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8/24~09/15
[동영상] MTB 기본 테크닉 3종 - 펌핑, 드롭, 단차 오르기
2019-02-14   이창용 프로

산악 라이딩은 기본적인 테크닉을 알고 있는 것만으로도 매우 재미있게 즐길 수 있는 라이딩이 될 수 있다. 그 중에서도 이번에 소개하는 기본 테크닉 3종은 산악자전거(MTB)를 시작하는 라이더에게 가장 권장하는 테크닉으로, 이 기술을 마스터하는 것으로도 지금까지의 산악 라이딩을 완전히 바꿔주는 기회가 될 것이다.
또, 이 세가지 기술을 기반으로 다양한 상급 기술이 만들어지기 때문에, 꼭 필요한 기본 기술로 꼽힌다.


동영상 강좌 - MTB 기본 테크닉 3종

이창용 프로의 MTB 기본 테크닉 3종 강좌
동영상원본 : https://youtu.be/m3LhpM-vk8g


펌핑, 지형을 읽는 기술

산악 라이딩에서 처음 가르치는 기술 중에 하나가 펌핑(pumping)이다. 쉬운 듯 하면서도 리듬을 타고 빠르게 진행하는 것은 생각보다 어렵다. 하지만, 천천히 기초부터 닦아 나간다면 곧 굴곡진 지형을 물 흐르듯 달릴 수 있게 된다.
가장 기초적인 동작은 다리의 움직임으로 펌핑을 만드는 것이다. 뒤 바퀴의 움직임에 따라 앉았다 일어서기를 반복하면 부드러운 펌핑이 이어질 것이다.

굴곡진 지형에서 부드러운 라이딩을 만들어주는 펌핑 기술

앞바퀴가 올라갈 때 체중을 미리 위로 이동시켜 자전거가 따라 올라올 수 있는 공간을 만든다.

라이더의 체중이 미리 올라와 있기 때문에 자전거는 자연스럽게 정상까지 올라오게 된다.

앞 바퀴가 내려가기 시작하면 앉듯이 체중을 낮추어 준다.

뒤 바퀴가 내려가는 시점에 완전히 체중을 낮추어 자전거도 따라서 내려갈 수 있는 여유를 만든다.

뒤 바퀴가 내려감에 따라 일어서며 다리 힘으로 뒤 바퀴를 아래로 밀어주면, 스피드가 붙으며 자연스럽게 중립 자세가 된다.


드롭, 단차에서 겁먹지 않고 내려오기

거친 지형에서 가장 많이 만나게 되는 장애물은 단차가 있는 곳이다. 도심에서도 인도 턱과 도로의 단차같은 것이 흔히 있어서, 산악 지형이 아니라도 주변에서 흔히 만날 수 있다. 이런 단차를 내려가는 드롭(drop) 기술을 익히게 되면, 어지간한 단차를 내려갈 때도 겁을 먹지 않게 되어, 라이딩에 자신감이 올라간다.

단차가 있는 지형을 만나게 되면, 중립 자세에서 일어서며 드롭 이후로 이어지는 지형을 확인한다.
산악에서는 보통 단차 다음에 이어지는 지형이 잘 보이지 않기 때문에, 이렇게 확인해야 드롭 후 다음 라이딩을 자연스럽게 이어갈 수 있다.

앞 바퀴가 떨어지는 것과 동시에 제자리에 앉는 것처럼 자세를 낮춘다.
펌핑이 익숙해지면, 위에서 아래로 내려가는 자세와 거의 비슷하기 때문에 더욱 쉽게 할 수 있다.

뒤 바퀴가 떨어지기 직전까지 앉듯이 자세를 낮추어 준다.

뒤 바퀴가 떨어지는 것과 동시에 일어서면 자연스럽게 중립 자세로 바뀌며 다음 라이딩으로 이어진다.
이 동작은 펌핑 기본 동작을 조금 빠르게 이어가는 것과 비슷해서, 펌핑을 제대로 익히면 더욱 쉽다.

드롭을 할 때 자전거를 앞으로 미는 동작을 하는 경우도 있는데, 자전거를 앞으로 밀면서 시야가 아래로 떨어지고 제때 체중을 다시 앞으로 당겨오지 못하면 사고로 이어질 수 있다.


단차 오르기, 장애물을 극복한다.

단차를 내려오는 기술에 이어 반대로 단차를 오르는 것도 중요하다. 이번에 배우게 되는 세가지 기본 테크닉 중에 가장 빠르게 체중이 이동되기 때문에 처음에 좀 어려울 수 있지만, 이것만 익히게 되면 왠만한 장애물은 거뜬하게 넘어갈 수 있는 라이더가 된다.

단차를 오르기 전 앞 바퀴를 들어 올린다.

앞 바퀴가 단차 위에 오르는 순간 체중을 앞으로 이동하여 뒤 바퀴가 자연스럽게 단차에 오를 수 있도록 한다.

체중을 앞으로 유지한 상태에서 뒤 바퀴가 단차에 진입할 때 살짝 페달링을 하면 조금 높은 단차도 오를 수 있게 된다.
이것 또한, 펌핑 동작에서 위로 올라가는 것과 비슷하기 때문에, 펌핑 동작을 마스터 하면 더욱 자연스러워진다.

두 바퀴가 단차 위로 올라오면 다시 중립 자세로 체중이 이동해 다음 라이딩을 이어간다.


하루에 기본 3종 기술을 익힐 수 있는, 단 한번의 강습 기회

이창용바이크아카데미 실내 트레이닝 센터에서 기본 3종 기술을 배울 수 있는, 단 한번의 기회가 주어집니다.
현재 이용 중인 실내 MTB 트레이닝 센터는 3월 말까지 운영하며, 폐쇄될 예정입니다.
그래서, 이창용 프로에게 직접 기본 기술을 완벽한 조건에서 배울 수 있는 마지막 기회가 오는 3월 23일(토) 1일 특별 강좌로 진행됩니다.


- MTB 기본 기술 3종, 1일 특별 강좌
- 날짜 : 2019년 3월 23일(토) 10:00 ~ 17:00
- 강사 : 이창용 프로
- 참가비 : 6만원
- 참가신청 : [온라인 신청 바로가기] (10명 선착순 마감)
- 포함 : 강습, 중식, 간식
* 보험은 포함되지 않으므로, 개인 상해보험을 권장합니다.


관련 웹사이트
이창용바이크아카데미 : http://bikeacademy.kr/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