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의 재미있는 아이템 - Cyclo 헬멧
에디터 : 김수기 기자
자신의 자전거를 타면 헬멧을 착용하지만 공공자전거는 그렇지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저도 서울공공자전거 따릉이를 애용하지만 헬멧을 항상 휴대할 수 없어 더욱 전후좌우를 살피며 따릉이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헬멧이 라이더의 심각한 머리 부상을 방지한다는 데에 모두가 동의하지만 공유자전거를 이용할 때는 헬멧 미착용자가 대다수인 이유는 아마도 헬멧의 휴대성 때문일 것입니다.
영국의 사이클로(Cyclo, https://www.cyclotechnology.com/) 헬멧은 휴대성을 강조하면서 지구환경까지 고려해 제작되어 자전거 라이더에게 어필하고 있습니다.

친환경 소재로 개발된 사이클로 헬멧은 반으로 포개지는 폴딩 방식으로 휴대성을 높인 헬멧입니다. 


회전식 폴딩 방식으로 부피를 줄여

사이클로 헬멧은 돔 형태의 헬멧 상단부와 반지 형태의 하단부로 크게 2개의 구조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2개의 구조는 전면과 후면에 있는 볼 소켓과 걸쇠를 이용해 고정하며, '플립클립(flipclip)'이라고 불리는 독특한 폴딩 방식을 씁니다. 헬멧 후면 걸쇠를 풀면 전면 볼 소켓으로 상단부를 회전시킬 수 있는데, 2개의 구조가 포개지거나 헬멧 형태로 모습이 바뀝니다. 사이클로 헬멧의 높이는 165mm이지만 포개졌을 때는 70mm로 부피가 줄어들어 가방에 넣고 다닐 수 있을 정도로 휴대성이 높아집니다.  
사이클로 헬멧은 EPS 폼을 사용하지 않고 벌집 구조로 라이더의 머리를 보호하는데 유럽이나 미국, 캐나다 등의 안전규정에 부합됩니다. 사이클로 헬멧은 해양 플라스틱 쓰레기로 생산되어 헬멧 당 20개의 플라스틱 병을 줄이는 효과를 볼 수 있어 지구환경도 보호합니다.
사이클로 헬멧은 한 사이즈로 제작되며, 무게는 440g입니다.

사이클로 헬멧의 폴딩 방법.

헬멧의 높이는 165mm에서 70mm로 줄어 들어 가방에 무리없이 넣을 수 있습니다.

EPS 폼을 사용하지 않고 재활용 플라스틱 소재를 활용한 벌집 구조로 제작되지만 유럽이나 미국의 안전기준에 부합하고, 구조 특성 상 통풍도 문제 없습니다.

Cyclo: packable helmet made with recycled plastic
동영상 주소: https://youtu.be/9GLoIY1ffBI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