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연말이면 '한강변 자전거도로/산책로 완전 분리'
에디터 : 바이크매거진

올 연말이면 한강변 자전거도로와 산책로가 완전 분리된다.

서울시는 132억 원을 투입, 지난 2007년 10월부터 추진해온 총 연장 69.94㎞의 한강변 자전거도로/산책로 분리조성공사가 올해 말이면 마무리된다고 15일 밝혔다. 단, 이중 한강지천 교량확장사업(0.84㎞)만 2010년 12월 완공된다.

<오는 10월 구리·하남시계까지 연결된 수도권 광역 자전거 도로망 시대 개막>

서울시는 이번 공사는 그동안 자전거도로와 혼재해 있던 일부 산책로를 완전히 분리하고, 산책로가 좁거나 아예 없었던 구간엔 산책로를 확보·조성하는 작업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공사 구간이 한강변 물줄기가 이어지는 구리시계, 하남시계까지 이어져 있어 한강변을 둘러싼 수도권 광역 자전거 도로망 시대가 열리게 됐다. 자전거 마니아들도 한강을 거쳐 구리, 하남 등 수도권까지 통과해 양평까지 갈 수 있는 시대가 코 앞 이라고 시는 밝혔다.

그동안 하천둔치공간이 없어 자전거도로를 설치하지 못했던 구간에 새로운 자전거도로를 새롭게 놓는 광진교북단~구리시계구간(1.65㎞)과 암사취수장~하남시계(4.18㎞)의 2개 구간 5.83㎞는 오는 10월 말이면 완료된다.

한강변 자전거도로/산책로는 총 69.94㎞로서 이중 64.11㎞에 대해서는 기존 산책로와 자전거도로를 완전 분리하는 작업이, 구리시계·하남시계 5.83㎞에 대해선 자전거도로 및 산책로를 신설하는 공사가 이루어지고 있다고 시는 설명했다.

<성내천교, 반포천교...5개 교량 철거 후 2010년 12월 명품교량으로 새단장>

특히 한강 지천 교량위 자전거도로/산책로 신설 구간인 8개 교량(총 0.84㎞) 중 성내천교, 반포천교, 욱천교, 봉원천교, 홍제천교 5개는 노후된 교량이 철거되고 선형 및 종단을 조정해 한강 수변경관에 어울리는 명품교량으로 다시 들어선다. 공사비 110억 원이 투입되며 올해 12월 착공해 2010년 12월 완공된다.

그 외 3개 교량 0.48㎞ 중 안양교, 중랑천교는 지천 뱃길사업과, 탄천교는 워터프런트 사업과 병행하여 2010년 착공할 예정이다.

서울시는 공사를 진행하며 자전거도로 및 산책로 안내 표지판과 횡단보도, 정지선, 각종 문자 표시 등을 함께 설치해 시민고객들의 편리한 이용을 위한 주변 인프라까지 갖춘다는 계획이다.

이로써 그동안 부분적으로 산책로와 자전거도로가 혼재해 있어 겪었던 시민들의 이용 불편이 해소, 자전거를 타는 시민이나 산책을 즐기는 시민 누구나 한강변의 매력을 백배 즐길 수 있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한강변 자전거전용도로, 서울 동서·강남북 지천 잇고 중장거리 출퇴근길 도약>

서울시는 한강변 자전거 전용도로 인프라가 수도권까지 빈틈없이 구축돼 서울의 동서, 강남북 및 지천을 잇고, 직장인들의 자전거 중장거리 출퇴근도 가능해질 것이라고 밝혔다.

장정우 서울시 한강사업본부장은 "한강변 전역이 자전거 이용자와 보행 시민 모두에게 편리하고 쾌적하게 변모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특히 한강이 자전거 마니아들의 진정한 천국으로 자리 잡아 녹색교통망이 서울을 에워싸게 됐다"고 말했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