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램 산악 무선 전동변속 이글과 락샥 리버브 가변시트포스트 AXS 시리즈
에디터 : 김수기 기자

스램(SRAM)은 액세스(AXS) 시스템을 발표하면서 2019년 구동계 경쟁에 승부를 먼저 걸었다.
스램의 AXS를 통해 라이더는 무선으로 변속기와 가변 시트포스트를 조작하고,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더 많은 커스텀 세팅이 가능해졌다.
스램은 RED(레드) eTap AXS(이탭 액세스) 로드바이크 12단 무선 변속 그룹셋에 이어 산악자전거 12단 그룹셋인 이글(Eagle) XX1과 X01, 가변 시트포스트인 락샥 리버브(RockShox Reverb)를 AXS 시스템에 포함시키며 산악 무선전동 12단 변속 시대를 열었다.


자체 무선 프로토톨과 블루투스, ANT+ 통신이 가능한 AXS

RED eTap AXS 출시 기사(기사보기)를 통해 소개한 바와 같이 Eagle AXS(이글 액세스)와 ROCKSHOX Reverb AXS(락샥 리버브 액세스)는 세가지 무선통신 프로토콜로 안정성을 바탕으로 사용자의 편의성을 높였다.
우선 스램은 AXS 시스템 간의 안정적인 통신을 위해 자체적으로 개발한 통신 프로토콜를 사용하고, AXS 시스템이 적용되어 있는 로드나 MTB 컨트롤러는 물론 블립 박스로도 상호간 호환이 된다.
그리고 블루투스를 통해 AXS 앱에 접속해 자신만의 세팅을 설정할 수 있고, ANT+로 사이클링컴퓨터와 연결해 라이딩 데이터를 송출한다.

스램은 AXS 시스템의 통신 안정성과 사용자 편의성을 위해 자체 무선 프로토콜과 블루투스, ANT+를 사용한다. 특히 스램만의 암호화된 와이어리스 네트워크로 AXS 부품 간의 호환성을 높여 eTap AXS와 Eagle AXS, Reverb AXS를 교차해 사용할 수 있고, 간편하게 AXS 앱에 블루투스로 연결해 변속 세팅을 커스텀할 수 있다.


기존 이글과 호환되는 Eagle AXS

RED eTap AXS가 12단으로 출시되어 새로운 구동계 시스템으로 세대교체된 반면 이글(Eagle) AXS는 기존 12단 이글 그룹셋에서 컨트롤러와 뒷 디레일러만 교체하면 액세스 시스템을 사용할 수 있는 점이 다르다.
이글 액세스는 기존의 500%에 달하는 기어비를 활용하면서 무선과 전동 시스템이 결합되어 무선이기 때문에 느낄 수 있는 조립 편의성과 간편한 세팅, 줄어든 관리 빈도를 제공하면서 편리하게 변화된 변속방식을 사용할 수 있다.
Eagle AXS는 DUB 바텀브라켓과 XD 드라이버 바디를 사용하며, DUB BB는 다양한 BB 규격과 호환된다.
XX1 Eagle AXS의 경우, 기계식과 비교해 5g 가벼워 배터리와 모터 등의 추가로 인한 무게 변화는 크게 없다.

SRAM AXS™
동영상 주소: https://youtu.be/LEbJRmNgD8E


Eagle AXS 리어 디레일러, 충격을 흡수하는 보호 기능

Eagle AXS 리어 디레일러는 기계식 이글에 배터리를 부착한 듯한 외양이지만 무선통신과 모터, 배터리가 추가되면서 새로운 기능이 추가됐다.
먼저 케이블이 하던 역할을 모터가 대신 하게 됨으로써 외부 충격에 대한 우려가 높아졌다. Eagle AXS의 핵심 부품인 리어 디레일러가 충격을 받았을 때에 모터와 기어박스의 손상을 방지하기 위해 오버로드 클러치(Overload Clutch) 기술이 사용된다.
이 기술은 충격을 받을 경우, 기어박스의 연결상태를 풀어 기어박스가 움직이도록 해서 충격을 흡수한 다음 원래 위치로 디레일러를 위치시키며, 디레일러와 행어를 동시에 보호하는 것이다.
그리고 기존 이글에서 사용된 타입 3 롤러 베어링 클러치(Type 3 Roller Bearing clutch)로 eTap AXS에서 선보인 오빗(Orbit)과 동일한 체인과 디레일러의 텐션 조절역할을 한다.
Eagle AXS는 체인이 스프라켓에 더 감겨 있도록 해서 체인과 스프라켓 마모를 줄이고, 체인 텐션을 분산시킨다. 또 케이지의 길이가 짧아져 지면과의 클리어런스가 10mm 증가됐다.
Eagle AXS의 배터리는 AXS 이전의 배터리는 물론 AXS 시스템에 사용되는 배터리와 호환되며, 25g의 탈부착 배터리로 25시간 가량 사용할 수 있다.

Eagle AXS 리어 디레일러는 오버로드 클러치, 타입 3 롤러 베어링 기술로 모터와 기어박스를 보호하고, 디레일러와 체인의 텐션을 조절한다.
그리고 체인이 스프라켓에 더 많이 감기도록 설계해 부품의 마모를 줄이고, 지면과의 클리어런스를 10mm 늘리기 위해 케이지 길이가 짧아졌다.

Eagle AXS 리어 디레일러의 배터리는 AXS 시스템에 사용되는 배터리와 호환되며, 완전충전에 1시간이 소요되고, 약 25시간 라이딩이 가능하다.
AXS 앱이나 디레일러에 있는 버튼을 눌러 배터리 충전 상태를 확인할 수 있다.
초록색은 완전 충전, 빨간색은 절반 정도, 깜빡이는 빨간색은 충전이 필요한 상태를 의미한다.

IP69K 등급의 방수방진 성능으로 일반적인 세차는 문제 없지만 배터리 결합부위, 디레일러 피봇 등에 직수고압세차는 피하는 것이 좋다.


Eagle AXS 컨트롤러, 변속과 시트포스트 작동까지 하나로

Eagle AXS의 변속 레버는 케이블 시대에 사용하던 2개의 쉬프트 레버를 버리고, 하나의 쉬프트 레버로 변속을 한다. 상단 클릭과 하단 클릭으로 구분되는 변속 쉬프터는 컴팩트한 크기와 함께 케이블을 당기거나 미는 동작이 사라져 변속이 쉬워졌다.
그리고 쉬프트 레버 반대편에 스프린트 패들(sprint paddle)을 추가해 그립을 쥔 상태에서 검지로 밀어 변속할 수 있어 라이더가 변속에 대한 신경을 스프린트로 집중시킬 수 있다.

Eagle AXS 컨트롤러는 CR2032 배터리로 구동하며, 2년 이상 사용가능하다.

엄지손가락으로 조작하는 하나의 쉬프터 레버는 상단 또는 하단을 눌러 변속한다. 

쉬프터 레버 앞에 있는 스프린트 패들은 그립을 쥔 상태에서 검지로 밀어 변속하는 기능을 수행한다.

컨트롤러 하단에 페어링 버튼이 있고, 페어링 버튼은 디레일러와의 페어링 역할과 어드저스트 배럴이 하는 미세조절 기능을 담당한다.


Eagle AXS 크랭크셋, 카세트, 체인

Eagle AXS 크랭크셋은 DUB 바텀브라켓을 사용하며, DUB BSA73 SB+, DUB PF92 SB+, DUB BSA73, DUB PF89.5, DUB PF92, DUB PF30 MTB73, DUB BB30 MTB73 BB 규격에 사용할 수 있다. 기본 체인링은 다이렉트 마운트 34T이며, 기존 이글 체인링과 호환된다.
500% 기어비의 10-50T의 카세트는 XD 드라이버 바디가 필요하며, Eagle AXS와 RED AXS는 체인과 파워락이 호환되지 않는다.

Eagle AXS DUB 크랭크셋은 다양한 BB 규격에 호환되며, 30T, 32T, 34T, 36T, 38T 이글 체인링으로 교체할 수 있다.

XD 드라이버 바디에 장착되는 Eagle AXS 카세트.

Eagle AXS의 체인과 파워락(체인링크)은 RED AXS와 호환되지 않는다.


XC를 위한 스램 XX1 Eagle AXS

Eagle AXS 그룹셋은 XX1과 X01로 출시된다.
스램 XX1 Eagle AXS 그룹셋은 XC 라이딩에 포커스를 맞춰 리어 디레일러의 케이지가 카본으로 제작되며, 티타늄 재질로 경량화한 모델이다.
레인보우 컬러의 스프라켓과 체인이 포함되며, XX1과 X01 체인은 내마모성과 내열성의 질화티탄 도금(PVD Titanium Nitride) 처리가 되어 있다. XX1 그룹셋에 리어 디레일러와 컨트롤러, 34T 다이렉트 마운트 DUB 크랭크셋, 10-50T XG-1299 카세트, 배터리, 충전기, 체인 갭 툴 등이 제공된다.

스램 XX1 Eagle AXS 그룹셋.


엔듀로를 위한 스램 X01 이글 AXS™

XX1의 하위 그룹셋인 X01 Eagle AXS는 엔듀로 라이딩에 포커스를 맞춰 알루미늄 케이지와 스테인레스 재질로 내구성을 높이고, 블랙/폴라 컬러로 출시된다.
그룹셋에 리어 디레일러와 컨트롤러, 32T 다이렉트 마운트 DUB 크랭크셋, 10-50T XG-1295 카세트, 배터리, 충전기, 체인 갭 게이지 등이 제공된다.

스램 X01 Eagle AXS 그룹셋.


ROCKSHOX Reverb AXS, 무선 조절 가변 시트포스트

락샥(ROCKSHOX)은 가변 시트포스트를 사용하는 라이더가 라이딩에 집중할 수 있도록 리버브(Reverb) 가변 시트포스트도 AXS 시스템을 적용시켰다.
락샥은 리버브 AXS에 케이블을 없애는 데에 만족하지 않고, 관리가 쉽도록 새로운 기술을 제공한다.
리버브 AXS의 벤트 밸브(Vent Valve) 기술은 시트포스트 내에서 오일과 공기가 혼합되어 성능이 저하될 때, Reverb AXS를 분해하지 않고 오일 내에 있는 공기를 에어 챔버로 밀어넣는 기술이다.
리버브 AXS 사용자는 밸브의 압력을 낮추고, 시트포스트를 압축하는 과정만으로 Reverb AXS를 간단하게 관리할 수 있다. 배터리는 사용환경에 따라 다르지만 40~60시간 사용할 수 있다.
리버브 AXS는 30.9mm, 31.6mm, 34.9mm 세가지 사이즈에 100mm, 125mm, 150mm, 170mm 4가지 트래블의 제품이 출시된다.
리버브 AXS는 가변 시트포스트와 컨트롤러, 디스크리트 클램프, 배터리, 충전기가 포함된다.

무선으로 작동되는 리버브 AXS 가변 시트포스트.

CR2032 배터리로 구동되는 Reverb AXS 컨트롤러는 매치메이커 엑스(MatchMaker X)나 디스크리트 클램프로 장착한다.

배터리는 새들 클램프 후면에 장착하고, 안장은 측면을 조여 고정되며, 정면에 있는 볼트로 안장 각도를 조절한다.
직경: 30.9mm, 31.6mm, 34.9mm
트래블: 100mm, 125mm, 150mm, 170mm


커스터마이징과 라이딩 관리를 위한 AXS 어플리케이션

스램은 AXS 시스템의 호환성과 개인에 맞춘 커스텀 설정을 위해 AXS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했다.
AXS 앱은 안드로이드와 iOS 용으로 배포되고 있으며, 블루투스를 통해 AXS 시스템과 연결된다. AXS앱에서 컨트롤러에 할당하는 기능과 변속 모드의 변환이 가능하며, 라이딩 중에 앱 접속없이도 변속 모드의 변환이 가능하다.
또한 앱을 통해 자신의 라이딩 정보를 바탕으로 어떤 스프라켓을 얼마나 사용했는지 등의 정보를 파악해 체인링 사이즈를 추천하는 등 스마트한 라이딩 코치로서도 활약한다.

블루투스로 AXS에 연결되는 AXS 앱은 컨트롤러의 레버 기능을 변환하거나 라이딩 기록을 토대로 적합한 체인링을 추천해주는 기능 등을 담당한다.


무선전동 12단 전동 구동계, 자유로움을 느낀다

스램은 12단 변속 단수를 MTB와 로드 구동계에 모두 적용시킴과 동시에 무선 전동 시스템 AXS(access not axis)을 선보여 경쟁 브랜드와의 차별화된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구동계와 시트포스트의 무선 컨트롤 환경인 AXS는 MTB와 로드의 각 장르에 맞는 특성을 가지면서도 장르를 구분하는 벽을 동시에 허물어 AXS간의 상호호환성으로 차세대 트랜드로 떠오른 그래블 바이크에서 RED AXS 컨트롤 레버와 Eagle AXS 리어 디레일러를 사용할 수 있다.
스램의 AXS는 완성차 브랜드나 라이더에게 무선의 자유로움을 제공하면서 자전거 시장에 새로운 바람을 불어넣을 것으로 기대된다.

스램 AXS는 무선전동 12단이라는 키워드로 2019년 자전거 시장에 활력을 불어넣을지 기대된다.


관련 웹사이트
HK 코퍼레이션 : http://www.hksram.com 
스램 : https://www.sram.com/
RED eTap AXS 출시 기사: https://www.bikem.co.kr/article/read.php?num=11421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