAP 무선 전동시스템을 이용하고 있는 동호인과 서울시청 팀 선수들이 함께 참여하여 이루어졌으며, 평상 시 라이딩 중 궁금했던 부분이나 프로 라이더들이 느끼는 eTAP의 느낌 등을 전달받을 수 있는 시간으로 만들어졌다.
이날 서울시청 팀 선수들은 eTAP 뿐 아니라, 짚(ZIPP)에서 새롭게 발표한 에어로 휠인 454 NSW 휠을 장착하고 나와서 라이딩 퍼포먼스에 대한 견해 등을 전달했다.

스램은 eTAP 및 짚 454 NSW 휠의 라이딩 세미나를 대전과 서울에서 개최하였다.

스램의 무선 전동변속 시스템인 eTAP은 스램에서 직접 개발한 수준 높은 암호화 프로토콜을 이용하여, 컨트롤레버와 디레일러가 무선으로 연결되는 것이 특징이다. 그리고, 변속 관련 데이터는 ANT+ 통신을 통해 속도계 단말기와 연결되어 변속 상태 등을 확인할 수 있다.
무선으로 연결되기 때문에 많은 eTAP 라이더들이 모였을 경우 혼선에 대한 우려를 하는 경우도 있겠지만, 그룹 라이딩을 하는 서울시청 라이더들 뿐 아니라 전 세계 프로 팀 선수들도 대회 중 아무런 문제도 겪지 않았고, 아직까지 특별한 펌웨어 업데이트가 필요하지 않을 만큼 완성도가 높은 점이 특징이다.

무선 전동 변속 시스템으로 케이블이나 전선 연결이 전혀 없이 간편하게 장착되는 것이 eTAP의 장점이다.


컨트롤레버는 브레이크 케이블만 연결하면 완료된다.

서울시청 팀 선수들이 사용 중인 짚 454 NSW 휠

eTAP의 뛰어난 관리 편의성에 대해 말하는 서울시청 팀의 조호성 코치

이날 라이딩 세미나에는 아시아 마케팅을 담당하는 이안 왕 매니저가 참석하였다.

이날 라이딩 세미나에 참가한 조호성 코치는 "스램 eTAP을 이용하면서 선수들의 자전거를 세팅하고 준비하는 시간이 크게 절약된 점이 큰 장점 중에 하나입니다. 처음 받았을 때는 하루만에 선수들을 위한 11대의 자전거를 준비할 수 있을 만큼 작업 속도가 빨랐습니다"라며 팀 운영을 위해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스램 eTAP의 장점을 이야기했다.

서울시청 팀 선수들은 "라이딩 중에 기계식에 비해 변속 트러블이 적을 뿐 아니라, 개인적으로 자전거 세팅을 할 경우에 무척 편리한 점이 eTAP의 장점입니다"라고 말했다. 그리고, 변속 스피드에 대한 질문에는 "라이딩 중 변속 스피드가 느리다고 느끼지는 않았습니다"라며 답변을 전했다.

스램의 아시아 마케팅을 담당하는 이안 왕 매니저는 "RED eTAP에 이어 다른 버전 eTAP의 개발도 진행되는 중이며, 더 업그레이드 되어진 eTAP 시스템의 개발도 함께 동반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더 많은 체험 및 세미나를 통해 라이더들에게 eTAP의 장점을 알릴 예정입니다"라고 말했다.

eTAP 사용 동호인들과 대리점 담당자, 서울시청 선수들이 함께 한 eTAP 라이딩 세미나

이날 코스는 남산 업힐

서울시청 선수들은 동호인들과 함께 달리며 eTAP 뿐 아니라 다양한 라이딩 경험을 교류했다.



짚 454 NSW 휠은 뛰어난 에어로 성능을 가지면서도 측풍에 좋은 컨트롤 능력을 가진 점이 특징이다.

이날 함께 소개되어진 짚 454 NSW 휠의 성능을 보여준 서울시청 팀 선수들은 "이 정도의 뛰어난 에어로 성능을 보여주는 휠이면서 측풍에 영향을 적게 받기 때문에 컨트롤이 무척 좋습니다. 또한, 빠른 스피드의 라이딩에서 휠의 에어로 성능이 더욱 좋아지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라며 소감을 전했다.
조호성 코치는 "짚 454 NSW가 클린처 휠이기 때문에 조금 더 거친 도로를 가진 해외 대회에서 사용할 예정이며, 폭이 넓은 타이어를 활용해 승차감 뿐 아니라 코너링 접지력과 안정성이 높아진 것이 매력입니다"라며 덧붙였다.

세계 최초 무선 전동 변속 시스템인 스램 eTAP은 '자전거 조립 1시간 이내 완료'라는 높은 정비성을 바탕으로, 라이더들도 자신의 자전거를 쉽게 관리할 수 있다는 점이 특징이다. 그리고, 무선이라는 이유로 라이딩이나 자전거 이동 중 발생할 수 있는 케이블이나 전선 관련 트러블도 전혀 발생하지 않는다. 또한, 아직까지 전혀 펌웨어 업데이트가 필요없을 만큼 무선 통신의 안정성도 인정을 받으며, 그 인기가 높아지고 있다.


관련 웹사이트
HK코퍼레이션 : http://www.hksram.com
스램 : https://www.sram.com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