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라이즈드 에스웍스 뉴 이베이드, 더 시원하고 더 빠르게
2018-03-08   김수기 기자

스페셜라이즈드(SPECIALIZED)는 2016년 에스웍스 프리베일(Prevail)의 업데이트에 이어 2018년 에스웍스 이베이드(Evade)에 대한 업그레이드를 진행했다. 프리베일 2가 통기성과 가벼움에 에어로 성능의 향상을 위한 새로운 디자인을 가져갔다면 뉴 이베이드는 통기성과 경량을 갖춘 에어로를 지향하고 있다.
에스웍스 뉴 이베이드의 새롭게 적용된 디자인과 디테일을 살펴보자.

30초 퀵뷰 - 스페셜라이즈드 에스웍스 뉴 이베이드

30초 퀵뷰 - 에스웍스 뉴 이베이드 헬멧
동영상원본 : https://youtu.be/0_F5dTrH42c


통기성을 높인 에어로 헬멧

로드 레이싱 에어로 헬멧은 타임트라이얼 헬멧의 DNA를 바탕으로 설계된다. S-WORKS TT 헬멧은 공기저항을 극도로 줄이기 위한 유선형 디자인에 돌출된  부위도 극히 제한되며, 공기저항을 일으킬 수 있는 통기구도 레이싱 헬멧에 비해 적은 편이다.
에어로 헬멧은 공기저항을 줄이는 데에 중심을 두면서 통기성을 최소한으로 갖추는 것이 상식처럼 여겨졌다. 스페셜라이즈드는 레이싱 에어로 헬멧인 이베이드의 에어로 성능에 만족하면서도 시원한 통기성을 원하는 라이더의 목소리에 외면하지 않고, 통기성을 더 높이면서 무게까지 경량화시킨 에어로라는 컨셉으로 이베이드의 업데이트에 돌입했다.
그리고 스페셜라이즈드는 자체 풍동실험실인 윈 터널(Win Tunnel)에서 뉴 이베이드의 에어로 성능을 놓치지 않으면서 통기성을 높이기 위한 테스트를 진행했고, 최적의 통기구의 크기와 모양, 배치를 찾아냈다.

스페셜라이즈드 에스웍스 뉴 이베이드 (SPECIALIZED S-Works New Evade) 
소비자가격: 28만원
색상: 블랙, 화이트, 하이퍼 그린/애시드라바




넓어지고 단순해진 형태의 통기구 디자인

먼저 뉴 이베이드의 전면 통기구는 숫자와 배치에 큰 변화는 없지만 높이와 폭이 변했다. 전작의 길었던 전면 상단 통기구는 짧아지면서 폭이 넓어지고, 휘어진 형태를 단순화시켜 이마 부위의 통기성을 최대로 높였다. 관자놀이 부분의 통기구도 공기 유입량을 늘리기 위해 넓어졌다. 후면부의 배기구는 크기가 줄어들었지만 원활한 내부 공기배출을 위해 2개에서 3로 늘어났다.
측후면과 중앙에 있는 통기구는 2개에서 1개로 줄어들었다.

내부 채널은 전후면 통기구를 연결하는 통로 역할을 잘 수행할 수 있도록 배치되어 있다. 내부 채널의 구조를 살펴보면 후면 배기구가 3개로 늘어난 이유를 알 수 있는데 측면에 들어오는 공기가 배출되는 2개의 채널과 정면 통기구에 들어오는 공기가 뒷쪽에서 모여 배출되는 채널 1개로 내부에서 공기 흐름이 섞이지 않고, 빠르게 빠져 나가도록 설계되어 있다.

스페셜라이즈드는 뉴 이베이드에 에어로 성능을 유지하면서 통기성을 높이는 데 주력했다.

뉴 이베이드는 통기구의 형태와 크기, 배열을 바꿈으로써 시원한 에어로 헬멧을 만들었다.
길게 뻗은 전면 통기구를 낮고 넓은 단순한 형태로 변경시켰다.

측후방의 통기구는 하나로 통합됐다.

후면 통기구는 높이가 높아졌다.

기존 이베이드(오른쪽)와의 차이

내부 채널 구조는 전면 통기구로 들어온 공기가 정수리를 거쳐 후면 통기구로 빠르게 빠지도록 바로 이어지고, 깊고 넓게 설계됐다. 


매끈하게 다듬어진 외부 라인

에어로 성능과 통기성은 양립하기 어려운 요소이지만 스페셜라이즈드는 뉴 이베이드의 통기성을 높이면서 에어로 성능도 상향시켰다. 이는 자체적으로 운영하는 윈 터널에서 장시간 테스트를 할 수 있기 때문이며, 40km 주행시 기존 이베이드보다 6초나 빠른 결과를 만들어냈다.
뉴 이베이드는 공기저항을 일으키는 요소를 줄임으로써 공기역학적 성능을 높였는데, 통기구 디자인의 변화로 기인한다. 공기흐름에 저해하는 돌출부위가 바로 통기구인데 뉴 이베이드는 아웃라인이 매끄럽게 떨어지도록 통기구 입구를 돌출시키지 않았다. 또 통기성이 개선된 통기구의 형태와 숫자도 뉴 이베이드의 공기저항을 줄이기 위한 요소이다.

불필요한 돌출 부위는 공기저항을 일으키는 요소가 된다. 뉴 이베이드는 이런 요소를 줄임으로써 에어로 성능을 향상시켰다. 특히 위에 있는 통기구를 하나로 모으면서 위치가 뒤로 옮겨졌고, 통기구의 입구가 돌출되지 않도록 설계됐다.

측후면의 통기구도 단순하게 정리된 모습을 보여준다. 
또한 기존 이베이드(오른쪽)에 비해 전체적인 길이가 짧아졌다.


경량과 안전성을 위한 2중 밀도 구조

뉴 이베이드는 라이더의 머리 보호를 위해 아라미드(Aramid) 내부 구조와 2중 밀도 폼으로 제작된다. 낙차 시 충돌 확률이 높고 충격부위가 집중되는 편인 측면은 충격에 강한 고밀도 폼을 사용하고, 나머지 부위는 충격을 분산시키는 저밀도 폼으로 구성되어 무게를 줄였다. 이런 구조는 이미 프리베일을 통해 소개되었고, 그 안전성과 효율성이 입증되었다.
충격에 의해 헬멧이 파손되어도 아라미드 내부 구조가 파손된 헬멧 구조물을 지지해 2차 충격에 대비할 수 있어 뉴 이베이드는 가벼워지면서 안전성이 업그레이드됐다. 

뉴 이베이드는 아라미드 내부 구조와 함께 충돌에 강한 고밀도 폼을 측면에 사용해 안전성이 높아졌다.


세밀해진 사이즈와 아시안핏

헬멧의 착용감은 머리에 닿는 부위의 편안함에 따른다. 특정 부위가 눌리거나 좁은 부위에 헬멧 무게가 쏠리면 착용감이 좋다고 볼 수 없다.
뉴 이베이드는 정확한 사이즈를 선택할 수 있도록 기존 아시안핏의 SM/MD, L/LX 2 가지 사이즈를 S, M, L로 세분화했다. 그리고 여성용 이베이드가 없는 대신 포니테일을 갈무리할 수 있도록 피팅시스템인 마인드셋 헤드포트 2에 공간을 마련했다.
전반적인 착용감을 개선하기 위해 이마 부위의 패드는 헬멧에 닿지 않고 여유를 두어 헬멧 라인과 별개로 이마에 맞게 착용할 수 있다. 더불어 패드와 헬멧 사이에 공간이 생겨 통기성도 개선됐고, 땀이 관자놀이 쪽으로 흐르도록 패드 디자인을 변경했다.
트라이픽스 웹 스플리터는 그대로 사용되지만 버클은 마그네틱으로 바뀌어 착용이 편리해졌다. 

뉴 이베이드 아시안핏은 이전보다 더 둥근 형태를 띄며, S, M, L로 사이즈가 세분화되어 보다 정확한 사이즈 선택이 가능해졌다.




밀착감을 올려주면서 땀이 눈이 아닌 관자놀이 방향으로 흐르도록 고안된 이마 패드는 스페셜라이즈드 헬멧의 착용감을 높여주는 특징 중에 하나다.

마인드셋 헤어포트 2 핏 시스템.

뉴 이베이드는 남녀 구분이 없으며, 포니테일을 위한 공간이 피팅 시스템에 마련되어 있다.

피팅 시스템은 5단계로 높낮이가 조절된다.

마그네틱 버클로 변경되어 한손으로 쉽게 버클을 풀 수 있다.

얇은 4X 드라이 라이트 턱끈과 트라이픽스 웹 스플리터.


더 시원하고 더 빠르게 달린다

뉴 이베이드는 기본적인 디자인은 크게 바뀌지 않았지만 윈터널의 테스트를 거쳐 통기성과 에어로를 동시에 상향시키며, 경량화까지 성공시켰다. 에어로 성능을 높이면서 통기성을 높인 주효한 역할을 한 것은 바로 통기구이며, 크기와 형태, 배치가 이전 모델과 달라졌다. 통기구의 형태는 단순해지고, 짧고 넓어졌으며, 내부 채널의 라인도 후면 통기구와의 연결이 다이렉트로 연결되도록 설계됐다.
그리고 뉴 이베이드는 안전성을 유지하면서 무게를 줄이기 위해 2중 밀도 폼 구조로 변경되고, 아시안핏의 착용감을 개선하기 위해 사이즈도 세분화됐다.



관련 웹사이트
스페셜라이즈드 코리아 : https://www.specialized.com/kr/ko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