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이언트 TCR 얼라이언스 팀, 카본과 알루미늄의 조화
에디터 : 바이크매거진

자이언트 TCR 얼라이언스 팀 (ALLIANCE TEAM)

프레임 자이언트 CARBON/ALUXX SL
휠세트 시마노 WH-RS10
구동부 시마노 105
변속부 시마노 105
소비자가 2,300,000원
웹사이트 수입 및 공급 :
자이언트 코리아(http://www.giant-bicycles.com/)


자전거 프레임의 가격 대비 성능의 향상을 위해 여러가지 방법이 많이 사용되고 있지만, 그 중에 하나가 바로 알루미늄과 카본을 동시에 이용한 것이다. 두 소재의 특성을 적절하게 조합하여 제작한 프레임들은 이미 여러 업체들을 통해 소개되고 있지만, 자이언트의 얼라이언스(Alliance) 기술을 이용한 TCR 얼라이언스 팀 모델을 소개한다.

카본과 알루미늄을 조화시킨 얼라이언스 기술
검정색이 카본이고 회색이 알루미늄 부분이다.

심레스 연결을 이용하여 탑튜브의 연결이 부드럽게 이어지며, 강도도 높아졌다.

러그 방식을 이용한 시트튜브의 연결방식이 일반적인 카본과 알루미늄의 접합 방법이다.

카본 포크

얼라이언스(Alliance), 알루미늄의 단점을 보완한 카본과의 조화
자이언트의 연구팀은 프로 선수부터 주말을 즐기는 클럽의 라이더들까지 연구를 거듭하여 그들에게 필요한 적절한 소재의 선택을 설계하고 있다.
얼라이언스(Alliance) 기술은 기본적인 알루미늄 프레임에 비해 편안함과 성능을 향상시키는 결과를 만들어냈고, 하나의 독립된 프레임에 거의 완벽하게 두 소재가 각 특성에 맞게 배치되어 있다.
이 결과로 성능과 편안함, 그리고 컨트롤 능력을 모두 향상시키는 효과를 볼 수 있게 되었다.
그리고 탑튜브의 카본과 알루미늄의 심레스 접합 방법은 일반적인 알루미늄과 카본의 접합처럼 러그 스타일의 외형을 갖추지 않고 매끄럽게 처리되어 외관상으로도 매우 미련한 효과를 보여준다.
이 심레스(seamless) 연결은 알루미늄과 카본을 카본 섬유와 함께 감싸는 방법을 통해 만들어졌으며, 훨씬 강하고 부드러운 외관을 갖도록 한 기술이다.

컴팩트 로드 디자인은
앞뒤 삼각의 크기를 줄이면서 탑튜브와 시트스테이의 이상적인 각도를 구현했다.



컴팩트 로드(COMPACT ROAD) 디자인, 성능을 위한 사이즈 조절
탑튜브에서 시트스테이로 이어지는 효과적인 기울임 경사를 만들기 위해 자이언트는 전체적인 프레임 사이즈를 줄이는 방법을 선택했다.
이것을 컴팩트 로드(COMPACT ROAD) 디자인이라고 부르는데, 이 디자인을 통해 프레임의 무게가 가벼워지면서 좌우 뒤틀림에 대한 강성이 좋아지는 효과를 추가적으로 볼 수 있었다.
결과적으로 추진력이 좋아지고, 원하지 않는 뒤틀림에 의해 발생되는 에너지 손실이 줄어들게 되었다. 하지만 이것이 편안한 라이딩을 제공하는 것에는 좋지 않기 때문에 자이언트 연구팀은 적절한 상하 충격 흡수 능력을 추가하여 편안함과 컨트롤 능력을 향상시켰다.
이렇게 프레임 사이즈를 줄였지만 모든 라이더들을 위한 이상적인 피팅은 가능하다.


시마노 105, 10단 뒤 변속 부분

50x34T 컴팩트 사이즈 체인링

시마노 PRO 핸들바와 스템


부드럽고 빠른 라이딩이 특징이다.

코너링 성능이 좋은 미셰린 LITHION 66TPI 타이어

시마노 105 부품을 사용
입문용 스펙으로 부품 업그레이드의 큰 필요성이 거의 없는 시마노 105 시리즈를 기본 부품군으로 사용하고 있다. 그리고 50x34T의 컴팩트 체인링을 선택하여 입문용 로드사이클로 손색이 없는 구성이다.

부드럽고 빠른 라이딩을 즐기자.
컴팩트 로드 디자인에 대한 편안함이 조금 의심 되었지만, 역시나 위에서 기술한 것처럼 적절한 수직 충격 흡수 능력이 그런 문제를 해소해 주었다.
8kg대의 입문용 제품이어서 7kg 내외의 선수용에 비해 순간 가속력이 뛰어난 편은 아니지만 여타 다른 입문용 로드사이클 제품에 비하면 편안함 대비 뛰어난 가속력과 컨트롤 성능을 가진 편이다.
또한 미셰린 타이어는 코너링에서 마찰 능력이 우수해 안정적이고 빠른 코너링이 가능했다.


자이언트의 알루미늄과 카본 기술력, 그리고 성능 좋은 프레임에 대한 자신감으로 만들어진 TCR 얼라이언스 팀 모델은 로드사이클 입문 뿐 아니라 추후 지속적인 라이딩을 같이 할 수 있는 모델로 적절한 선택이 될 수 있을 것이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