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드 기본 테크닉 영상 #1, 브레이크 연습하기
에디터 : 박창민 편집장

로드 라이딩에 있어서 가장 먼저 배워야 할 기술은 당연히 브레이크(제동)를 잘 잡는 방법이라고 생각한다. 이것은 브레이크가 제대로 잡히지 않는 자동차에 좋은 엔진을 넣어봐야 의미가 없는 것과 같다. 자전거도 마찬가지로 브레이크를 제대로 사용하지 못하면서 파워를 높이면 사고 확율만 더 높아질 수 있다.
그래서, 로드 기본 테크닉 영상 첫번째로 속도 제어를 위한 '브레이크 연습하기'를 준비했다.

브레이크 기초 연습 순서


1. 뒤 브레이크만 사용하기
 - 안장에 앉아서 양쪽 발 수평 유지(중립자세)하고 브레이크 (중립자세 이해)
 - 안장에서 일어서서 중립자세로 브레이크 (몸이 흔들리지 않도록 주의)

2. 앞 브레이크만 사용하기
 - 안장에 앉아서 중립자세로 브레이크 (앞 브레이크 제동력 이해)
 - 안장에서 일어서서 중립자세로 브레이크 (체중이 앞으로 쏠리지 않도록 체중 이동)

3. 앞뒤 브레이크 동시에 사용하기
 - 안장에 앉아서 중립자세로 브레이크 (높아진 제동력 이해)
 - 안장에서 일어서서 중립자세로 브레이크 (체중 이동으로 균형잡기)

위의 세가지 연습을 통해, 중립자세와 브레이크로 인한 무게중심 이동을 자연스럽게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양쪽 발이 수평을 이루는 중립자세와 브레이크를 잡는 순간 체중이 자연스럽게 이동하여 균형을 잡는 것이 브레이크 테크닉의 기초가 된다.

스키딩, 한손 브레이크 등 난이도 높이기


앞뒤 브레이크를 사용하는 기술이 익숙해졌다면, 뒤 브레이크를 강하게 잡아서 뒤 바퀴가 미끄러지는 스키딩과 한손을 놓은 상태에서 브레이크를 잡는 연습 등을 하면 좋다.
이처럼 바퀴가 밀리고 불안한 상태에서 연습을 지속하면 라이딩 시 위급상황에서도 균형을 잃지 않고 더욱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게 된다.

한손으로 브레이크 잡기, 스키딩 등의 난이도를 높여 연습하면 위급상황에서도 대처가 유연해진다.

바이크매거진 X 꽁타냥 연습 영상


이번 로드 라이딩 기본 테크닉 영상은 유튜브 꽁타냥 채널과의 협업으로 만들어졌다. 아래의 영상을 통해 브레이크 연습 방법을 알아보자.

원본 바로가기 : https://youtu.be/wDICX1D6Bho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