툴레 오거나이저, 야외에서도 편안한 수납 시스템
2018-02-05   정혜인 기자

집안과 사무실, 창고 등 주요 생활공간 곳곳에 자전거 용부품들이 아무렇게나 흩어져 있지는 않은가?
혹은 어딘가로 훈련을 떠나거나 캠핑, 여행 등을 오갈 때마다 매번 용부품을 챙기고 정리하기가 번거로운가?
자전거 용품 뿐 아니라 캠핑과 투어링 관련 제품은 그 종류가 많다 보니 수납 보관 및 이동 관리하는데 있어 여러가지 애로사항과 불편한 점들이 발생된다.
용품 종류만 따져 보아도 헬멧과 신발, 선글라스, 가방, 의류 등 다양한데다 의류의 세부적인 항목만 보더라도 저지, 팬츠, 양말, 모자, 조끼 등 가짓수도 많다. 여기에 공구와 부품까지 더해지면 자전거를 위한 전용 공간을 필요로 하는 게 이해될 것도 같다.
모든 아이템들을 정해진 한곳에만 정리해 두는 것이라면 이용과 관리가 쉽겠지만, 원하는 장소로 이동 할 때에도 간편하게 챙겨서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다면 준비물이 많은 캠핑 투어가 쉬워질 것이다.
툴레(Thule)가 이에 대한 쉬운 방법을 제시하기 위해 오거나이저(Organizers) 시리즈와 토일렛 킷(Toilet Kit)을 출시했다. 자전거 뿐 아니라 용부품까지 차에 싣고 집 밖을 나서는 일이 익숙한 라이더라면 이동 준비에 대한 번거로움을 해소시켜줄 레저형 아이템이다.

어디에서나 편리하게 활용할 수 있고, 장소 이동과 사용이 간편한 다용도 수납 시스템, 
툴레(Thule) 오거나이저(Organizers) & 토일렛 킷(Toilet Kit)


신발, 헬멧, 각종 액세서리까지 – 신발 오거나이저 & 월 오거나이저

툴레 오거나이저 시리즈는 레저형 수납 시스템으로 캠핑 등과 같이 밖에서 생활하는 일이 있을 때 유용한 아이템이다. 야외에서 먹고 자는 캠핑은 물론, 훈련이나 경기 현장에 있을 때에도 실내에서와 마찬가지로 잘 정리된 용부품을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게 한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내용물을 넣는 공간은 독립된 칸으로 구분되어 각각 분리하여 보관할 수 있는데 신발 오거나이저는 신발과 헬멧 등 크기가 큰 아이템을, 월 오거나이저에는 장갑, 선글라스, 수건, 뉴트리션 등 크기가 작은 아이템을 넣기에 적합하다.  

신발 오거나이저는 10개의 칸과 메쉬 포켓 2개, 월 오거나이저는 14개의 칸과 메쉬 포켓 2개로 구성된다. 크기와 형태가 비슷하나 월 오거나이즈에는 측면에 스트랩이 있어 수건이나 재킷 등을 걸어 두는 등의 기능이 추가된다.
각 칸의 폭은 웬만한 용품을 넣어도 부담없이 충분한 공간이지만, 신발 오거나이저의 폭이 더 깊어서 500ml 물통을 넣어도 돌출되지 않는다. 

신발과 헬멧 등 크기가 큰 용품을 수납하기 좋은, 신발 오거나이저

소비자가격 : 58,000원
크기 : 50 x 80cm

10개의 칸과 메쉬 포켓 2개로 구성.

하단으로 갈수록 깊이가 깊어진다.

상하단에 통풍구가 설계되어 있다.

일반적인 사이즈 신발 수납

의류나 선글라스, 장갑 등 수납이 용이한, 월 오거나이즈

소비자가격 : 58,000원
크기 : 50 x 85cm

14개의 칸과 메쉬 포켓 2개로 구성

측면에 옷이나 수건 등을 걸어둘 수 있다.

각 칸의 너비가 거의 균일하다.

월 오거나이저(왼쪽) & 신발 오거나이저(오른쪽)

두 제품의 소재는 튼튼하고 내구성 좋은 폴리에스테르로 제작되어 내용물에 의한 무게 중심이 쉽게 흐트러지지 않으며, 칸의 각도가 약 45도의 사선으로 기울어져 있어 내용물 접근성이 매우 용이하다. 
전면에 지퍼로 개폐되는 통합 커버가 설계되어있다. 사용 시에는 커버를 말아올려서 밴드형 스트랩으로 깔끔하게 고정시키면 된다. 이동 시에는 원하는 아이템을 넣은 채 커버만 닫고 현장에서 열기만 하면 특별한 정리과정 없이 즉시 이용할 수 있다. 가방처럼 눈에 보이지 않는 각 아이템을 찾아 헤멜 필요도, 종류별로 구분해 보관할 필요도 없어진다. 여행이 끝난 후에도 그 상태로 커버만 닫고 옮긴 후 원래 있던 곳에 걸어두기만 하면 정리 끝이다.

천으로 된 거치대므로 벽이나 텐트, 차량 등에 매달아 장착하면 된다. 봉이나 고리 등에 스트랩으로 고정하거나 구멍으로 걸어 사용할 수 있다.

이동시 전면에 커버가 있어서 닫은 채로 옮기기만 하면 된다.


커버는 말라 올려서 고정.


두 제품의 상단에는 망사 포켓이 있다.

내구성이 좋고 생활 방수 가능한 폴리에스테르 소재


스트랩과 구멍을 이용해 매달아 두면 되고, 스트랩은 추가 구매하여 연장시킬 수 있다.

야외에서 사용하기 좋은 레저형 수납 시스템이다.


눈에 보이는 수납으로 편리한, 카운터탑 오거나이저

공구는 종류가 많고 같은 종류일지라도 크기도 제 각각이다. 치수가 작은 렌치나 볼트 등은 사용 후 즉시 정리 및 보관하지 않으면 잃어버리기 쉽다. 그래서 평소 간단 자가 정비와 세척쯤은 스스로 하는 타입이라면 다른 건 없어도 관련 장비를 보관하는 함이나 거치대를 갖고 있기 마련이다.
카운터탑 오거나이저는 망사 포켓과 스트링 고리를 이용해 작은 용품들을 눈에 보이게 수납할 수 있는 아이템이다.
크기가 넓은데다 구분된 포켓과 고리가 많아 홈 미캐닉을 위한 공구함으로 사용하기에도 좋다. 각종 렌치와 타이어, 튜브, 미니펌프, 볼펜, 메모지, 세척용 솔이나 스펀지, 책까지도 수용하는데 문제가 없다.
포켓은 5개, 너비는 두가지다. 망사 소재로 내용물을 확인할 수 있게 했고, 후면에 날카로운 물건으로부터 보호할 수 있게 폼 패드가 내장돼 있다. 하단에 밴드형 스트랩이 있어서, 페이퍼타올이나 테잎, 수건 등을 걸어 두고 사용하기에 좋다.

자주 사용되는 작은 용품들을 눈에 잘 보이게 수납하는, 카운터탑 오거나이저

소비자가격 : 45,000원
크기 : 90cm x 40cm

오거나이저는 천으로 된 소재이므로 이동이 필요할 때 사용하던 상태 그대로 돌돌 말아서 가지고 가면 그만이다. 공간은 바뀌어도 주요 생활 공간에서의 익숙한 상태로 사용하게 되는 것이다. 야외에 나갈 때만 사용한다면 평소에는 접어서 보관하면 된다.
자전거 관련 용부품 뿐 아니라, 다양한 야외 활동 상황에서 다용도로 활용할 수 있다.
벽에 걸 수 있는 스트랩은 3개, 각 모서리에 튼튼한 구멍이 있다. 너비가 넓어서 무게 중심이 걱정이라면 나뭇가지와 같은 뼈대로 중심을 잡아 밸런스를 잡아주는 게 좋겠다. 또 굳이 벽에 걸지 않더라도, 바닥에 펼쳐놓고 사용하기에도 불편하지 않다.

5개의 포켓과 밴드형 스트랩, 18개의 고리로 구성된다.


포켓은 망사 소재로 내용물 확인이 쉽다.


페이퍼타올, 수건, 테잎 등 걸어두는 밴드형 스트랩


튼튼한 고리에는 열쇠나 후크 등을 이용한 용품을 걸어두기에 좋다.

펜 꽂이

상단에 스트랩 3개, 각 모서리에 4개 구멍이 설계되었다.

야외에서 다용도에 활용 가능하다.


이동식 화장실과 욕실 완료 - 툴레 토일렛 킷

토일렛 킷은 캠퍼에게 초점이 맞춰진 아이템이다.
야외에서 숙박하는데 있어 필요한 욕실과 화장실 용품, 화장품, 응급의료품 등을 비치하는 용도로 사용하기에 적합하다. 일반적인 가방 형태지만 지퍼를 전부 펼치면 하나의 면에 배치된 13곳의 포켓을 한눈에 확인이 가능하다. 대부분의 포켓은 망사와 투명 비닐로 설계되어 내용물을 쉽게 확인할 수 있고, 지퍼로 개폐된다.
외부 포켓을 제외한 모든 포켓의 내부에는 방수 원단이 적용되었고, 외부는 생활 방수가 가능하다. 메인 포켓의 지퍼 포켓에는 응급의료품을 넣기에 좋다.
상단에는 탈착 가능한 플라스틱 거울이 비치되어 있다.
벽에 장착 방법은 내부에 있는 스테인레스 고리를 이용해 문이나 원하는 곳에 걸어 두기만 하면 된다. 사용하지 않을 경우, 접어서 벨크로로 부착하면 작은 가방 형태가 된다.

욕실과 화장실 용품 등을 비치하는, 툴레 토일렛 킷

소비자가격 : 45,000원
크기 : 35 x 40cm(접힌 상태) / 35 x 120cm(펼친 상태)

메인 포켓을 포함해 13개 포켓으로 구성

거치대로 펼쳐지긴 전은 일반적인 가방 형태다.


양측면 지퍼로 개폐

상단에 거울은 플라스틱 재질로 깨지지 않는다.

메인 포켓에 대형 샴푸나 바디워시 수납 가능

후면에 망사 포켓

벨크로 스트랩

양측면 망사 포켓

하단 3단 포켓

포켓 내부는 방수 소재이며, 망사 또는 비닐로 내용물 확인이 가능하다.

스테인레스 소재의 고리는 문에 걸어서 사용할 수 있으며, 다른 고리 등에 걸기에도 편리하다.



장소불문하는 다목적 수납 시스템

툴레는 레저 스포츠 용품 전문 브랜드답게 오거나이저 시리즈 역시 다양한 용도에 부합되는 특징을 갖추고 있다.
캠핑이나 훈련, 대회 등 야외에서 활동하는데 유용하도록 설계되었지만 가정이나 사무실, 창고 등 개인의 주요 거주공간에서도 충분히 활용 가능하다. 오거나이저 시리즈의 진면목은 실내외로 장소를 이동할 때 가장 크게 나타난다. 상당한 양의 용부품을 원하는 곳으로 옮겨야 되더라도 별도로 짐을 챙길 필요없이 거치된 상태로 옮기면 되는 것이다. 현장에서도 짐을 꺼내고 정리할 필요없이 이미 정리된 상태로 사용할 수 있으니 매우 편리하다.
제품을 사용하지 않을 경우 접어서 보관할 수 있고 더러우면 세탁이 가능한 점 또한 툴레 오거나이저 시리즈의 잠점이다.   


관련 웹사이트
나눅스네트웍스 : http://www.nnxsports.com/
툴레코리아 : http://www.tlkor.com/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