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휴대와 거치가 광범위해진다, SP 커넥트
에디터 : 정혜인 기자

영상통화는 기본, GPS, 내비게이션, 사진 및 동영상 촬영, 음악 및 영화감상, 자료 전송 등 다양한 기기의 역할을 하나의 장비로 해결하는 멀티플레이어가 바로 스마트폰이다. 활용도가 높다 보니 여러 상황에서의 사용 빈도수가 많은 것이 당연하고 속도계, 심박계 등 트레이닝 관련 센서와 연동이 되니 자전거와 러닝 등 다양한 액티비티 현장에도 늘 함께한다.
이렇듯 일상에서 빠지지 않는 스마트폰을 광범위한 곳에서 좀 더 효율적이고 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한다. 라이딩과 그 외 일상에서의 스마트폰 사용방식을 통합 및 연결시킨 SP 커넥트(SP Connect)다.


두가지 패키지, 주요 액티비티에 따라 선택

SP 커넥트는 결착력이 뛰어난 스마트폰 통합형 거치 시스템이다. 다양한 레저 스포츠 활동 영역에서 스마트폰을 안정적이면서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개발되어 다양한 휴대 방식을 지원한다. 90도 비틀어서 빠르고 단단하게 체결하는 것은 물론, 사용방식이 간편하다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선택 가능한 패키지는 두가지. 사이클링, 러닝, 드라이빙, 골프, 여행 등 폭넓은 범위에서 사용할 수 있는 SP 멀티 액티비티 번들(SP Multi Activity Bundle)과, 자전거 활동 위주의 SP 바이크 번들(SP Bike Bundle)로 구분된다.

두 패키지는 일부 휴대폰 기종에 맞는 SP 전용 폰케이스를 선택할 수 있는데. 아이폰/8/8+/7/7+/6s/6/6+, 아이폰 X, 삼성 갤럭시 S9/S9+/S8/S8+일 경우에 해당된다.
해당되는 기종이 없다면 유니버셜 인터페이스 패키지로 구매할 수 있다. 휴대폰 뒷면이나 개인이 갖고 있는 휴대폰 케이스에, SP 폰케이스에 설계된 별도의 마운트를 부착해서 사용하는 유니버셜 인터페이스가 제공되며 가격은 절반 가량 저렴해진다. 폰케이스를 선택할 수 있는 기종이어도 유니버셜 제품을 선택하는 건 자유다. 
 
폰 케이스 패키지를 선택하면 생활 방수, 땀과 먼지로부터 보호하는 투명한 웨더 커버가 함께 포함된다.

광범위하고 편리하게 스마트폰을 장착하고 사용한다, SP 커넥트

SP 전용 폰케이스와 웨더 커버 패키지를 구매할 수 있는 기종
아이폰/8/8+/7/7+/6s/6/6+, 아이폰 X, 삼성 갤럭시 S9/S9+/S8/S8+

웨더커버는 생활 방수, 땀과 먼지로부터 보호한다.

폰케이스를 구매할 수 없다면, 유니버셜 인터페이스를 휴대폰에 부착해 사용할 수 있다.

SP 커넥트 사용 방식
동영상 원본 : https://youtu.be/pCtPCO4tDak


#1 활동 영역이 큰 유저를 위한, SP 멀티 액티비티 번들

멀티 액티비티 번들에는 다양한 레저 활동에 적합한 마운트와 밴드 등으로 구성된다. 달리기나 피트니스, 여행, 사이클링 활동 시 휴대폰을 옷에 넣거나 다른 도구에 거치하지 않고 간편하게 몸에 지니고 싶을 때 효율적인 러닝 밴드가 포함된다.
그리고 자전거와 오토바이의 핸들바, 러닝머신, 골프 카트 등에 벨크로 스트랩으로 장착할 수 있는 유니버셜 마운트, 차량 송풍구에 장착하는 벤트 마운트, 유리벽과 같이 매끈한 벽면이나 보조배터리 등 휴대폰을 장착하고 싶은 곳에 3M 강력 접착제로 부착하는 다용도 마운트, 휴대폰을 비스듬히 세울 수 있는 스탠드로 구성된다. 별도의 어댑터가 필요없는 통합형 마운트로 제작됐다.
벤트 마운트는 별도로도 구매 가능하다. 소비자가격 2만원.

멀티 액티비티 번들

소비자가격
폰케이스 포함 패키지 : 70,000원

피트니스, 러닝, 여행 등에 사용하기 좋은 러닝 밴드, 착용할 팔 둘레가 22~36cm이내면 착용 가능하다.



다양한 바에 장착 가능한 유니버셜 마운트


차량 송풍구에 장착하는 벤트 마운트

벤트 마운트는 별도 구매 가능하다. 소비자가 2만원.

휴대폰 스탠드

가로세로 각도 조절 가능


벽면이나 보조배터리 등에 붙여 다용도로 사용하는 마운트



#2 라이딩이 우선이라면, SP 바이크 번들

바이크 번들에는 자전거 거치에 특화된 마운트로 구성된다.
스템 헤드캡 나사선에 고정시켜 매번 탈부착할 필요가 없는 스템 마운트, 핸들바와 스템 위에 장착할 수 있는 클램프 마운트가 있다. 클램프 마운트는 벨크로 스트랩이 아니라 나사로 고정하는 방식이며 두 가지 길이로 제공된다.
각 마운트는 3가지 어댑터와 조합하여 필요한 상황에 맞게 거치할 수 있게 했다. 기본 어댑터 방식인 마이크로 레일 어댑터는 단방향으로, 마이크로 2way 어댑터는 가로와 세로 방향으로 조절되며, 고프로 액션캠과 호환 장착가능한 마이크로 링크 랜드스케이프 어댑터는 상하단으로 각도 조절이 필요할 때 사용할 수 있다.
그리고 멀티 액티비티 패키지와 동일하게 휴대폰 스탠드와 벽면 마운트도 포함된다.

라이딩에 최적화된 SP 바이크 번들

소비자가격 : 60,000원

헤드캡에 장착하는 스템 마운트


핸들바와 스템 위에 장착할 수 있는 클램프 마운트



마운트는 상단 나사를 풀어 방향 조절이 가능하다.

마운트 위에 어댑터를 끼워서 휴대폰을 장착하면 된다.
왼)단방향의 마이크로 레일 / 우)가로 세로 양방향의 2way레일

마이크로 레일

마이크로 2way 레일






상하로 각도 조절이 필요하다면 고프로 액션캠 호환 어댑터를 끼워서 사용하면 된다.



다양한 액세서리와 호환 가능



#3 맞는 휴대폰이 없다면, 유니버셜 인터페이스

유니버셜 인터페이스는 맞는 휴대폰 폰케이스를 선택할 수 없거나 해당 휴대폰 외 스피커, 소형프레임 가방 등 다양한 곳에 SP커넥트를 활용하고 싶을 때 선택할 수 있는 부착형 체결 시스템이다.
3M 접착제로 플라스틱이나 실리콘, 금속, 유리와 같은 매끄러운 표면에 부착해서 사용할 수 있는데, 접착력이 워낙 강력하여 한번 부착되면 쉽게 떨어지지 않으며 재사용이 불가하다. 접착하고자 하는 표면적은 최소한 55X65cm는 되어야 하며, 기본 구성되는 소독제로 표면을 깨끗이 닦아서 붙여야 한다.
유니버셜 인터페이스는 별도로도 구매가 가능하다.

폰케이스 대신, 유니버셜 인터페이스(마운트는 해당 패키지 구성과 동일)

소비자가격
유니버셜 인터페이스 패키지 : 30,000원
단품 구매시 : 20,000원

개인이 갖고 있는 케이스에 유니버셜 인터페이스를 부착한 상태

실리콘, 플라스틱 등 다양한 재질의 케이스에 부착하여 사용할 수 있다.


SP커넥트로 장착하는 자전거 소형가방과 기타 핸들바 마운트

자전거에 좀 더 다양한 방식으로 장착하고 싶다면 별도로 구매 가능한 소형 가방과 두가지 핸들바 마운트도 참고하자.
소형 가방은 스템과 핸들바, 시트포스트에 장착하는 웨지 케이스 세트와 안장에 장착하는 안장 케이스 세트가 있다. 미니공구나 지갑, 선글라스 등 간단한 소지품을 넣을 수 있는 공간을 확보하기 위한 제품이다. 웨지 케이스는 상단에 휴대폰을 거치할 수 있는 마운트가 설계되어 있어 거치 공간 효율을 높인 것이 특징이다.

핸들바 마운트는 31.8mm 직경에 둥근 형태를 띈 핸들바에 최적화된 마운트다. 상단에 휴대폰을, 하단에 고프로 액션캠 또는 SP라이트를 장착할 수 있는 이중 장착 시스템이며, 하단의 각도를 조절할 수 있다.
23~33mm 직경의 핸들바에 장착할 수 있는 바이크 마운트는 얇은 튜빙의 자전거나 오토바이 등 좀 더 다양한 핸들바 규격을 수용한다. 360도 회전이 가능하고 6도 정도의 각도 조절도 가능하여 핸들바 외 시트포스트에 장착하여 소형 안장 가방과 호환시키기에 좋다.

웨지 케이스 세트

소비자가격 : 40,000원

상단에 휴대폰 장착 가능

앞면에 SP 라이트도 장착할 수 있다. 국내에서는 판매 미정

안장 케이스 세트

소비자가격 : 30,000원


핸들바 아웃프론트 마운트

소비자가격 : 30,000원

하단은 고프로 호환 마운트 사용 가능


바이크 마운트

소비자가격 : 30,000원

23~33mm 직경의 모터바이크 핸들바에 장착


스마트폰 사용 환경을 넓히다

전화와 문자, 게임, 메일 확인 등 흔한 기능을 제쳐 두고, 일일이 다 나열할 수 없을 정도로 많은 기능을 갖고 있어 생활 전반에서 사용되는 것이 스마트폰이다. 자연스레 움직임이 많은 액티비티 활동에서도 빼놓지 않으려 하지만 휴대와 거치에 대한 불편함 때문에 사용에 제약을 받기도 한다.
예를 들어 라이딩 중 필요한 기능을 휴대폰으로 최대한 이용하고자 할 때, 재킷이나 저지 포켓에 넣은 휴대폰의 무게와 부피가 움직임에 걸리적거릴 때, 최대한 가볍게 운동에 나서고 싶을 때, 여행지에서 휴대폰으로 셀프 영상이나 사진을 담을 때, 라이딩용과 드라이브용 내비게이션이 모두 휴대폰일 때, 주방에서 레시피 영상을 보며 요리를 하고자 할 때 등이다. 어느 특정한 경우가 아닌 다양한 범위에서 스마트폰을 이용하고자 한다면 SP커넥트가 사용 환경을 넓히는데 충분히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관련 웹사이트
나눅스네트웍스 : http://www.nnxsports.com/
SP 커넥트 : https://sp-connect.com/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