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라이즈드, 타막 디스크와 에스웍스 파워크랭크 출시
에디터 : 바이크매거진
스페셜라이즈드(SPECIALIZED)는 타막(TARMAC)의 디스크 브레이크 모델 및 크랭크암 파워미터인 에스웍스 파워크랭크(S-WORKS Power Cranks)를 공식적으로 발표하였다.
지난 동계 시즌 동안 조금씩 그 모습을 드러냈던 타막 디스크의 경우는 가벼운 무게와 공기역학적 설계를 통해 많은 라이더들이 관심을 받아 왔다. 그리고, 지난 에스웍스 7 로드슈즈의 발표를 통해 그 모습을 드러내어 정식 출시에 대한 더 큰 궁금증이 만들어지기도 했었다.

스페셜라이즈드 타막 디스크 모델이 공식 발표되었다.


최고의 완성도에 더 높은 완성도를 추구하다.

뉴 타막이 지난해 발표될 당시 가벼워진 무게와 반응성, 뛰어난 핸들링 등으로 라이더들에게 큰 이슈를 얻었다. 그리고, 이번 시즌, 뉴 타막의 완성도를 한 단계 더 높여주는 타막 디스크 시리즈가 정식 발표된 것이다.
뉴 타막이 이렇게 관심을 받고 있는 이유는 다름 아닌 '에어로 성능'에 있다. 에어로 성능을 추가한 레이스 바이크가 매우 독특한 컨셉은 아니지만, 레이스 바이크에 에어로를 추가하면서 '강성을 유지'하고 '더 가벼워지는 것'은 매우 어려운 선택이기 때문이다.
이를 위해 스페셜라이즈드는 프레임 레이업의 한조각 한조각을 모두 새롭게 설계하였고, 500 조각이나 되는 카본 레이어를 통해 불필요한 1g이라도 줄이려는 노력을 보여준 것이다. 이런 설계는 매우 복잡한 가공 작업을 거치겠지만, 결과적으로 가장 완벽에 가까운 프레임을 만드는 데 한걸음 더 다가간 것이다.

뉴 타막이 이렇듯 인정을 받는 이유는 에어로 설계를 적용했음에도, 강성을 유지하면서 더 가벼운 프레임으로 태어났기 때문이다.

다른 사이즈의 프레임에도 동일한 라이딩 품질을 적용하기 위한 라이더퍼스트엔지니어드 기술.
500여개의 카본 조각을 모든 사이즈의 프레임에 소재와 설계를 다르게 적용해, 복잡하지만 그만큼 더 완벽에 가까운 결과물을 만들어냈다.

이런 복잡한 레이업 과정을 거치면서도 모든 사이즈의 프레임에 동일한 라이딩 밸런스를 만드려는 '라이더퍼스트엔지니어드(Rider-First Engineered)' 기술 또한 놓치지 않았다.
사이즈가 다른 프레임에 동일한 라이딩 품질을 적용하기 위해서는 다른 소재의 카본, 다른 레이어와 레이업의 설계 등이 필수로 따라간다. 앞서 이야기한 500개의 카본 레이어를 사이즈마다 모두 다르게 소재를 선택하고 설계해야만 동일한 라이딩 품질의 제품으로 태어날 수 있다는 의미다.
작은 프레임의 사이즈를 타거나, 큰 사이즈의 프레임을 선택하더라도 스페셜라이즈드가 추구하는 '라이딩 품질'을 느낄 수 있다는 점에서, 라이더들은 이와 같은 복잡한 개발 및 생산과정을 거쳐 제품을 전달받을 수 있다는 것에 고마움마저 느끼게 되는 것이다.

이렇게 개발된 뉴 타막에 디스크 브레이크까지 적용되며, 라이더들은 림 브레이크와 디스크 브레이크 버전의 선택을 할 수 있게 되었다. 선호하는 시스템, 라이딩 스타일, 컨트롤 등을 고려하면서, 라이더들은 더욱 완성도 높은 타막을 만나게 된 것이다.

스페셜라이즈드 에스웍스 타막 디스크
소비자가격 : 12,400,000원

디스크 브레이크는 긴 다운힐이나 비가 오는 날에도 완벽한 제동 컨트롤을 보여준다.



에스웍스 파워크랭크

파워미터는 최근 가장 빠르게 발전하고 있는 '사이클링 컴퓨터 시스템' 중에 하나로 꼽힌다. 라이더의 상태를 가장 객관적인 수치로 표시하여, 트레이닝에서부터 실전 레이스까지 그 활용도가 매우 높기 때문이다. 그런만큼 다양한 파워미터가 출시되고 있는데, 이번 시즌 스페셜라이즈드는 가장 정확한 파워 계측 방법으로 꼽히는 크랭크암 방식의 파워미터 '에스웍스 파워크랭크(S-WORKS Power Cranks)'를 발표하였다.
에스웍스 크랭크암에 적용된 이 파워미터는 매우 가벼운 무게(172.5mm 암의 무게 440g)로 양쪽 크랭크암에 센서를 장착해, 좌우 파워를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다는 점이 장점이다.
크랭크암 파워미터는 호환성에 있어서 호불호가 발생할 수 있지만, 시마노에 이은 스페셜라이즈드의 발표로 내구성과 정확성을 겸비한 크랭크암 파워미터의 인기는 점점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에스웍스 파워크랭크.
좌우 크랭크암에 설치되어 뛰어난 내구성과 정확성을 갖춘 것이 특징이다.


관련 웹사이트
스페셜라이즈드 코리아 : https://www.specialized.com/kr/ko/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