큐브의 첫 에어로바이크, 라이트닝 C:68X 레이스 디스크
에디터 : 김수기 기자

독일의 큐브(CUBE)는 강성과 경량화에 집중한 레이스 머신인 라이트닝(Litening)을 에어로 로드바이크로 완전히 재디자인해 발표했다. 에어로다이나믹 디자인의 프레임과 일체형 에어로 콕핏, 미디엄 프로파일 이상의 휠 등으로 꾸며진 '큐브 라이트닝'을 만나보자.


에어로다이나믹 프레임

올라운드 레이스 바이크 스타일의 큐브 라이트닝은 CFD(전산유체역학)와 풍동 실험에서 수천 시간동안 다듬어지면서 에어로 바이크로 탈바꿈했다. 정면에서 보면 공기접촉 면적을 줄이면서 후면에 생기는 드래그를 줄이도록 튜빙은 캄테일 형상으로 성형됐다.
포크는 얕은 깊이이지만 헤드튜브와 통합되고, 시트포스트 클램프를 숨겼다. 또 시트스테이를 낮추고, 시트튜브가 리어 휠을 감싸도록 설계해 공기가 프레임을 자연스럽게 지나가도록 유도했다.
큐브는 새로운 라이트닝이 이전 모델에 비해 드래그가 30% 줄었고, 수치상으로 30와트를 절약한다고 밝혔다.

CFD와 풍동 실험실에서 다듬어진 2020 라이트닝 프레임.

측면이 넓은 감도 있지만 UCI 규정에 맞는 캄테일 형상의 튜빙으로 완성됐다.


포크 상단과 헤드튜브, 다운튜브가 통합설계되어 휠의 회전까지 고려한 공기흐름을 부드럽게 만든다.

라이트닝 C:68X 전 모델은 32~62mm 프로파일을 가진 휠셋이 장착된다.

28mm 타이어 클리어런스로 최근 로드바이크 트렌드를 따르고 있다.

면적을 줄이기 위해 가운데가 홀쭉한 헤드튜브.

시트클램프를 내장시켜 탑튜브 라인이 끝까지 이어진다.

시트클램프는 뒤쪽에 설계되었다.
후면 시트클램프는 매우 효율적으로 시트포스트를 고정하지만, 프레임 내부 설계가 까다로운 편이다. 그래도, 큐브는 프레임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 후면 클램프를 채택했다.




시트포스트는 에어로 디자인과 승차감을 위해 여러 시행착오 끝에 새로운 레이업으로 제작됐다.



통합형 에어로 콕핏

에어로 바이크는 콕핏에서 완성된다고 할 만큼 제조사는 통합형 콕핏을 에어로 바이크에 적용시키는 사례가 많고, 거기에 완벽한 인터널 케이블 루팅과 정비 편의성을 갖추도록 다양한 방법이 사용되고 있다.
큐브 라이트닝도 핸들바와 스템이 일체형이면서 케이블이 핸들바와 스템, 헤드튜브 내부로 이어져 통합형 에어로 콕핏을 제공한다. 핸들바 하단에는 사이클링 컴퓨터를 장착할 수 있는 마운트가 있어 액세서리 설치가 편리하다.  

큐브에도 통합형 에어로 디자인 핸들바가 장착된다.

핸들바 하단에 마운트 설치를 위한 아일렛이 있다.

케이블은 핸들바와 스템을 거쳐 스티어러 튜브 뒷쪽으로 이어지도록 설계됐다.


C:68X 카본 기술

큐브 완성차 이름에 사용되는 '62', '68'은 프레임에 사용되는 카본의 양을 의미한다. 따라서 이름에 '68'이 들어간 자전거는 카본 68%의 비율을 가진 프레임이고, '62'보다 상위 모델을 뜻한다.
큐브는 카본 접착을 위한 레진 사용을 줄이는 것을 최우선과제로 삼았고, '68:32'를 이상적인 비율로 정했다. 이는 C:68 카본 기술로 소개됐고, 큐브는 라이트닝의 퍼포먼스를 위해 더욱 발전된 카본 기술인 'C:68X'을 선보였다. 카본의 높은 이해와 6종의 카본을 적재적소에 사용하는 레이업으로 라이트닝은 에어로 디자인이어도 프레임 무게를 줄일 수 있었다.

라이트닝은 C:68 카본 기술을 진화시킨 C:68X 카본 기술로 제작되어 에어로 디자인이어도 행어, 클램프 등을 포함해서 980g(56 사이즈)의 가벼운 무게를 보여준다.



제품 이미지

국내에 소개되는 2020 라이트닝은 스램의 포스 이탭 엑세스 구동계를 장착한 C:68X 레이스 디스크 모델이며, 38mm 프로파일의  Newmen  카본 휠셋이 장착된다. 소비자가격은 695만원이다.

큐브 라이트닝 C:68X 레이스 디스크

스램 포스 이탭 엑세스 구동계.

48/35T 구성의 크랭크셋.

10-33T 12단 구성의 스프라켓.

38mm 프로파일의 Newmen 디스크 카본 휠셋.


200g 이하의 가벼운 카본 레일 안장.

아일렛이 3개여서 물통 케이지 높이를 조절할 수 있고, 추가 액세서리 장착도 가능하다.


스펙 및 지오메트리

제품명 큐브 라이트닝 C:68X 레이스 디스크 (CUBE Litening C:68X Race Disc)
프레임 라이트닝 C:68X
포크 라이트닝 C:68X 에어로
핸들바 라이트닝 C:68X ICR 에어로 콕핏 시스템
스템 통합형
시트포스트 라이트닝 C:68X 에어로
안장 SLT 로드
변속레버 스램 포스 이탭 액세스
변속기 스램 포스 이탭 액세스
브레이크 레버 스램 포스 이탭 액세스
브레이크 스램 포스 이탭 액세스 유압 디스크, 160/160mm
카세트 스프라켓 스램 XG-1270, 10-33T, 12단
체인 스램 포스 이탭 액세스, 12단
크랭크셋 스램 포스 D1 48/35T
B.B
휠셋 Newmen 어드밴스 SL R38 카본
타이어 슈발베 프로 원, 튜블리스 이지, 25C
스펙무게 7.7kg
소비자가 6,950,000원



완성도 높은 큐브의 첫 에어로 바이크

큐브는 에어로 바이크를 타 브랜드에 비해 늦게 출시한 편이지만, 에어로 바이크가 레이스 바이크로 진화하는 과정에서 적용되는 기술과 트렌드를 라이트닝에 잘 반영했다.
일단 큐브의 C:68X 카본 기술로 에어로 바이크의 무게(980g)와 강성 면에서 이전 프레임보다 업그레이드시키고, CFD와 윈드터널에서 다듬은 에어로 디자인은 드래그를 30% 줄였다. 또한 인터널 케이블 루팅이 가능한 에어로 콕핏으로 보다 깔끔한 외관과 액세서리 설치 편의성을 제공한다. 타이어 클리어런스도 28mm까지 가능하고, 32mm 이상의 프로파일 휠셋을 기본 제공하는 등 스펙도 균형있게 설정해 첫 에어로 바이크임에도 완성도가 높다. 

큐브 라이트닝
동영상 주소: https://vimeo.com/345877064


관련 웹사이트
동진임포츠: http://djsports.co.kr/
큐브: https://www.cube.eu/uk/2020/bikes/road/road/litening/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