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스페셜라이즈드 뉴 벤지, 에어로 바이크, 그 이상을 경험하다.
2019-02-22   박창민 기자

지난 해 에어로 로드바이크의 출시 경쟁이 뜨거웠던 시기에, 스페셜라이즈드(SPECIALIZED) 또한 뉴 벤지(new Venge)를 선보이며 새롭게 트렌드를 리딩할 에어로 바이크 컨셉을 소개했다.
레이스 바이크가 갖추어야 할 다양한 조건을 아우르며, 새로운 로드바이크 트렌드를 시작했던 스페셜라이즈드는 이번 시즌, 스램(SRAM)에서 발표한 12단 최신 무선 전동 구동계 레드 액세스(RED AXS)의 발표와 함께 국내 출시를 알리며, 역시 리딩 브랜드의 앞선 움직임을 보여줬다.
에어로, 강성, 경량, 최신 시스템까지 고르게 갖춘 스페셜라이즈드의 '에스웍스(S-Works) 벤지 디스크 - SRAM eTAP' 모델을 소개한다.


성공적인 경량화를 보여준 벤지의 변화

2011년 처음으로 선보였던 에어로 바이크 '벤지'는, 에어로 다이나믹 성능이 레이스에서 매우 강력한 무기라는 것을 판단해, 타 브랜드에 비해 빠르게 에어로 로드바이크로 탄생되었다. 그리고, 두번의 변화를 거치며, 지난 시즌 3세대 모델인 '뉴 벤지'가 개발된 것이다.
스페셜라이즈드는 수퍼카 브랜드인 맥라렌과 함께 첫 벤지를 개발한 후, 자체 풍동 실험장인 윈터널(Win-Tunnel)을 설계하며, 에어로 성능을 최대한 끌어올린 두번째 벤지를 출시했고, 지난 해에는 에어로 성능에 '경량과 강성'이라는 레이스 퍼포먼스를 더하여 3세대 벤지를 탄생시킨 것이다.
이로써, 이번 뉴 벤지에 가장 주목할 점은 '경량화'를 꼽을 수 있는데, 단순히 몇십그램을 줄인 정도가 아니라, 전체 프레임셋을 기준으로 460g이라는 엄청난 감량을 성공했기 때문이다.
이와같은 경량화는 라이더가 프레임을 선택할 경우, 무게에 대해 주저하는 부분을 과감하게 덜어낼 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의미있는 변화가 아닐 수 없다.

기존 벤지 ViAS에서 이 정도로 튜브를 제거하면, 뉴 벤지와 같은 무게라며, 460g이라는 엄청난 프레임셋 감량에 대해 설명했던 스페셜라이즈드.

하지만, 단순히 가벼워졌다는 것만으로 '성공적인 경량'이라고 말할 수는 없다. 이렇게 가벼워졌음에도 에어로 성능을 유지해야 하고, 페달링과 스티어링 강성도 높아야만 한다.
스페셜라이즈드는 "타협없는 에어로"라는 슬로건을 사용할 만큼, 에어로 성능을 유지하면서 '경량'과 '강성'에 대한 레이스 퍼포먼스까지 만족스럽게 끌어올렸다.

'타협없는 에어로'
더 가볍고 강성과 밸런스를 높였음에도, 에어로 성능을 잃지 않은 새로운 벤지


프리포일 라이브러리, 최적의 프레임을 찾다.

스페셜라이즈드는 에어로 형상에 대한 그들의 연구를 모아서 만든 데이터베이스, 프리포일 라이브러리(Freefoil Library)에서 연구를 거듭하며 최상의 프레임을 찾기에 나섰다.
찾고자 했던 최상의 프레임은 에어로 성능을 갖추면서도, 핸들링이 예리해야 하며, 뛰어난 밸런스로 라이딩 품질을 만족시켜야 했다. 그리고, 이러한 연구의 결과가 뉴 벤지로 태어난 것이다.

다양한 설계의 시도로 최적의 형상, 그리고 높은 호환성을 만들어냈다.


통합형, 하지만 호환성 높인 콕핏

기존 벤지 ViAS를 통해 통합형 콕핏을 선보였던 스페셜라이즈드는, 여기에서 더 나아가 통합형 설계에 호환성을 더했다. 이런 이유는 라이더들마다 다른 피팅과 선호하는 부품에 대한 요구를 만족시키기 위한 것으로, 각기 다른 핸들바와 스템의 활용이 가능해진다.
그리고, 기본으로 포함된 통합형 콕핏은 더 높은 강성과 에어로 성능을 더했고, 사이클링컴퓨터 등의 장착이 용이한 마운트가 제공된다.

인터널 케이블 설계와 호환성을 모두 만족시킨 통합형 콕핏


상단 캡 볼트를 풀면 커버를 열 수 있다.

케이블은 핸들바를 통해 스템 하단으로 이어지기, 통합형 스템과 핸들바가 아니어도 호환이 가능하다.

아래 위에 사이클링컴퓨터와 액세서리 장착이 가능한 마운트 제공


스램 RED eTap AXS 최신 구동계

지난 시즌, 캄파뇰로(Campagnolo)부터 시작된 로드 구동계 12단 시스템의 경쟁은, 이번 시즌 스램(SRAM)의 무선 전동 변속 시스템인 eTap(이탭)의 12단 발표로 더욱 뜨거워졌다.
특히, 스램은 단순한 무선 변속 시스템을 넘어, 로드와 산악의 무선 통합 시스템인 AXS(액세스)를 발표하며, 최신 구동계의 면모를 강렬하게 보여주었다.
그리고, 이번 스페셜라이즈드 벤지가 주목받는 이유 중에 하나는, 스램의 AXS 시스템의 발표와 동시에 완성차 판매를 국내에서도 시작하였기 때문이다. 그렇기에, 가장 빠르게 스램 RED 액세스 구동계를 완성차로 만날 수 있는 기회가 만들어진 것이다.
무선 전동과 12단 카세트, 그리고 컴팩트한 사이즈로 주목받는 스램 RED 액세스에 관한 내용은 아래 기사를 통해 더욱 자세하게 볼 수 있다.

스램 RED eTap AXS 기사 : https://www.bikem.co.kr/article/read.php?num=11421 

스램의 최신 구동계 RED eTap AXS가 적용되었다.
쿼크 파워미터가 기본 포함된 구성이다.

무선 전동 변속, 그리고 12단 카세트로 주목을 받고 있는 새로운 시스템이다.


케이블 없이 컨트롤레버를 설치할 수 있어서, 설치 및 관리가 매우 수월하다.


제품 이미지

주로 무광의 페인팅을 선택했던 에스웍스(S-Works) 시리즈에, 반짝이는 실버 컬러가 적용하며 기존 에스웍스와의 차별점을 둔 것이 이번 벤지의 특징이다. 필자가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실버 색상이 고급스럽게 적용되어 더 눈길이 갔을 수도 있다.

스페셜라이즈드 에스웍스 벤지 - SRAM eTAP

포크와 다운튜브의 연결 디자인을 통해, 휠의 회전에 의해 발생되는 공기흐름도 부드럽게 만들어준다.

드롭 시트스테이 설계로 에어로 성능과 퍼포먼스를 높였다.

로발 CLX 64 휠

터보 코튼 타이어로 빠르고 부드러운 승차감을 만든다.


시마노 Di2 정션을 삽입하도록 설계한 시트포스트

커버를 제거하면 정션 삽입이 가능하다.

일체형 시트클램프

단순하지만 효율적으로 시트포스트를 고정한다.

에어로 자세를 유지하기 좋게 설계한 파워 안장

10-33T 12단 카세트로 폭 넓은 기어비가 제공된다.


쓰루액슬과 디스크 브레이크 적용

DT Swiss 허브바디와 세라믹스피드 베어링이 적용된 허브

3개의 물통케이지 아일렛으로 물통 위치 조절 및 SWAT 액세서리 추가 장착 등이 가능하다.



스펙 및 지오메트리


제품명 스페셜라이즈드 에스웍스 벤지 디스크 - 스램 이텝
(Specialized S-Works Venge Disc - SRAM ETAP)
프레임 S-Works FACT 11r 카본
포크 S-Works FACT 11r 카본
핸들바 S-Works 에어로플라이 2
스템 2019 벤지 통합 스템
시트포스트 2019 S-Works 벤지 에어로 시트포스트, FACT 카본
안장 S-Works 파워, 카본 레일, 카본 베이스
변속레버 SRAM RED eTAP AXS
변속기 SRAM RED eTAP AXS
브레이크 레버 SRAM RED eTAP AXS 유압 디스크
브레이크 SRAM RED eTAP AXS 유압 디스크
카세트 스프라켓 SRAM RED XG-1290, 12단, 10-33T
체인 SRAM RED 12단 플랫탑
크랭크셋 SRAM RED AXS 파워미터, 48/35T
B.B SRAM DUB, bb30
휠셋 Roval CLX 64 disc, 튜블리스 레디
타이어 Turbo Cotton, 320 TPI, 700x26mm
실측무게 7.3kg(54 사이즈, 파워미터 및 속도계 마운트 포함, 페달 제외)
소비자가 13,500,000원


평지 스피드와 업힐까지 사로잡다.

자전거 라이딩에 있어서 공기저항에 대한 문제는 오랫동안 다루어져 왔지만, 최근에는 더욱 과학적인 근거를 바탕으로 그 중요성이 높아졌다.
스피드를 높일 수록 공기저항은 강하게 느껴지는데, 그것은 시속 16km/h의 빠르지 않은 속도에서조차 영향을 준다. 그래서, 공기저항을 줄이는 것은 자전거의 성능을 높이는데 매우 큰 역할을 하게 된 것이다. 하지만, 기존까지는 공기저항을 줄이기 위한 에어로 설계가 적용되면, 무게가 늘고 강성이 떨어지는 결과를 초래하곤 했다.
'무게와 강성'은 업힐 라이딩 시 무엇보다 중요한 요소여서, 업힐 경쟁을 위해서는 절대 희생하고 싶지 않은 성능이다.
스페셜라이즈드는 뉴 벤지를 설계하며, 이와같은 세가지 요소-에어로, 무게, 강성-에 대해 타협하지 않겠다는 철학으로, 완성도 높은 성능의 새로운 프레임을 만들어낸 것이다.

업힐에서조차 두렵지 않은 에어로 바이크가 만들어졌다.


로드바이크의 새로운 시대를 열다.

과거, 로드바이크는 가볍고 강성이 높은 퍼포먼스를 지향점으로 개발되어 왔다. 그러다가, 21세기에 넘어와서는 '올라운드, 에어로, 엔듀런스' 등의 3대 카테고리로 구분되어, 각각의 특징을 강화시키는 시대로 변화된 것이다.
하지만, 기술의 발달은 레이스를 위한 올라운드와 에어로 바이크를 하나의 카테고리로 묶으려는 시도로 이어지고 있으며, 새로운 시대를 시작하는 듯 하다. 스페셜라이즈드는 올라운드 바이크인 타막(Tarmac)에 에어로 성능을 가미하고, 에어로 바이크인 벤지(Venge)에 경량과 강성 퍼포먼스를 더해, 이미 이 두 모델의 차이는 몇백 그램의 무게 밖에는 없는 듯 하다.
스피드와 퍼포먼스를 위한 요소들을 모두 통합하는 차세대 '레이스 바이크'로의 변화가 시작하는 시점에 '벤지'는 매우 의미있는 제품임에 틀림없다.

새로운 레이스 바이크로 변화되는 시대에 벤지는 확실히 의미있는 모델임에 틀림없다.


관련 웹사이트
스페셜라이즈드 코리아 : https://www.specialized.com/kr/ko/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